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기사에는 국내에서 판매량 80만정도로 추산한다고 하고

 

또 어떤기사에는 국내에서 디아2 판매량이 300만정도라고 나옵니다.

 

 

참고로 자료를 보면

스타크래프트 1(확장팩포함)의 전세계판매량 누적치가 현재까지 1180만카피 팔렸고

 

그중 한국에서만 60%가 넘는 680만카피가 팔렸다고 합니다. 이부분은 대부분의 기사에서 인용되는거보면 정확하지않을까 예측을해봅니다.

즉 다시말해 세계기준으로볼때 한국에서 특출나게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둔 스타크래프트1 이고요.

 

디아블로2는 전세계판매량은 750만카피로 나오는데 국내판매량에 대한 얘기는 다 제각각입니다.

어떤기사에는 추정치 80만카피를 얘기하고있고 또 어떤기사는 한빛이 디아2출시 몇개월후 100만카피넘긴 발표기사가 언급되고있고 또 어떤기사는 확장팩포함국내에서 전세계판매량750만카피중 300만카피 약 절반가량이 한국에서 판매됬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정확한 데이타없이 기자들조차 그냥 카더라가지고 써재껴나가는게 아닐까싶기도하네요..제가볼때 디아2당시광풍이나 당시 디아3 판매처였던한빛의 발표자료로 봤을때 국내판매량은 누적300만카피가 맞지않을까싶은데말이죠..

 

스타2는 전세계 450만카피정도 판매된걸로나오고 국내는 정확히 나오지를 않네요... 아무튼 이 판매량은 확실히 실패인판매량인듯합니다.

 

단일플렛폼으로도 전세계 1천만카피이상을 기록하는 타이틀이 꽤나 나오는 현실에서 블리자드 네임벨류로 400-500만정도 판매량은 확실히 부진한판매량인듯.

 

제 생각이 디아3의 성공기준은 전세계기준 한 800만-1천만카피이상(길드워가 800만카피판매), 국내기준은 150-200만카피정도는 팔려야 성공이다라고 볼수있는거 아닌가싶습니다.뭐 이정도도 딱히 엄청난성공이다라고 할수는없고 그래도 이름값했다하는정도의 기준.

 

그리고 국내판매기준은 100만카피미만은 과거기준으로볼때 확실히 실패로 봐야하는거아닌지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