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해외 축구를 즐겨본다면 챔피언스 결승전 결과나 자신들이 응원하는 팀의 승패 결과도 궁금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궁금해하게 되는 것이 바로 1월과 7월에 열리는 이적시장이다.


예를 들어 '호날두가 맨체스터유나이티드로 돌아온대', '박지성이 QPR에서 뛴대' 같은 자신들이 관심 있는 선수는 어느 소속인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된다. 해외 축구와 마찬가지로 리그오브레전드 역시 프로 리그를 가지고 있는 게임.


각 프로팀은 전력 강화를 비롯하여 이번 스프링 시즌에서는 좀 더 나은 순위를 얻기 위해 좋은 기량을 가진 선수들을 영입하려고 시도했으며, 비시즌 기간을 맞이한 2달 동안 팀별로 활발한 이적소식이 존재했다.


얼마 전 챔피언스 스프링(이하 챔스 스프링)에 참가하기 위한 로스터 신청이 마감됨으로써, 이제는 거의 확정된 것과 다를 바 없는 리그오브레전드 프로팀의 이적현황을 총정리해보았다.




■ ahq e-Sports Club Korea





ahq e-Sports Club은 대만 프로 게임단이지만 e-스포츠의 메카인 한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ahq Korea를 창단하고, 팀멤버 모집을 위해 공개 테스트를 했다.

그 결과, 전 Najin Shield 소속이었던 'Hoon' 김남훈 선수를 비롯하여 장기간 국내 고레이팅 랭커로 유명한 '피미르' 천민기 선수와 '트레이스' 여창동 선수, 전 Psw 소속이었던 '지민짱짱' 권지민 선수, 리 신을 비롯하여 공격적인 정글러를 잘 다루는 '엑토신' 연형모 선수까지 영입하며 화려한 선수진을 구축했다.

비록 이번에 새로 구성된 신생팀이지만 장기간 상위 레이팅을 차지하던 선수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고, 프로게이머로 꾸준히 활동하던 김남훈 선수가 팀의 맏형을 맡아 좋은 성적을 기대해도 될 것으로 보인다.



- 탑 트레이스 [여창도 선수] ▶ 영입
- 정글 엑토신 [연형모 선수] ▶ 영입
- 미드 (구)Najin Shield Hoon [김남훈 선수] ▶ 영입
- 원딜 피미르 [천민기 선수] ▶ 영입
- 서포터 지민짱짱 [권지민 선수] ▶ 영입



■ 스프링 시즌 예상 참가 엔트리




■ CJ Entus Frost, Blaze





CJ Entus는 이번 스프링 시즌에서 가장 많은 멤버가 변경된 팀으로 (구)Azubu 영입에 따라 사실상 과거 Azubu 형제팀의 엔트리를 그대로 따라갔다고 할 수 있다. 영입한 두 팀의 엔트리 유지 때문에 당시 많은 팬은 기존 CJ Entus 멤버들의 향후 행방에 관심을 끌게 되었다.

얼마 전 KT Rolster B의 정글러로 영입된 최인석 선수는 결과적으로 기존 CJ Entus를 나와 다른 팀에 영입되었고 dade, 배어진 선수도 MVP팀에서 입단 테스트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CJ Entus에서 원딜 포지션을 소화하던 Space 선호산 선수와 탑라이너 김윤재 선수는 현재 특별한 이적 소식 없이 기존팀에서의 탈퇴 사실만이 알려졌을 뿐이다.

한편, 기존 CJ Entus의 서포터인 'Kkinsh' 김범석 선수는 얼마 전에 있었던 MVP Blue와의 배틀로얄 6회차 경기에서 CJ Entus 엔트리에 포함되있는 것으로 봐서는 아직 CJ Entus에 남아있는 것으로 보이며, 전 MVP Blue 소속이었던 'Hermes' 김강환 선수 역시 CJ Entus 소속으로 배틀로얄에 출전하면서 이들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 많은 이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내기도 했다.

