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장 좀 줄어들려고 하면 좀 수정을 많이 해야함


1.코딱지 리니지형태의

=한지역에만 컨텐츠를 즐길수 있게 하고 그 지역을 벗어나면 보상수준이 낮아져서 버려지는 필드
를 고수하는한 노가다를 계속적으로 요구하기에 악순환 반복 ㅇㅅㅇb!


2.얼마나 퍼블리셔들이 갈궈대는지 몰라도 가방온라인 게임으로해서 10레벨이 될때부터 캐쉬가방을 구매하라는 압박 아닌 압박을
주는걸로 인해 게임머니를 많이주는 장비템빼이나 필수퀘스트템 빼곤 상점에 바로바로 팔아버리는 구도로 인해
열악한 생산클래스시장을 만듦으로써 장비강화에 의존할수밖에 없는 시장체제를 게임회사가 스스로 구축해버리는 
악순환 반복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경우, 개인이라 하더라도 우편함을 이용하여 부캐릭터에 편지를 보내서 아이템을 보내면서 넉넉하게 보내면서 편지 유효기간도 30일에 보낼수 있는 아이템 칸도 8칸정도

=국내, 기껏해야 3일 또는 일주일 후에 삭제돼며 보낼수있는 아이템도 1칸또는 3~5칸에 겹치기 불가
(유저가 가방온라인 할려고 접속하는건 아닌데 말이지)


3.퀘스트 동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채, 의미없는 지역을 만들고 나서, 온라인이라는 점을 이용해 점점 발전해 간다고 하면서
결투장으로 유저를 1년여동안 발이 묶이게 한채, 민망한 수준의 업데이트

=차라리, 그럴거면 개발초기부터 시간이 없다고 결투장 부터 만들어놓고 오픈하면서 1년여동안 유저들이 기다려줄때
똥줄빠지게 개발해서, 컨텐츠를 보강해서 1년이 지났을대 획기적으로 처음오베햇을당시와 플레이 느낌자체부터가 다르도록 개발할순 없는지 한번 곰곰히 생각을 해봐야 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