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나 업무적인 활용 목적때문에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 NAS(Network Attached Storage)를 설치하는 곳들이 늘고 있긴 합니다. 특히 요즘 들어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거나 집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인구가 대폭 늘어난 상황이라 NAS가 돋보이는 장비가 되기도 했죠. 하지만 많이들 사용하시는 NAS 제품들은 대부분 기기와 내부에 들어가는 스토리지는 별도로 구입해서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NAS를 샀으니 안에 쓸 HDD나 SSD는 따로 구입해봐야겠죠. 막상 여기서 고민이 되는건, "어떤 제품을 써야 하는가?" 라는 부분인데요.


스토리지 전문 기업으로 유명한 Western Digital(이하 WD)는 가정용 스토리지부터 엔터프라이즈용 스토리지까지 넓은 스펙트럼을 통해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NAS용 스토리지 라인업을 런칭한지도 꽤나 오랜 시간이 지나 노하우도 쌓여있기도 하구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WD의 NAS용 라인업인 RED 제품들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D의 NAS용 HDD 라인업, RED를 알아보자


WD의 스토리지 제품 라인업은 각각 목적에 맞게 세분화되어 여러가지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대표적인 일반 가정용인 WD BLUE부터 사무용도처럼 저장에 목적을 둔 WD GREEN, 고성능 스토리지인 WD BLACK, DVR과 같은 CCTV 저장용에 최적화된 WD PURPLE, 기업용에 적합한 엔터프라이즈 라인업인 WD GOLD와 Ultrastar, 데이터 센터용 UltrastarDC도 있죠.



하지만 오늘 유의깊게 둘러볼 제품은 NAS에 가장 최적화된 스토리지 라인업인 WD RED 입니다. RED 라인업은 이미 수년간 NAS용 스토리지 시장에서 꾸준한 수요와 만족도를 제공하는 우수한 하드디스크 라인업으로 이름이 나있는 제품인데요. 저 역시도 이미 수년간 WD RED 6TB 제품을 2대나 사용하고 있고 이미 만족스럽게 아주 잘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WD RED는 최근 최대 14TB 용량을 가진 제품까지 출시하여 고용량 시장 역시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2.5인치 SATA 폼펙터의 모바일NAS를 위한 소형 HDD 제품은 1TB까지, 기업이나 사무실, 고부하 사용이 잦은 전문가용 제품인 WD RED PRO의 경우엔 최대 14TB까지 제품이 출시되어있으며, 일반적인 5400RPM의 RED보다 빠른 7200RPM의 모터 회전수를 가져 고성능의 HDD라고 할 수 있습니다.


WD에서는 기존의 우수한 성능의 HDD와 더불어 최근에는 NAS에 적합한 안정성을 갖춘 SSD 제품 역시 시장에 출시하여, HDD와 함께 구성하여 안정적이고 빠른 데이터 전송을 추구하는 캐싱용 SSD로 적합하도록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폼펙터는 2.5인치와 NGFF M.2 SATA 두가지에 최대용량은 2.5인치 제품은 4TB, M.2제품은 2TB까지 출시하였으며, 이는 WD RED HDD와 함께 구성된 고용량 스토리지 서버에서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품 둘러보기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WD RED 스토리지는 6TB 용량을 가진 HDD인 WD60EFAX와 1TB 용량의 SSD인 SA500 1TB 입니다. 두 제품 모두 최대 전송속도 6Gbps인 SATA3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대부분의 가정용 데스크탑과 NAS에 무리없이 설치 및 운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WD RED WD60EFAX 하드디스크는 6TB의 넉넉한 용량과 5,400RPM 회전수, 256MB의 넉넉한 버퍼메모리를 가진 제품입니다. 기존 WD60EFRX의 64MB보다도 넉넉하게 4배나 많은 버퍼 메모리 덕분에 꾸준한 읽기/쓰기 동작에서 회전수 대비 빠른 동작속도와 안정성을 확보한 부분이 특징이며, NASware 3.0이 적용되어있습니다. 라벨 아랫 부분만 보더라도 벌써 NAS Hard Drive라는 문구에서 NAS용으로 최적화 된 제품이라는 부분이 보이네요. 제품 보증기간은 3년으로, 소모성이 강한 스토리지 서버용 HDD치고는 나름 준수한 워런티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PCB역시 양면레이어를 채택하여 높은 내구성과 안정성을 확보하였으며, 안쪽에는 Winbond의 256MB 버퍼메모리를 비롯한 AVAGO제 컨트롤러를 비롯한 다양한 컨트롤러들이 실장되어 있습니다. 대신 오랜시간 HDD를 만들어온 WD답게, 노하우을 통해 해당 컨트롤러들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WD의 자체 기술을 통한 드라이브 컨트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WD RED SSD 중 살펴볼 제품은 SA500 1TB 제품입니다. 2.5인치 폼펙터를 사용하였으며 인터페이스는 SATA3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2.5인치 SSD 제품들과 비슷한 외관을 가진 모습입니다. 보증기간은 5년으로 넉넉하게 제공되며, 200만 시간의 MTTF(Mean Time To Failure, 평균 고장 시간)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수명을 비롯한 전반적인 내구성은 상당히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WD RED로 구성하는 NAS


WD RED HDD와 SSD로 NAS를 구성해보았습니다. 대부분 2Bay 이상 NAS를 지원하는 경우엔 각 Bay에 SSD와 HDD를 구성할 수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Synology 제품군의 경우엔 Diskstation중 +가 붙은 모델에서 SSD를 통한 캐싱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DS218 Play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서 캐싱은 이용하지 못해 JBOD로 각각 드라이브를 구성해보았습니다.



