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주제에 대하여 주장하는 말하기. 토론은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나뉘는 주제에 대하여 각각 서로의 입장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근거를 들어 자기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는 말하기이다. 토론을 하기 위해서는 토론 주제, 토론자, 사회자, 토론 규칙, 그리고 청중의 조건이 필요하다. 토론 주제는 긍정이나 부정의 입장을 취할 수 있는 문제여야 한다. 토론자는 찬성과 반대의 분명한 의견을 가진 참가자를 말하며, 사회자는 토론을 공정하게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토론 규칙은 토론자의 발언 시간이나 순서 등을 공정하게 정한 것을 말한다. 청중은 단순히 토론을 관람하는 소극적 청중과 직접 토론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고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정하여 결정을 내리기도 하는 적극적 청중이 있다.

 

네이버 지식사전 발췌

 

 

토론 주제는 머

므또킹님의 게이머 토론장에서 디아블로3 얘기가 많은거에 대한 불만이 옳은가 안오른가

 

 

일단 나의 주장은 디아블로3가 현재 베타키라던가 출시 임박이라던가의 이슈화로 인해 당연 토론게시글이 많을거라 생각하는데 본인은 관심이 없다고 하며 게이머 토론장에 게시하기엔 부적절한 글이라고 한다.

이 사람이 이렇게 주장하고 있는 바 위와 같은 이유로 반대 주장을 한다.

증거는 곳곳에 므또킹님의 글과 댓글이 있다. (귀찮으므로 첨부하지 않겠음)

 

사견.

다른 인벤유저들 모두가 청중이라 할 수 있는데 현재 거의 모든이에게 공감을 사지못하고 어그로를 끌고 있는 상황인거 같다

본인은 그걸 모른다 찬반의 토론에서 청중들의 공감을 사지 못한다면 이건 적절한 주장이긴 한데 본인이 제대로 사람들을 납득시키지 못했거나 남에게 억지주장을 하는 꼴 밖에 안된다고 생각한다.

 

본인은 오늘 몇몇 글을 보고 므또킹님의 글과 리플을 봤는데 그냥 사람들에게 본인이 궁금해 하는 질문 하나 던져놓고 자신에게 답변을 가져오게하는 사람들을 라이코스로 밖에 안보는 행태라고 느꼈다.

 

그리고 일단 말이 안통한다

 

----------------------------------------

 

이 글은 똥싸지른 글이므로 개소리라 여겨도 상관없음을 밝혀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