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가능한 도시가 모두 차버린 초창기 서버와는 달리 새로이 문을 연 신규 5서버의 경우,
활동하는 유저수에 비해 약탈의 대상이 되는 잠수유저의 비율이 낮습니다.
때문에, 기존의 형태처럼 문명별로 생성된 도시의 수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서버의 활성화도를 짐작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1서버 이-로운 동맹의 대표분들과 인터뷰를 나누던 도중,
재미있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습니다.


☞ 1서버 역통일?! 이집트/로마 - 이로운동맹 인터뷰 [클릭]



왕정을 넘어서버리면 더이상 도시가 사라지지 않게 되기 때문에
지금에 와서 도시의 수로 서버의 활성화정도를 가늠하는 것은 어렵지만,
경매장에 올라가 있는 아이템들의 가격비교를 통해
각 서버마다의 상대적인 활성화도를 가늠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그것입니다.



물론, 시세라는 것이 완벽하게 객관적인 척도는 아니기 때문에
경매장의 물건값을 기반으로 서버의 활성화도를 정확하게 추론할 수는 없겠지만,
그 전반적인 경향은 비례할 것이므로, 이러한 추론이 전혀 의미없지는 않을 것입니다.



경험치 구슬로 살펴본 문명전쟁 1~5서버의 경매장 현황



각 서버 시세의 비교에 앞서 고려할 점은, 비교의 기준을 무엇으로 선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이 기준이 되는 물품은 모든 서버의 경매장에 반드시 존재해야 하며,
또한, 어느정도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그 수량이 충분히 많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민끝에 선정된 물품은 바로, 경험치 구슬 입니다.




[ 경험치를 저장해 다른 영웅에게 넘겨줄 수 있는 캐시템 - 경험치 구슬 ]




100만, 200만, 400만의 경험치를 저장해서 다른 영웅에게 넘겨줄 수 있는 캐시템인 경험치 구슬의 경우,
그 아이템의 가치가 경험치 량에 비례해 비교적 일정하고, 매물이 많아서 객관성을 확보하기도 용이합니다.



그렇게, 9월 29일 기준/경험치 구슬을 대상으로 1~5서버의 경매장을 조사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랜시간동안의 조사를 거치지 않은 특정 시점의 자료를 바탕으로 한 조사이기 때문에
그 전체적인 정확도에는 다소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A. 1서버 경매장 현황











B. 2서버 경매장 현황









C. 3서버 경매장 현황















D. 4서버 경매장 현황











E. 5서버 경매장 현황










즉시구매가가 존재하는 경매장에서는 즉시구매가의 최저값이 시세에 가장 가까우며
이상으로 조사된 각 서버의 경험치 구슬의 즉시구매가 최저값의 분포를 조사해보면
경험치 100만에 해당하는 포인트 쿠폰의 가치를 산출해낼 수 있게 됩니다.



[ 경험치 구슬 즉구가에 따른 EXP 100만의 가치 ]




이상의 조사를 통해 확인한 경험치 100만 당 최소가격/ 전체 평균가격은


1서버 : 2.5 / 3.6
2서버 : 3.8 / 4.7
3서버 : 3.5 / 4.2
4서버 : 2.0 / 2.7
5서버 : 5.5 / 6.9



이며, 가장 가격이 비싼 서버는 5서버, 가장 가격이 싼 서버는 4서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험치 100만의 가치, 그 조사가 의미하는 것




A. 경험치 구슬의 매물이 가장 많은 서버는 3서버, 가장 적은 서버는 2서버이다.

B. 경험치 구슬의 가격이 가장 높은 서버는 5서버, 가장 낮은 서버는 4서버이다.

C. 가격이 높다는 것은 포인트 쿠폰의 공급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D. 포인트 쿠폰이 많다는 것은 게임플레이가 활발하거나, 관련 캐시템의 구입이 많음을 의미한다.

E. 전반적인 인식과 마찬가지로, 5서버의 활성화가 눈에 띄게 두드러진다.





Inven Helka
(Helk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