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마시아에 '사과'는 금기였을까. 라이엇게임즈에서 Mac OS 사용자를 잘못 제재했다가 이를 해지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라이엇게임즈는 28일 오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Mac OS를 사용해서 리그 오브 레전드를 즐기는 유저들에 제재가 가해졌다는 내용의 공지를 게시했다. 이는 잘못된 제재였다는 설명이었다. 총 대상자는 400여명이며, 잘못 가해진 제재는 현재 취소됐다. 해당 유저들에 대해서는 소정의 보상이 제공되고 있다.

최근 라이엇게임즈는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에 '데마시아'라는 이름의 신규 부정행위 프로그램 감지 솔루션을 도입했다. '데마시아'는 헬퍼 및 자동 AI와 같은 부정행위 프로그램을 감지하는 일종의 보안 프로그램이다. '데마시아' 솔루션 도입 이후 유저들의 반응은 호의적이었다. 예전부터 이어졌던 욕설 관련 제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는 글이 커뮤니티에 다수 게시된 바 있다.

이번 Mac OS 유저들에 대한 오제재는 단순 해프닝으로 마무리됐다. 일부 유저들은 이번 오제재에 대한 라이엇게임즈의 발빠른 대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오작동을 보인 '데마시아' 솔루션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