교역만 하고 전투를 재미없어하는 사람들이 왜 많을까요?
전투에 대한 글들도 왜 모두 자사 세팅에 대한 글들 뿐일까요?

유저들 대부분 30년전 대항해시대에 대한 향수로 모인 사람들입니다. 그렇기에 다른 게임들에 비해 유저들 연령층이 높을수밖에 없어요. 이런 노가다를 하며 게임을 하기에는 우리는 시간도 체력도 없어요.

모든 컨텐츠가 너무 템포가 길고 지루해요. 템포를 올려야해요.
항해일수대비 현실 시간은 1.5~2배는 올려야되고
전투는 기본 쾌속속도로 지원하고, 전투스킵할수 있는 소탕기능이 생겨야되요. 자사를 못하게하는 방향으로만 계속 패치중인데, 완전히 방향성이 틀렸어요. 평일에 수동사냥 수십판씩 돌릴수있는 사람 1프로도 없다고 봐요. 그냥 전투 컨텐츠를 죽이는거에요.
탐험도 기본 속도를 3배는 올리고, 쾌속은 바로 결과만 보게 해주세요.
왜 쓸데없이 시간만 많이 잡아먹게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어요.

노가다성 컨텐츠가 운영진의 게임철학이라는 충분히 알겠는데, 그 게임 철학은 잘 간직했다가 중고대학생을 타겟으로 하는 게임을 나중에 만들면 그때 쓰시고, 게임 유저층에 맞춰서 철학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