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핵이 상업적으로도 완전 개방형 오픈 소스라면

넷핵을 가지고 다른 게임이 표절했다는 말이야말로 넷핵을 욕되게 하는겁니다.

 

넷핵을 만든 이가 발전을 위해 널리 사용해라고 했는데

그 시스템을 표절했다느니 뭐라느니 잡소리가 많은건

넷핵을 욕되게 하는겁니다.

 

이에 덧붙여서

블리자드개발자들도 리니지이터널을 보고, 디아3와 다르다고 한걸 인터뷰에서 본거같은데

 

개발자들이 게임발전을 위해 넘어가는거에 대해서 유저들이 비난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제약은 게임발전을 저해하는 요소일뿐입니다.

유명 게임의 히트로 인해 양산형 게임이 나오는것도 게임발전의 단면일뿐이지

그것을 비난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수많은 양산형 게임에서 히트작이 나올확율이

한정되고 제한된 환경보다는 높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사가 한두개 소수로 있는것보다

많은 개발사들이 협력, 경쟁하며 게임하는 환경이 훨씬 좋습니다.

 

리니지라는 현질게임을 만든 엔씨를 비난하시고

어린애 코묻은 돈을 뺏고, 악랄한 캐쉬라고 넥슨을 비난하시는 분들 말처럼

엔씨와 넥슨이 사라졌다면

 

한국에서는 더이상 pc게임이 나오지 않는것처럼

한글로 나오지도 않는 외국pc게임들 근근히 하는것처럼

 

우리가 할수있는 게임이 고작 와우, 디아뿐이었다면 이것이야말로 유저들에게는 재앙이었을겁니다.

그것도 10년간 와우. 다른 mmorpg가 없었다고 생각하면 끔찍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