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 조절을 통한 편차 완화가 목적
강인함 효과 추가된 홀리나이트부터
수치 조절을 통한 상향&하향 진행된 클래스들




일부 클래스의 피해량 상향 및 하향 조정 진행

5월 8일(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를 통해 클래스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다. 일부 클래스의 체방 계수 상향이 진행된 3월 6일(수) 업데이트 이후 약 두 달 만이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수치 조절'로 일부 각인의 효과의 변경이나 기본 계수가 조절 등 다양한 변경이 진행되었다.

먼저, 이번 밸런스 패치에 대해 개발자 코멘트에 따르면 "엔드 콘텐츠 공략 및 성공률이 안정화되고 모든 클래스의 피해량 지표가 상승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러한 피해량 지표 상승이 클래스 간의 격차를 발생시키고 있다"며, 클래스 간의 콘텐츠 피해량 편차 완화를 위해 일부 클래스의 피해량을 상향 및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패치 내역을 살펴보면 밸런스 이슈의 중심에 있던 브레이커와 블레이드가 하향 조정되었으며, 디스트로이어(중력 수련)도 소폭 너프가 진행되었다. 이외에 버서커(광기), 워로드(고독한 기사), 홀리나이트, 슬레이어, 창술사(절제), 데빌헌터, 블래스터, 호크아이(두 번째 동료), 스카우터(진화의 유산), 건슬링어, 아르카나(황제의 칙령), 데모닉, 기상술사가 상향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전반적으로 강한 모습을 보였던 브레이커의 경우, PVE 시 피해량 1.5% 감소 및 '수라의 길' 각인의 '수라결' 기본 공격 PVE 시 피해량이 10.8%, 마지막 타격 피해량 20% 감소 등 수치상으로 굵직한 너프가 진행되었으며, 홀리나이트의 경우 '신의 율법'에 강인함 트라이포드가 추가되어 유틸 면에서의 상향이 진행되기도 했다.

- 밸런스 업데이트 전체 내역

[버서커]

스킬
기본 공격을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1.1% 증가하였습니다.

각인
'광기'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광기 상태가 된다. 광기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72% 감소한다. 하지만, 광기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광기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변경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광기 상태가 된다. 광기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8%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72% 감소한다. 하지만, 광기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광기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디스트로이어]

스탯
특화 스탯으로 인한 중력 가중 사용 시 피해량 증가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0.51
변경 : 0.5

스킬
해방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6% 증가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
중력 가중 모드
중력 가중 모드 일반 공격 및 중력 충격의 PVE 시 피해량이 1.5% 감소하였습니다.
볼텍스 그라비티
PVE 시 피해량이 1.5% 감소하였습니다.


[워로드]

스킬
일반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3.2% 증가하였습니다.

버스트 캐넌
PVE 시 피해량이 4.1% 증가하였습니다.

차지 스팅거
PVE 시 피해량이 4.1% 증가하였습니다.

스피어 샷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52.7/60.3/68.4/76.5% 증가한다.

대쉬 어퍼 파이어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52.7/60.3/68.4/76.5% 증가한다.

카운터 스피어
PVE 시 피해량이 2.1% 증가하였습니다.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52.7/60.3/68.4/76.5% 증가한다.

파이어 불릿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3.0/50.0% 증가된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6.0/42.0/48.0/55.0% 증가된다.

각성기

심판의 창
PVE 시 피해량이 6.1% 증가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
전장의 방패
PVE 시 피해량이 5.1% 증가하였습니다.


[홀리나이트]

스킬

신의 율법
공격 범위가 30% 증가하였습니다.
'넓은 공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강인함'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범위가 30% 증가한다.
변경 :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신성한 보호
'빛의 서약'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초 증가하지만, 보호막이 해제될 때 자신의 최대 생명력 8.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변경 :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증가하지만, 보호막이 해제될 때 자신의 최대 생명력 8.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신성검
'자세 잡기' 트라이포드 효과를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준비 동작이 10.0/12.0/14.0/16.0/18.0% 빨라진다.
변경 : 공격 속도가 10.0/12.0/14.0/16.0/18.0% 빨라진다.

심판의 빛
부위 파괴가 1레벨 추가되었으며, 이에 맞게 부위 파괴 발동 관련 스킬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슬레이어]

스킬

브루탈 임팩트
PVE 시 피해량이 5.8% 증가하였습니다.

볼케이노 이럽션
PVE 시 피해량이 5.0% 증가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
블러드러스트
PVE 시 피해량이 3.3% 감소하였습니다.


[창술사]

각인
'절제'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20/30/40%, 듀얼 게이지 획득량이 50/75/100% 증가한다. 듀얼 게이지 소모 시 이동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 감소한다.
변경 :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22/33/44%, 듀얼 게이지 획득량이 50/75/100% 증가한다. 듀얼 게이지 소모 시 이동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 감소한다.


[브레이커]

스킬
각성기 및 기본 공격을 포함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1.5% 감소하였습니다.


각인

수라의 길
'수라결' 기본 공격의 PVE 시 피해량이 10.8% 감소하였습니다.
'수라결' 기본 공격의 '마지막 타격' 피해량이 추가로 20% 감소하였습니다.


[데빌헌터]

스킬

핸드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3% 증가하였습니다.
샷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1.2% 증가하였습니다.
라이플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1.2% 증가하였습니다.


