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18세 이하 게임 현거래 금지로 인해 생길수 있는 일들을

 

아주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자면

 

 

우선 18세 이하게임에서의 상당수의 유저? ( 성인 + 작장)의 이탈과

 

그에 따른  게임사의 수익구조의 변화 ( 캐쉬등 부분유료 부문 강화 )가 될듯한데요

 

결국 청소년 대상의 게임이라해도 

 

현재  캐쉬 소모의 대다수를 차지하는건 성인들이라고 봅니다

 

상대적으로 게임시간이 짧은 직딩들 같은경우

 

 캐쉬 및 현질로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많구요

 

그러나  얼마 안되는 푼돈이라해도 

 

게임을 접을시  어느정도 본전을 찾을수 있는 현재와는 달리

 

어떠한 보상도 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게 되면 

 

상당수의 성인 유저가 이탈할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작장은 좀더 쉬운 작업을 위해 이탈을 하게 될것이구요

 

 

이러한 수익감소를 메꾸기 위해서 현재 대다수의 15세가능한 부분유료 게임들은

 

캐쉬부문 강화가 필연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게임사도 먹고 살아야 하니까요 ㅋㅋ

 

 

그리고 이제 앞으로

 

국내 발매 되는 청소년 대상의 온라인 게임은 대폭 감소할 것입니다

 

결국 어떻게든 많은 유저들을 끌어모아야 성공하는 게임사입장에서

 

태생적 한계를 가진 청소년용 게임을 발매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러이러한 이유로

 

넥슨과 같은 전체이용가 부분유료 전문업체는 굉장히 난감할것으로 보입니다

 

19세로 돌리기도 난감하고 캐쉬 강화한다고 해도

 

캐쉬의 주 소모원이 사라지는 셈이 되니까요  

 

 

반대로 엔씨는 부분유료보다는 정액제가 주종이고 

 

설사 리니지형제나 아이온을 19세 전환한다해도 별다른 타격은 없을것 같습니다

 

 

결국 법안이후  대놓고 현질 유도하는 19세게임이  국내 게임의 주류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