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점


유저입장 : 적은 시간 투자를 해도 돈만 있으면 많은 시간을 투자한 유저와 비슷 OR 투자한 금액이 클시 훨씬 앞지를 수 있다

(언제든지 현찰만 투자하면 투자한 만큼 강해질 수 있다라는점? 월급날 강해진다와 일맥상통) 게임에 흥미가 떨어저서 접을때가 

되도 아이템을 팔아 소소한 용돈벌이를 할 수 있다는점 가격이 오를만한 일부 고가의 장비 구매시 차액도 노릴 수 있음

(일종의 투자라고 보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게임사 입장 : 사람들이 게임상의 돈과 아이템에 현금을 투자할 만큼 인기가 있고 또 어느정도의 현금을 투자했다는것은

단기간 내에는 접을 생각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는것, 또한 게임 아이템 및 돈이 실질적인 현금으로써 교환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한 유저들이 게임도 즐기고 접더라도 언제든지 소소한 용돈벌이도 가능하다는것을 알고

게임성이 떨어지거나 루즈해도 게임을 붙잡고 있을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이런건 이득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나쁜점


유저입장 : 상대방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현금을 투자한 유저를 따라잡을 수 없을때, 

시간 < 현금 의 캡이 것잡을 수 없이 늘어나는것을 몸소 채험할때 상대적 박탈감이 증가 만약에 현금을 투자시

아이템 현거래가 활발하다면 언제든지 팔아버리고 손털 수 있다는 생각에 현질을 하지만 그 양이 점차 늘어나면

배가 배꼽보다 더 큰 상황을 맞이 할 수도 있음 현질로 투자한 돈이 많은 만큼 고스란히 원금에 가깝게

회수 할수 있는 가능성이 적어지기 때문 (+@로 케쉬템 까지 포함시 유저가 생각한 회수와는 상당히 거리가 멀어짐)

            



게임사 입장 : 흔히들 말하는 사무실 작업장이 투입될시 따른 게임상의 돈의 가치 하락으로 인해 신규 유저들의

진입이 매우 어려워짐 (많은 화폐가 풀려 템값은 뛰는데 초보유저들이 벌 수 있는 돈은 한정) 

+@로 역시 게임내 시세 조절 불가능 (사재기도 생겨나기 시작 템 값은 점점 치솟게 됨)

이런 문제들이 현금화를 노린 사람들의 손에 의해 조직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손을 쓰기가 힘들어짐

각종 비매너 유저들이 늘어 날 가능성이 커짐 

(고가의 아이템을 드랍하는 주요 사냥터에서 무차별PK등)

최종적으로 가서는 현질을 하지 않고서는 게임상 유저들이 인식하는 최소한의 국민셋 (보편화된 장비)를

맞추는 것도 힘들어지게 되고 신규 유저수의 급감 그리고 결국에 가서는 많은 현질을 투자한 사람들만 남게되는

그들만의 게임이 될 가능성이 커짐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