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이건 블레이드 앤 소울을 직접 해 본게 아닌 단순하게 잘 만들어진 동영상만을 본 소감일 뿐이고

게임을 직접 플레이 할시 이 기대감을 게임성 즉 컨텐츠로서 충족 시켜주냐 아니냐는 전혀 다른 문제라 할수 있지

  

많이 바라지도 않음 블레이드 앤 소울에서 MMORPG의 기본이 되는 전반적인 시스템의 장점을 

와우에서 가져오고 (확률형 강화와 도박과 같은 아이템 드랍 확률은 삭제 그리하여 현질과 닥사 없어도 되는

퀘스트 보상과 이걸 이어주는 컨텐츠라는 계단 등 전반적으로 와우 처럼 게임 시스템 상으로 사행성 차단)

 

와우 오픈베타 첫날 컨텐츠의 반이라도 제대로 구현 하면 됨 

와우 처럼 무슨 하지도 않을 가지도 않을 종족별 퀘스트와 지역과 던전을 눈물 겨운 노력으로 일일히 다 만들거 없이

다 같이 달리며 렙업하는데에 컨텐츠 부족이라는 X소리가 없으면 되고 하나의 창의적인 세계를 탐험 한다라는

세계관과 스토리적 연출과 중요 인물들이 자연스럽게 연계 되어야 하며

 

와우 처럼 주요 각 지역에 걸맞는 던전 하나 하나 만들어서 와우 오베 첫날 20여 가지의 던전과 1개의 레이드 까지는

안바라고 이에 반 정도만이라도 구성해준 후 와우 처럼 2~3개월 후에 새로운 던전과 레이드 던전 차근 차근

업데이트 가는 성의가 있으면 ㅇㅋ

 

PVP는 서버 자신 있으면 현재의 와우 처럼 따로 구획을 만드는게 아니라 지역 PVP를 제대로 살려

와우 전장과 같은 다양한 컨텐츠를 지역 자체로 살리는등 이런식의 MMORPG의 발전을 보여 준다면

개인적으로 전 세계적인 대박을 보장할수 있을듯 

 

결론은 게임성 즉 컨텐츠임 와우와 디아3를 넘어 설수 있느냐는 당연 하지만 결국 여기에 달려있음

겉으로 보고 짱이다 하고 끝 나는게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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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 글은 밑에 본인이 쓴 블소 관련 글에서 가져온건데요

 

솔직하게 와우와 블소 둘다 해본 사람이 봤을때 과연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를 들어 보고 싶네요

 

최소한 일방적으로 몬스터만 잡는 노가다 컨텐츠에서 벗어나 만랩 컨텐츠 까지 퀘스트를 재미있게 창의성 있게 

 

적절하게 구성하여 블소 특유의 무협적인 세계관과 이안에서 벌어지는 스토리가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에게

 

다가오게 하는 초보적인 요소는 거의 구현해 놨을거라 믿고 싶고 또한 인던은 몇개인지 연출과 공략 수준은

 

어떤지 PVP는 어떠한지 등이 궁금한데 과연 와우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따라 왔을지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