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나 롤. 월탱 같은 게임들이 있긴한데 그외에도 수입되고는 사라지는 게임이 워낙 많다보니 궁금해지네요.

개인적으로 해외에서 즐기던 게임이 국내에서 오픈했거나 해외게임을 국내에서 온라인으로 오픈해서 흥한 케이스가 거의 없다 보니 궁금하네요.

실제로 윈디존이나 그라비티, 넷마블, 위메이드 등 여러회사에서 여러 해외게임을 수입하거나 해외게임을 모델로 온라인화 시켰지만 재미있었거나 요금이 그리 큰 부담이 아니였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한 케이스가 많다보니 성공요인이 단순 재미만은 아니라는 생각도 들긴하네요.

과거 몬헌프 경우에도 초창기 요금제도때문에 부분유료화를 시도했으나 결국 진입장벽으로 망했다곤 하지만 실제로 마음에 들면 불편함도 감수해서 하는게 유저인데 무엇때문인가 의문이 들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