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지 1일. 게임 내 채팅에는 '탱커 펫 추천 좀 해주세요.' 또는 '저 단단한 녹색 거북이는 뭔가요?'라는 질문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질문들의 답은 대부분 '킹북이를 추천합니다.'라는 한 가지 대답으로 귀결됩니다.

현재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국민 탱커 '킹북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킹북이의 조합법, 장점과 특징 등은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킹북이는 모험의 장 2-10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뒤, 조합 시스템이 개방되며 만들 수 있는 펫입니다. 태생 1성 펫이므로 조합에 필요한 재료들을 쉽게 구할 수 있고, 조합에 필요한 각성석도 몇 개 들어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합에 필요한 것은 '물북이'와 '카이비' 입니다. 킹북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물북이 영혼석이 15개, 카이비 영혼석이 10개가 요구됩니다. 송별 시스템을 통해서 영혼석을 얻을 수 있으며, 각 재료 펫을 송별할 때마다 5개의 영혼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물북이와 카이비를 이용하여 조합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가 되는 물북이는 남겨둬야 하므로, '총 4마리의 물북이와 2마리의 카이비'만 있다면 킹북이 한 마리를 얻을 수 있는 셈입니다. 물북이는 1-3 스테이지에서, 카이비는 1-2 스테이지에서 포획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는 지역에서 포획할 수 있으므로, 재료를 구하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1성 펫이니까 약할 것이다'는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으나, 실제 성능은 아주 뛰어난 편입니다. CBT 기간에는 오버 밸런스 논란이 있을 정도의 단단함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태생 1성 펫이므로 가격 대 성능 비 측면에서 효율을 기대해 볼 수도 있죠. 게임 후반부까지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초월할 때에도 다른 펫보다 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 훈련만 해도 경험치가 금방 차기도 하고요.

저등급 펫들이 그러하듯, 스킬 각성에 하급 각성석 몇 개만을 요구하는 것도 장점입니다. 따라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스킬 네 개를 전부 각성할 수 있고, 이는 초반에 여러 콘텐츠에서 활약하는 기반이 됩니다. 수속성에 지속성이 붙는 이중 속성이므로, 같은 수속성 펫을 공략하기도 좋습니다.

1성치고는 준수한 성장률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많은 유저들이 킹북이를 선택한 이유입니다. ★6을 기준으로 평균 성장률 43.0, 최고 성장률 56.5 정도까지 육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패시브 스킬로 '방어력'과 '체력'을 30%가량 늘릴 수도 있으니, 성장률 이상의 탱킹 능력을 보여주게 됩니다.

▲ 성장률이 태생 1성치고는 높은 편입니다. 최대 56.5 정도까지 성장하니 말이죠.


킹북이의 장점은 단단함 외에도 '뛰어난 생존 능력'을 보여준다는 데에 있습니다. 단순한 탱킹 능력만 갖추고 있었다면 지금처럼 많은 유저들의 선택을 받지는 못했을 겁니다. 네 번째 패시브인 '나만 살 수 없지'를 배우는 순간부터,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힐러의 역할도 맡게 됩니다.

▲ 자신은 물론, 다른 펫들도 회복시켜주는 소중한 스킬

이 스킬은 한 턴이 종료될 때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을 대상으로 회복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도발로 적의 공격을 받아낸 다음, 턴이 종료되며 높은 확률로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기도 합니다. 잃어버린 체력을 거의 즉시 회복할 수 있으니 적의 공격을 방어하는 역할 하나는 충실하게 하는 셈이죠.

게임 초반에 얻을 수 있는 지원형 펫, '파아란'과 파티를 구성하기도 좋습니다. 서로의 체력을 회복시켜주고, 파아란이 킹우리에게 보호막을 걸어주는 등 버프들로 적의 공격을 더 많이 버텨낼 수 있기도 합니다. 공격력 /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까지 주므로, 킹북이의 모자란 대미지를 조금이나마 보충해주기도 합니다.

▲ 턴이 끝나면 아군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킹북이는 '강추'하는 방어형 펫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활약하는 수속성 탱커인 데다가 아군 또는 자신을 회복하는 스킬까지 갖추고 있어서 투기장에도 사용해 볼 만합니다. 또한, 어려움 난이도인 '고난의 장' 중반까지 골로스 레이드만을 만나게 되니, 육성해두면 반드시 사용할 날이 올 겁니다.

초반에 탱커를 고민하고 있다면, 뛰어난 가성비와 생존력을 갖춘 킹북이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레이드와 모험, 투기장까지 편성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가성비 좋은 탱커, 킹북이와 함께 스톤에이지를 즐겨 보세요!

▲ 간단해 보이지만 이것은 세 가지 패시브가 합쳐진 컴비네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