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되었다!"

디아블로2의 강령술사, '줄'이 시공의 폭풍으로 합류했습니다. 시체와 저주로 대표되는 강령술을 사용하는 줄은 강력한 공격로 압박 능력과 상대방을 약화시키는 능력이 뛰어난 전문가 영웅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등장한 전문가 영웅인 줄은 죽은 시체를 일으키고 해골 창이나 맹독 확산 등 디아블로 2의 향수를 불러일으킬 기술 구성을 지닌 영웅입니다. 하지만 근접 공격을 하며, 기술의 사거리가 짧고 특별한 이동기가 없으므로 전장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시야가 매우 중요한 영웅입니다.





▣ 기본 정보



어느 날, 동쪽 밀림 깊숙한 곳에서 망토를 두른 수수께끼의 남자가 등장했습니다. 라트마의 사제, 혹은 강령술사로 알려진 줄은 질서와 혼돈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줄은 죽음의 마법으로 적을 약화시키고, 가두고, 서슬 푸른 낫으로 상대의 목숨을 거둡니다. 하지만 강령술사의 손에 죽은 자들은 저승에서 평온한 최후를 맞이하는 사치를 누릴 수 없습니다. 줄을 따르는 해골로 되살아나 그의 명을 받드는 시종이 되어버릴 테니까요.

이름 : 줄
직업 : 수수께끼의 강령술사
공식 난이도 : 중간
역할 : 근접 전문가
특징 : 보호막, 속박
가격 : 9,000 배틀코인, 15,000골드



▣ 기술 정보


■ 고유 능력


[ 해골 되살리기 ]
-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해골 전사로 되살아납니다. 해골 전사는 일반 공격으로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4명의 해골 전사를 동시에 부릴 수 있습니다.

■ 일반 기술


[ 유령의 낫 ] - Q
- 마나 소비 : 45
- 재사용 대기시간 : 8초
- 1초 후에 자신에게 돌아오는 낫을 소환합니다. 낫은 돌아오면서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 저주의 수확 ] - W
- 마나 소비 : 65
- 재사용 대기시간 : 15초
- 일반 공격을 하면 전방의 모든 적을 낫을 휩쓸어 공격하고 적중당한 적들의 공격 속도를 2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첫 일반 공격 후 4초 동안 지속됩니다.


[ 뼈 감옥 ] - E
- 마나 소비 : 80
- 재사용 대기시간 : 12초
- 2초 후, 대상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맹독 확산 ] - R
- 마나 소비 : 100
- 재사용 대기시간 : 90초
- 일정 시간 후, 사방으로 맹독을 발사하여 적중한 적에게 10초에 걸쳐 피해를 줍니다.


[ 해골 마법사 ] - R
- 마나 소비 : 80
- 재사용 대기시간 : 70초
- 일렬로 4명의 해골 마법사를 소환합니다. 마법사는 주변에 있는 적에게 일반 공격으로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30% 느려지게 합니다. 최대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 특성 정보


■ 1 레벨

[ 가시 (1) ]
- 뼈 갑옷의 지속 시간이 만료되면 폭발하여 주위 적 영웅들에게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15%만큼 피해를 줍니다.

[ 족쇄 (1) ]
- 뼈 갑옷이 활성화된 동안 주위 적들을 1초 동안 30% 느려지게 합니다.

[ 그림자 (1) ]
- 뼈 갑옷이 활성화된 동안 적의 일반 공격을 모두 회피하지만, 뼈 갑옷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증가합니다.


■ 4 레벨

[ 엄습하는 죽음 (Q) ]
- 유령의 낫의 사거리가 20% 증가합니다.

[ 간수 (E) ]
- 뼈 감옥이 완성되면 2명의 해골 전사가 생성되어 감옥 안에 갇힌 적을 15초 동안 공격합니다. 이 효과는 자신이 최대로 부릴 수 있는 해골 전사의 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트래그울의 정수 (고유 능력) ]
- 해골 전사를 되살릴 때마다 8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7 레벨

[ 활력 수확 (W) ]
- 저주의 수확에 적중당한 적 영웅 하나당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약화 (W) ]
- 저주의 수확의 공격 속도 감소 효과가 50%에서 75%로 증가합니다.

[ 라스마의 축복 (고유 능력) ]
- 해골 전사를 되살릴 때마다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10 레벨

[ 맹독 확산 ] - R
- 마나 소비 : 100
- 재사용 대기시간 : 90초
- 일정 시간 후, 사방으로 맹독을 발사하여 적중한 적에게 10초에 걸쳐 피해를 줍니다.

