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게임이 좀 자유로웠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자유도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개발자가 정해놓은 틀이나 루트가 없었으면 좋겠다는 말이 아니라,

 

말 그대로 제한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인던 입장 시간 제한.

 

일일한정 퀘스트.

 

키나 판매량 제한(아이온의 경우)

 

레벨 제한.(장비착용 및 맵 이동, 퀘스트 전반)

 

PvP, PK제한

 

 

게임을 좀 더 나은 환경을 위해 게임사에서 제약해놓은 것들이 참 많습니다.

 

사회로 따지면, 질서나 규칙에 해당되는 얘기겠습니다만,

 

이런 것들이 게임이라는 컨텐츠 내에서도 존재한다는 게 참 갑갑하게 느껴집니다.

 

 

 

애초에 게임사들이 이런 제한을 하지 않아도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게임으로 만들 순 없는 걸까요?

 

굳이 게임을 만들어놓고 가위질하듯 그렇게 제한으로 컨텐츠를 싹뚝싹뚝 잘라먹어야 할까요?

 

 

저런 제한들이 왜 생겼는지는 대충 압니다.

 

제가 묻고 싶은 말은... 저런 제한을 없앤.... 그리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게임은 못만드냐는 거죠?

 

 

어찌 생각하시나요?

 

 

 

아 맞다. 착귀 획귀.....

 

착귀 획귀야 말로 우선적으로 좀 없어졌으면 하는 제한입니다.

 

현거래 자유 부르짖지 말고, 착귀 획귀나 좀 없애달라고 했으면 좋겠어요.

 

거래의 자유는 게임 내에서만 누리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