각각 드라이브는 정상적으로 제가 사용중인 NAS에서 인식이 가능했으며 30도 근처의 동작온도로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했습니다.




WD RED HDD의 NAS와 PC간 파일전송 테스트에서는 양방향 모두 전송 속도가 유지되는 모습에서 비슷한 성향을 보였으며, 샘플 영상파일 하나를 각각 주고 받아본 결과 비슷한 수준의 전송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 계측되었습니다. 내부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기기들이 연결되어있는 점을 감안하면, NAS만 잘 받쳐줄 경우 WD RED HDD의 경우엔 안정적인 파일 전송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SSD를 통한 캐싱을 제공한다면 더욱 우수한 안정성으로 파일 전송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벤치마크


WD RED WD60EFAX HDD의 벤치마크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데스크탑 시스템에 HDD를 직접 연결하여 진행하였으며, CrystalDiskInfo 8.0.0을 통해 드라이브의 정보를 간단히 알아보고, CrystalDiskMark 7.0.0과 ATTO Disk Benchmark 4.00.0f2 버전으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CrystalDiskInfo 8.0.0버전을 통해 WD60EFAX의 정보를 살펴봤습니다. SATA3 인터페이스로 연결되어, 5400RPM의 모터 회전수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M.A.R.T.를 비롯한 NCQ, TRIM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도 볼 수 있네요.



먼저 CrystalDiskMark 7.0.0에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테스트 사이클은 5회, 파일사이즈는 1GB와 64GB로 진행하였으며, 이번 7.0.0버전에 추가된 MIX 테스트의 경우에는 Read와 Write의 비율을 7:3으로 지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볼 수 있는 WD60EFAX는 256MB의 넉넉한 버퍼 메모리를 기반으로 5400RPM임에도 220MB/s 부근의 시퀀셜 읽기와 200MB/s 근처의 시퀀셜 쓰기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실사용 환경을 상정한 MIX 테스트에서는 고용량으로 갈수록 더욱 높은 RW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랜덤 4K R/W 테스트의 경우에는 Read는 여타 5400RPM 제품들과 비슷한 편이지만 Write의 경우엔 테스트 파일 사이즈를 키우더라도 일반적인 HDD들에 비하면 우수한 Write 성능을 꾸준히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R/W 성능이 굉장히 안정적인 제품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ATTO Disk Benchmark 4.00.0f2 버전에서 살펴본 WD60EFAX HDD의 성능은 전반적으로 큰 성능저하 없이 안정적인 고용량 파일전송 성능을 유지하는 것으로 계측되었습니다. 특히 Read보다도 Write 성능이 유독 전반적으로 더 우수하게 보이는 제품으로 NAS처럼 기록할 데이터가 많은 사용 용도에도 적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WD RED SA500 1TB SSD 역시 동일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동일한 연결 구성을 통해 제품 자체의 성능을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WD RED SA500 1TB SSD도 CrystalDiskInfo 8.0.0을 통해 간단히 정보를 알아봤는데요. 마찬가지로 SATA3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S.M.A.R.T., APM, NCQ, TRIM, DevSleep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는 것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CrystalDiskMark 7.0.0에서 살펴본 SA500 1TB의 성능은 파일 사이즈가 커지더라도 거의 비슷한 R/W 성능을 제공하였으며, DRAM이 없는 SSD 제품들과는 다르게 안정적인 전송 속도를 꾸준히 보여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MIX 성능의 경우엔 충분한 성능을 통해 시퀀셜과 랜덤4K 모두 꽤나 빠른 속도로 R/W, MIX 모두 좋은 성능을 제공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캐싱용 SSD로는 아주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정리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ATTO Disk Benchmark 4.00.0f2 테스트 결과 역시 대체로 무난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SSD 특성상 고용량에서 IO사이즈가 달라지는 경우엔 성능저하가 일어나는 특성이 있음에도, Write 성능의 경우엔 꾸준히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는 편입니다.

마치며


NAS 구성, 벤치마크 테스트 등 다양한 용도로 테스트해본 WD RED HDD와 SSD는 명실상부한 NAS용 드라이브의 강자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우수한 Write 성능을 통해 꾸준한 파일 기록에도 지치지 않는 모습으로 보아 NAS용 제품이라는 본연의 목적을 잘 수행하고 있고, 이는 우수한 내구성과 함께 안정적인 제품을 추구하는 RED 라인업의 목표에도 부합하는 모습입니다. 가정용이든 사무실용이든 가리지 않고 꾸준히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며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자리매김한 WD RED 드라이브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D RED SA500 SSD (1TB)

http://prod.danawa.com/info/?pcode=9891306&keyword=Western Digital WD Red SA500 SSD 1TB&cate=112760


WD RED WD60EFAX HDD (6TB)

http://prod.danawa.com/info/?pcode=7976029&cate=112763


▲ 다나와 가격비교에서 WD RED를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