[ 해골 마법사 ] - R
- 마나 소비 : 80
- 재사용 대기시간 : 70초
- 일렬로 4명의 해골 마법사를 소환합니다. 마법사는 주변에 있는 적에게 일반 공격으로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30% 느려지게 합니다. 최대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 13 레벨

[ 노화 (Q) ]
- 유령의 낫이 적들을 3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 거인 사냥꾼의 저주 (W) ]
- 저주의 수확이 적 영웅에게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2%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시체 폭발 (고유 능력) ]
- 해골 전사가 죽으면 폭발하여 좁은 지역에 피해를 줍니다.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는 1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16 레벨

[ 집행자 (지속 효과) ]
- 감속, 이동 불가, 기절 상태인 대상에게 일반 공격 시 4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피에 굶주린 낫 (Q) ]
- 유령의 낫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 피해 증폭 (E) ]
- 뼈 감옥 안에 갇힌 대상이 취약 상태가 되어, 받는 피해가 2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 해골 전문화 (고유 능력) ]
- 최대 6명의 해골 전사를 부릴 수 있고, 해골 전사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 20 레벨

[ 무덤의 부름 (R) ]
- 맹독 확산이 매초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1%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 되살아난 마법사 (R) ]
- 주위에서 적 영웅이 죽으면 그 자리에 해골 마법사가 소환됩니다. 또한 해골 마법사의 감속 효과가 30%에서 50%로 증가합니다.

[ 치명적인 상처 (Q) ]
- 유령의 낫에 적중당한 적은 받는 치유량이 4초 동안 75% 감소합니다.

[ 해골 창 (사용 효과) ]
-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스킨 정보


■ 수수께끼의 강령술사 (기본 스킨)



■ 마스터 줄 (진척도 스킨)



■ 독사왕 줄 (일반 스킨)




▣ 활용법 및 역할



디아블로2의 강령술사, 줄은 망자를 일으키고 적을 약화하는데 특화된 근접 전문가 영웅입니다. 전문가답게 탁월한 공격로 압박 능력을 지닌 줄은 적의 근접 영웅을 상대로 탁월한 능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이동 기술이 없고 모든 기술이 사거리가 짧은 편이기에 전장 전반을 살필 수 있는 시야가 중요합니다.

줄의 고유 능력은 '해골 되살리기'로 줄 주변에서 사망한 적의 돌격병을 해골로 되살리는 기술입니다. 이 능력으로 줄은 히어로즈에서 손꼽히는 공격로 압박 능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이런 압박 능력이 경우에 따라서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이동기가 없는 줄은 적의 기습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 강령술사하면 떠오르는 '해골 되살리기'


줄의 Q는 유령의 낫으로 지정된 위치에 낫을 소환하고 되돌아오면서 적에게 피해를 주는 기술입니다. 줄의 기본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유령의 낫은 사거리가 짧은 편이지만 전문가 영웅답지 않은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유령의 낫은 특성 투자에 따라 다양한 부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기본적인 둔화나 사거리 증가부터 20레벨 특성에서는 적이 받는 치유량을 75% 감소시킬 수 있는 '치명적인 상처'가 있습니다.


▲ 히어로즈 최초의 치유 감소 특성 '치명적인 상처'


W는 '저주의 수확'으로 줄의 일반 공격을 강화하는 기술입니다. 공격력의 변화는 없지만, 줄의 일반 공격이 방사형 범위 피해로 변하고 적중당한 적들의 공격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 하지만 사거리 자체에는 변화가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저주의 수확은 줄의 공격로 압박 능력은 물론이고 한타 교전에서 적의 브루저 영웅들의 카운터가 될 수 있는 기술로 특성에 따라 공격속도 감소 효과를 증폭하거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흡혈 능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줄이 일반 공격 위주의 영웅들에게 강해질 수 있는 기술 '저주의 수확'


E는 뼈 감옥으로 강령술사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뼈를 이용한 군중 제어기입니다. 하지만 정말 짧은 사거리를 지닌 기술이며, 발동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특성에 따라 취약이나 추가 해골을 소환하는 부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줄의 궁극기로는 넓은 지역에 맹독을 퍼뜨리는 '맹독 확산'과 적의 이동을 막고 추가적인 피해를 기대할 수 있는 '해골 마법사'가 있습니다.

먼저 '맹독 확산'은 줄의 주변으로 퍼지는 맹독을 흩뿌리는 기술로 디아블로2에서도 등장한 바 있는 유서 깊은 기술입니다. 하지만 즉시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닌 10초간 지속 피해 형태의 기술로 총 피해량은 막대하지만 즉시 효과를 보기 어려운 기술입니다.


▲ 디아블로의 향수를 다시 한 번! '맹독 확산'


다음으로 적의 이동을 방해하고 주기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해골 마법사'는 적의 진형을 무뜨릴 수 있는 궁극기입니다. 그러나 맹독 확산보다 피해량이 미비한 수준이며, 군중 제어기 효과 역시 둔화로 확실한 마무리를 지어줄 아군의 지원이 필요한 기술입니다.


▲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그 활용도가 달라지는 '해골 마법사'




지금까지 신규 영웅, 수수께끼의 강령술사 '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디아블로2의 향수는 물론이고, 강력한 공격로 압박 능력을 자랑하는 줄은 등장은 전문가 계열의 존재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물론, 이동 기술이 없고 확실한 마무리가 힘들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주기 힘들다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일반 공격 위주의 근접 영웅들, 이른바 '브루저'들의 하드 카운터가 될 수 있는 영웅으로 앞으로 계속될 대회에서 전략적인 카드로 그 활용이 기대되는 영웅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줄의 행보를 기대해보며 가이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