[블래스터]

스킬

고압열탄
PVE 시 피해량이 4.8% 증가하였습니다
'응축'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1.0초간 차지하여 포탄을 발사한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증가하지만 오버 차지 시 추가 장전하여 한 발의 포탄을 더 발사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55.0/63.0/72.0/81.0/90.0% 증가한다. 차지 실패 시에는 추가 포탄을 발사하지 않고, 피해량이 50.0% 공격 범위가 20.0% 감소한다.
변경 : 1.0초간 차지하여 포탄을 발사한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 증가하지만 오버 차지 시 추가 장전하여 한 발의 포탄을 더 발사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80.0/90.0/100.0/110.0/120.0% 증가한다. 차지 실패 시에는 추가 포탄을 발사하지 않고, 피해량이 50.0% 공격 범위가 20.0% 감소한다.

공중 폭격
PVE 시 피해량이 5.8% 증가하였습니다.

미사일 폭격
PVP 시 피해량이 9.8% 감소하였습니다.
'EMP 폭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EMP 폭탄을 투하하여 치명타 피해가 100.0/115.0/130.0/145.0/160.0% 증가한다. 또한 더 이상 적중된 적을 공중에 띄우지 않지만, 적을 5.0초간 기절 시키고, 무력화 단계 [하] 가 부여된다.
변경 : EMP 폭탄을 투하하여 시드 등급 이상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40.0%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가 140.0/157.5/175.0/192.5/210.0% 증가한다. 또한 더 이상 적중된 적을 공중에 띄우지 않지만, 적을 5.0초간 기절 시키고, 무력화 단계 [하] 가 부여된다.

'원자 폭탄'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원자 폭탄을 투하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85.0/94.0/104.0/115.0/126.0% 증가한다.
변경 : 원자 폭탄을 투하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5.0/116.0/127.0/138.0/150.0% 증가한다.


[호크아이]

스킬

애로우 해일
'동료'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회오리의 폭이 20.0% 증가하고,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4/76.8/85.8/94.8% 증가한다.
변경 : 회오리의 폭이 20.0% 증가하고,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0/78.4/86.8/95.9/105.0% 증가한다.

차징 샷
차지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카메라 연출이 추가되었습니다.
'동료'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4/76.8/85.8/94.8% 증가한다.
변경 :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0/78.4/86.8/95.9/105.0% 증가한다.

회피 사격
'동료'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4/76.8/85.8/94.8% 증가한다.
변경 :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0/78.4/86.8/95.9/105.0% 증가한다.

호크 샷
'수리매'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치명타 적중률이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변경 : 치명타 적중률이 15.0/21.0/27.0/33.0/40.0%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량이 60.0% 증가한다.


각인

'두 번째 동료'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실버호크 MK-II 를 소환하여 파티원의 이동속도가 추가로 4% 증가하며, 실버호크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10/20/40%, 기본 공격 범위가 60% 및 소환 유지시간이 30/60/100% 증가한다. 또한 실버호크 기본 공격 및 폭풍의 날개 적중 시 대상에게 죽음의 표적을 추가하여 나에게 받는 피해가 3/7/12% 증가한다. 추가로 실버호크가 소환되어 있는 동안 자신의 공격력이 2/5/10% 증가한다.
변경 : 실버호크 MK-II 를 소환하여 파티원의 이동속도가 추가로 4% 증가하며, 실버호크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10/20/40%, 기본 공격 범위가 60% 및 소환 유지시간이 30/60/100% 증가한다. 또한 실버호크 기본 공격 및 폭풍의 날개 적중 시 대상에게 죽음의 표적을 추가하여 나에게 받는 피해가 4/8/15% 증가한다. 추가로 실버호크가 소환되어 있는 동안 자신의 공격력이 2/5/10% 증가한다.


[스카우터]

스킬
기본 공격, 하이퍼 싱크 상태 기본 공격 및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7% 증가하였습니다.

각인

'진화의 유산'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하이퍼 싱크 모드 중 싱크 스킬이 적중했을 시 피해량이 2/4/6%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하며 (최대 3중첩) 이동기 및 기상기를 제외한 다른 싱크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한다. 또한 하이퍼 싱크 모드에 진입 시 싱크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하이퍼 싱크 모드가 해제될 시 소모한 코어 에너지의 40%를 돌려받는다.
변경 : 하이퍼 싱크 모드 중 싱크 스킬이 적중했을 시 피해량이 6/12/21%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하며 이동기 및 기상기를 제외한 다른 싱크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한다. 또한 하이퍼 싱크 모드에 진입 시 싱크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하이퍼 싱크 모드가 해제될 시 소모한 코어 에너지의 40%를 돌려받는다.

[건슬링어]

스킬

핸드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4.5% 증가하였습니다.
샷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3.5% 증가하였습니다.
라이플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2% 증가하였습니다.


[아르카나]

각인
'황제의 칙령'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카드덱에 황제 카드가 추가되고, 균형, 심판 카드가 재상, 제후 카드로 교체된다.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20/30/40% 증가하며, 황제 카드의 피해량이 0/30/80% 증가한다.
변경 : 카드덱에 황제 카드가 추가되고, 균형, 심판 카드가 재상, 제후 카드로 교체된다.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25/35/45% 증가하며, 황제 카드의 피해량이 0/30/80% 증가한다.


[블레이드]

아이덴티티

블레이드 아츠
블레이드 아츠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이동 속도가 10%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10/15/20% 증가하며, 공격력이 10/20/30% 증가한다.
변경 : 이동 속도가 10%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10/15/20% 증가하며, 공격력이 8/16/24% 증가한다.


[데모닉]

스킬
기본 공격 및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4% 증가하였습니다.
블러드 매서커
PVE 시 피해량이 추가로 12.2% 증가하였습니다.

리프 블로우
PVE 시 피해량이 추가로 4.2% 증가하였습니다.

각성기

폴른 루인
PVE 시 피해량이 추가로 8% 증가하였습니다.


[기상술사]

스킬
기본 공격 및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4.6% 증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