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3 취소 이후 이를 대체할 온라인 이벤트로 시작, 본격적인 여름 종합 게임 쇼케이스로 자리매김한 서머 게임 페스트(Summer Game Fest, SGF). 올해는 첫 대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그 참여 파트너사의 정보가 공개됐다.


SGF 운영 측은 13일 현지 시각으로 오는 6월 8일 진행되는 SGF의 파트너사를 공개했다. 40개 이상의 파트너사가 공식 참전을 알린 가운데 국내 게임사 역시 SGF에 참여해 신작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름을 올린 게임사는 네오위즈, 넥슨, 스마일게이트, 펄어비스 등이다.

네오위즈의 핵심 타이틀은 라운드8 스튜디오의 'P의 거짓'이 될 예정이다. 지난 게임스컴에서 가장 기대되는 PS게임, 최고의 액션 어드벤처 및 롤플레잉 게임으로 꼽히며 3관왕을 수상한 'P의 거짓'은 여러 시연회를 통해 큰 기대를 받는 소울라이크로 주목받고 있다.

다수의 파이프라인을 가동 중인 넥슨 역시 SGF 활약이 기대된다. 넥슨은 '더 파이널스' 등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엠바크 스튜디오의 신작이 대기 중이며 SGF와 비슷한 시기 체험 버전을 새로 선보이는 '워 헤이븐', 루트 슈터 '퍼스트 디센던트' 등이 개발 중이다. 6월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데이브 더 다이버'의 트레일러 공개 가능성도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크로스파이어 IP를 활용한 VR 게임 '크로스파이어: 시에라스쿼드', 펄어비스는 한국의 모습을 담은 '아침의 나라'를 SGF에서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


한편 E3 기간 열렸던 다양한 게임사의 쇼케이스, 대형 신작 발표를 대신하는 만큼 주요 개발사의 참전도 눈에 띈다. 액티비전, 아마존 게임즈, 안나푸르나, 반다이남코, 캡콤, CD 프로젝트, 디볼버, 디즈니, EA, 에픽게임즈, 포커스 엔터테인먼트, 기어박스, 호요버스, 카밤, 라리안, 레벨 인피니트, 매직 더 개더링, 넷플릭스, 나이언틱, 패러독스 인터렉티브, 플레이온, 레이저, 삼성 게이밍 허브, 세컨드 디너, 세가, 스퀘어 에닉스. 스팀, 테크랜드, 유비소프트, 워너 브라더스 게임즈 등이 주요 게임사로 이름을 올렸다.

특히 Xbox, 플레이스테이션 등 메이저 플랫폼 홀더 역시 참전한다. Xbox는 베데스다 '스타필드'와 함께 별도의 쇼케이스 일정을 따로 준비했고 소니 진영 역시 최근 온라인 쇼케이스 루머가 크게 번졌다. 그간 연달아 이어지는 쇼케이스에서 게임을 나눠 소개하거나 티저를 미리 공개해 기대감을 높이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 홍보가 이루어졌기에 SGF 2023에서 양사의 어떤 게임이 나올지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한편, SGF 시작일인 8일을 시작으로 10일 퓨처 게임쇼 여름 쇼케이스, 11일 Xbox 게임 쇼케이스 / 스타필드 쇼케이스 / PC 게이밍 쇼, 12일 유비 포워드 등이 연달아 이어질 예정이다.

2020년 최대 게임 이벤트 중 하나로 수많은 게임 공개가 이루어진 E3 취소 이후 더 게임 어워드의 호스트인 제프 케일리는 여러 온라인 게임 쇼케이스를 아우르는 여름 축제, SGF를 처음 진행했다. 이후 제프 케일리는 더 게임 어워드의 제작 경험을 살려 별도의 종합 쇼케이스를 진행했고 올해는 처음으로 관객을 맞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SGF2023은 현지 시각으로 오는 8일 캘리포니아 잉글우드 유튜브 시어터에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