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바타 프론티어 오브 판도라

 

 

2017년 유비소프트의 그래픽 엔진인 스노우 드롭 엔진을 활용해 만든 게임의 프로토 타입을 보고, 영화 [아바타]의 감독인 제임스카메론이 콜라보를 제의해 [아바타]의 새로운 게임이 제작될 것이라는 놀라운 소식을 발표했었습니다.

 

유비소프트와 FOX영화사, 라이트스톰 엔터테인먼트의 콜라보로 영화 [아바타]의 세계관을 확장시켜, 유비소프트의 기술력과 슈팅 액션 제작 능력을토대로 개발된 [아바타 프론티어 오브 판도라] 한국어판이지난 12 7,PS5, Xbox Series X/S, PC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아바타 프론티어 오브 판도라]는 디즈니, 라이트스톰 엔터테인먼트가 합작해 개발한 작품으로 영화 [아바타: 물의 길] 이전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영화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신비의 행성 판도라의 프론티어 서부를 무대로 나비족의 일원이 되어 다국적기업인 RDA 군사시설의 침공을 막고 다른 부족을 단결시키는 여정을 펼치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어릴 적 인간에게 납치되어 RDA 군사 기지에서 성장한 나비족 청년으로, 인간의 무기와 나비족의무기를 모두 사용할 수 있어 활을 이용한 스텔스 플레이를 진행하거나, 화살에 달린 폭발물로 적의 헬기를추락시키고, 인간의 무기를 사용하는 등 다채로운 방식의 전투를 펼치며 동물, 식물 등과 상호작용하며 유대감을 형성해 나가게 됩니다.

 

 

 

 

이 작품은 매시브엔터테인먼트에서 [톰 클랜시의 디비전] 제작을 위해 2009년부터 PC 및차세대 콘솔 게임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스노우드롭 엔진(snowdrop)’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픽엔진인 스노우드롭엔진은 뛰어난 그래픽 품질은 물론 빛 효과에 따른 자연스러운 빛 반사, 눈이 오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눈이 녹고 쌓이며, 섬세한 조명과불의 효과 등 뛰어난 툴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 [아바타]의 감독인 제임스 카메론은스노우 드롭 엔진의 역동적인 글로벌 일루미네이션과 실시간 파손 효과 및 섬세한 시각 효과를 보고, 게임의무대가 되는 판도라의 아름다운 모습과 위협을 현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어 파트너쉽을 맺은 것이라고 밝혔듯이, 게임을통해 판도라의 장엄한 대륙과 섬세하고 아름다운 지역을 사실적으로 묘사해 내고 있습니다.

 

 

 

 

1997년 스웨덴에 설립한 매시브 엔터테인먼트(MASSIVE ENTERTAINMENT)’는 초기에는 비방디(Vivendi) 산하의개발사로 3D 실시간 전술 게임인 [그라운드 컨트롤] 시리즈, 3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실시간 전술 게임 [월드 인 컨플릭트]을제작하며 완성도 높은 게임들을 선보여왔습니다.

 

2008년 비방디는 액티비전을 인수한 후 비방디 게임즈와 합병해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설립하면서 매시브 엔터테인먼트는 액티비전 산하의 개발사로 활동하지만, 이 시기에 출시한 작품은 없었고, 그해 11월에 액티비전이 매시브 엔터테인먼트를 유비소프트에 매각하였습니다. 유비소프트 산하에서는 앞서 살펴본스노우드롭 엔진을 개발해 2016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 2019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2]로 사실적인 비쥬얼을 기반으로 성장형 슈팅 게임을 선보여 호평을 받으며 실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아바타 프론티어 오브 판도라]에서 전투력은 판도라의 위험과 RDA를 대상으로 한 효율성과 생존 능력을 의미합니다. 전투력은 더좋은 장비를 만들거나 장인에게서 새로운 아이템을 얻으면 증가시킬 수 있고, 퀘스트 및 여러 활동을 완료하면경우에 따라 장비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됩니다.

 

