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워크 라이즈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라이엇 게임즈가 PBE 서버를 통해 리워크된 라이즈를 공개했다.

이번 라이즈 리워크는 스킬 구성 자체가 완벽하게 바뀌는 대격변 수준은 아니었지만, 패시브에서부터 궁극기까지 모든 스킬의 메커니즘이 크고 작은 변화를 겪었다. 라이엇 게임즈는 PBE 서버 공식 페이지를 통해 ‘이번 리워크는 목적은 라이즈를 플레이하는 유저와 맞상대 하는 유저 모두에게 더 많은 흥미를 제공하는 데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라이즈는 단순한 스킬 구성 및 플레이 스타일로 ‘재미없는 챔피언’이라는 평가를 종종 받아 왔었다.


▲ PBE 서버 공식 페이지에 올라온 라이엇 게임즈의 '라이즈 리워크 토론글 서문'


비전 연마(패시브)의 변화가 가장 컸다. 지금까지의 비전 연마는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는 효과와 최대 마나에 비례해 스킬 능력치가 상승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리워크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메커니즘이 변경되어 스킬을 시전 할 때마다 비전 연마 중첩을 얻고 5중첩이 되면 마나 실드와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얻을 수 방식을 바뀌었다.

특히, 5중첩 이후 스킬을 시전하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과부하(Q)의 재사용 대기시간만큼 줄어드는 엄청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받게 되었다. 비전 연마의 이러한 변화는 라이즈가 강한 타이밍과 약한 타이밍의 경계를 분명히 하여 라이즈를 플레이하는 유저와 이를 상대하는 유저 모두에게 공수 구분의 명확성을 제공할 전망이다.


리워크 비전 연마(패시브) 스킬 정보 ( 번역 : dozokten님)

* 비전 연마 (패시브) 스킬이 스택형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 5스택에서 라이즈는 3/4/X초 동안 과전류 효과를 얻게됩니다. (X는 레벨 당 증가량)
* 이 효과로 인해 최대 마나의 8%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하며, 스킬을 사용하면 다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 만큼 (4초) 감소합니다. 스킬과 스킬 사이에는 최소 0.25초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 라이즈의 스킬 능력치는 최대 마나에 비례해 상승합니다.


과부하(Q)는 이제 사정거리가 증가한 논타겟 스킬로 변경되었다. 라이즈의 주력 스킬인 과부하를 논타킷으로 만들어 챔피언 플레이 상에 역동성을 부여하고자 하는 라이엇 게임즈의 의도가 깔린 것으로 파악된다. 상대의 마법 저항력을 감소시키는 스킬인 주문 흐름(E)은 기존 5번 튕겨나갈 수 있던 것이 4번으로 감소했다. 하지만 하나의 대상에 최대 3번 중첩이 가능해져 엄청난 순간 딜이 가능하게 되었다.

한편, 룬 감옥(W)와 필사적인 힘(R)은 큰 변화를 겪지 않았다. 룬 감옥(W)은 여전히 타겟팅 즉발 CC기 형태를 유지해 기존과 동일하게 상대방의 기동성을 제압하는 기술로 사용될 전망이다. 필사적인 힘(R)은 이동 속도, 주문 흡혈, 스킬에 범위 피해를 부여하는 사용 효과는 그대로 유지되었고, 추가로 스킬 레벨에 따라 10/20/30%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기본 지속 효과를 통해 얻게 되었다.


리워크 라이즈 스킬 정보 ( 번역 : dozokten님)

과부하(Q)
* 마나 소모 :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 4초
* 불의 구체를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은 적에게 55/80/105/130/155 (+0.55 AP) + 라이즈 최대 마나의 2/2.5/3/3.5/4%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룬 감옥(W)
* 마나 소모 : 60/7/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 17.5초
* 적을 1.1/1.2/1.3/1.4/1.5초 동안 제 자리에 묶고, 65/95/125/155/185 (+0.4 AP) + 라이즈 최대 마나의 2.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주문 흐름(E)
* 마나 소모 :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 7초
* 적과 라이즈 자신에게 부딪히며 최대 4번까지 튕겨나갔다 되돌아오는 마법구체를 던집니다.
* 반사될 때마다 50/68/90/110/130 (+0.3AP) + 라이즈 최대 마나의 2%에 해당하는 마법피해를 입히고 구체에 맞은 적은 5초 동안 마법 저항력을 8/9/10/11/12% 감소시킵니다. 3번 중첩됩니다.
* 라이즈가 지정한 대상에게 구체가 되돌아오기 전까지 구체 범위의 모든 적에게 25/34/43/47/56 (+0.15AP) + 1%의 피해를 입힙니다.

필사적인 힘(R)
* 마나 소모 :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 : 80/60/40초
* 기본 지속 효과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0/20/30% 감소합니다.
* 사용 시 : 거대한 비전 에너지의 힘을 받아 4/5/6초 동안 주문 흡혈이 15/20/25%, 이동속도가 80 증가합니다.
* 이 지속시간 동안 스킬 공격으로 50%의 광역피해를 입힙니다.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아온 라이즈이기 때문에 이번 리워크에 대한 리그오브레전드 커뮤니티의 반응은 뜨겁다. 지나치게 단조로웠던 플레이 스타일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과부하의 논타겟팅 전환이 라이즈에 큰 고통을 줄 것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물론, 현재 리워크 라이즈는 PBE 서버에서 지속저으로 테스트 중이며, 현재 공개된 변경점 역시 본 서버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동안의 진행되었던 챔피언 리워크 패턴을 고려했을 때 변화의 큰 틀은 유지될 전망이다. 하향 패치 이후 한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라이즈! 라이즈가 이번 리워크를 통해 반전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인가에 모두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 리워크 라이즈 인게임 영상
(출처 : Surrender at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