무기는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장인으로부터 구입한 개조 부품을장착해 피해량, 속도, 범위 등의 무기 성능 항목을 업그레이드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리소에서는 여러 가지 재료를 조합해 일시적으로 강화 효과를 주는 다양한 음식을만들 수 있고, 재료의 희귀도가 높을수록 요리의 효과가 더 강하고 지속 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스킬은 캐릭터의 능력을 강력하게 업그레이드 시켜 주어캐릭터의 전투력을 상승시켜 줍니다. 스킬 트리에서 메인 퀘스트 및 사이드 퀘스트를 완료해 획득한 스킬포인트를 사용해 새로운 능력을 해제할 수 있게 되는데, 사냥과 탄약 관리에 도움이 되는 사냥꾼, 오래전 사라진 전투 방식을 가르쳐 주는 전사, 아이템의 소지량을늘리고, 야생 동물을 상대로 생존 가능성을 높여주는 생존자, 물건제작에 도움을 주는 제작자 별로 고유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스킬은 나비족의 감각이 강조 표시되거나 이동 시 소음이발생하지 않는 사냥꾼의 기억, 기본 피해 증가, 탄약 추가, 수류탄의 보유 한도 증가, 혼란 유발 등의 전사의 기억, 기본 체력 증가, 식물에게 받는 피해 감소, 원소에 대한 저항력 증가, 기사회생 발동 등의 생존자 기억, 음식으로 얻는 강화 효과의 지속 시간 증가, 음식에서 얻는 전투강화 효과 증가, 채집의 성공 가능성 상승 등의 제작자 기억으로 그 특성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선조 시킬은 사렌투 부족과 판도라 사이의 교감으로 형성된스킬로, 새로운 타시유 꽃과 교감할 때마다 획득하는 강력한 스킬입니다.따라서 교감을 나누는데 성공한다면, 해당 선조 스킬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 타시유 꽃의 위치는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조 스킬에는 수직면의 표면을 딛고 나가면서 더 높이뛰어오르거나, 공중에서 한번 더 공중 점프를 해서 더 높이 뛰어오를 수 있는 이단 점프, 사렌투 기억을 통해 이크란과의 유대를 더욱 강화해 이크란의 활력이 증가하는 교감, 낙하를 조절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착지, 떨어지며 큰 충격을 주는기습 공격을 배울 수 있는 낙하, 근력으로 적을 슈트로부터 강제로 끄집어 낼 수 있는 퇴출 등이 존재합니다.

 

 

 

   게임플레이

 

 

[아바타 프론티어 오브 판도라]에서는 체력뿐만 아니라 기력게이지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기력이 고갈되면 체력 회복이 서서히 멈추게 되어, 음식을 섭취해 기력을 회복해야 합니다. 재료를 생으로 먹어도 기력은약간 회복되지만, 재료를 이용해 요리를 하면 기력 회복뿐만 아니라 전투에 도움이 되거나 사냥과 채집효율을 올려 주는 다양한 강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한편 식물을 채집하려면 식물이 망가지지 않도록 느슨해지는지점을 찾아 뽑아내야 합니다. 실수를 하지 않고 식물을 채집하면 채취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식물을 알맞은 조건에서 채집하면 최적 조건 보너스를 받는 등 각 보너스로 식물의 핵심 능력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야생 동물을 사냥하면 제작 재료와 요리 재료를 모을 수있습니다. 일부 야생 동물은 성숙도에 따라 유년기, 성장기, 성숙기로 구분됩니다. 특정한 동물을 찾으려면, 사냥 도감에서 해당 동물이 출현하는 위치를 파악해 보거나, 나비센스를 활용해 찾으려는 동물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나비족의 감각으로 단서를 조사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수 있고, 서로 연관된 단서를 찾아낼 수도 있게 됩니다. 감각발동 시 냄새 흔적에 주목하면, 냄새의 근원을 찾아낼 수 있고, 흔적의색이 바뀌면 퀘스트 목표와 관련된 흔적임을 나타냅니다. 특히 나비 센스는 찾으려는 동물과 대상의 약점뿐만아니라 냄새 흔적까지 강조 표시하기 때문에 사냥에 도움이 됩니다.

 

 

 

 

나비 부족에게서 얻은 호의는 아이템과 도안으로 교환할수 있습니다. 호의를 얻으려면 퀘스트 완료, RDA 시설격파 등을 수행해 나비족의 거주지와 야영지에 있는 공동체 바구니에 아이템을 기부하면 됩니다. 부족 호의가최대치에 도달하면, 해당 부족의 장인을 찾아가 다양한 도안과 장비, 무기, 개조 부품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한편 SID는멀리 있는 특정한 전자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신호 감지기로, 벽과 바닥에 있는 전선을 따라 신호가나오는 곳으로 이동하면 SID가 반응합니다. 전자 신호를감지해 SID로 노드를 조준하고 알맞은 주파수를 찾으면, 보안을해킹해 잠긴 구역에 들어갈 수 있거나 시설의 최약점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아바타 프론티어 오브 판도라]는 판도라의 프론티어 서부대륙을 무대로, 플레이어는 나비족이 되어 자원 확보를 목적으로 판도라를 침공한 RDA를 격퇴하는 액션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입니다.

 

전투 시에 활을 사용해도 적에게 쉽게 발각되어 전투 난이도가높고, 장비와 무기를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여분 부품을 회수하기가 쉽지 않으며, 퀘스트 장소를 찾을 때 안내가 부족한 점 등 전반적으로 게임의 완성도가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영화 [아바타]의 세계관을 확장하여 초목이 무성한 열대우림, 바람이 몰아치는 광활한초원, 안개로 가득한 숲 등 경이로운 판도라 행성을 무대로 나비족의 고유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동물들과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