과거 Azubu 소속으로 활동하던 Azubu Frost와 Azubu Blaze는 이제 CJ Entus 소속이 되어 CJ Entus Frost, CJ Entus Blaze로 팀명을 변경하게 되었고 기존 엔트리에는 변함이 없다.



- 원딜 (구)MVP Blue Hermes [김강환 선수] ▶ 입단 테스트 중

- 탑 (구)CJ Entus Longpanda [김윤재 선수] ▶ 자유계약선수
- 정글 (구)CJ Entus InSec [최인석 선수]KT롤스터 B 행
- 미드 (구)CJ Entus dade [배어진 선수]MVP Ozone 행 (테스트 중)
- 원거리 딜러 (구)CJ Entus Space [선호산 선수] ▶ 자유계약선수



■ 스프링 시즌 예상 참가 엔트리






■ KT Rolster A,B





KT Rolster는 'Reset' 원준호 선수와 'Wall' 손창훈 선수, 'Ragan' 임경현 선수가 나갔지만, 챔스 스프링을 대비하여 가장 알짜배기를 영입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이번 이적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우선, KT Rolster는 비시즌 기간 최고의 화두였던 (구) CJ Entus 소속인 'inSec' 최인석 선수를 영입하는 데 성공했다. 그리고 팀 색과 다소 맞지 않는다고 판단되었던 'Ragan' 임경현 선수를 대신해 챔피언 선택폭이 넓은 탑 라이너인 'ssumday' 김찬호 선수를 기용해 챔피언 활용폭을 넓혔다. 또한, 트위스티드 페이트 서포터 등, 변칙적인 플레이에 능한 서포터 'Me5' 이한길 선수를 추가로 영입하여 A팀의 빈 서포터 자리를 메웠다.

그뿐만 아니라, KT Rolster는 B팀 정글러였던 'KaKAO' 이병권 선수가 A팀으로 옮기고 새로 영입된 'inSec' 최인석 선수를 B팀으로 데려오면서 신입들로 인해 팀의 밸런스가 깨지는 것을 방지한 상태.

'inSec' 최인석 선수의 인터뷰로는 아직은 팀에 자신의 플레이를 융화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있다곤 하지만, 그가 챔스 윈터에서 보여준 실력을 봤을 때, 그것이 KT Rolster에 완벽히 녹아든다면 이번 시즌 KT Rolster를 막을 수 있는 팀은 별로 없을 것이다.



- 탑 ssumday [김찬호 선수] ▶ 영입
- 정글 (구)CJ Entus inSec [최인석 선수] ▶ 영입
- 서포터 (구)MVP Blue Me5 [이한길 선수] ▶ 영입

- 탑 (구)KT B Ragan [임경현 선수]Xenics Storm 행
- 정글 (구)KT A Reset [원준호 선수] ▶ 자유계약선수
- 서포터 (구)KT A Wall [손창훈 선수] ▶ 자유계약선수



■ 스프링 시즌 예상 참가 엔트리






■ LG-IM





LG-IM은 IEM 브라질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우승까지 달성했지만 팀내 문제로 'Ring' 정윤성 선수가 계약 해지됨에 따라 차기 시즌의 엔트리가 불투명해졌다.

결국, IEM 월드 챔피언십에서 'Smeb' 송경호 선수가 2팀에서 1팀 탑 라이너로 오면서 'Lilac' 전호진 선수가 다시 포지션을 정글러로 변경하게 됐지만 포지션의 전문화가 요구되는 요즘 추세에서 무려 3번째 포지션 변경인 'Lilac' 전호진 선수가 챔스 스프링에서도 제대로 적응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할 수 있다.



- 정글 (구)IM Ring [정윤성 선수] ▶ 자유계약선수



■ 스프링 시즌 예상 참가 엔트리




■ MVP Ozone, Blue





MVP는 챔스 윈터가 끝나고 대대적인 팀 리빌딩을 시행했다. 그동안 투자한 노력에 비해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MVP Blue 소속의 선수들은 모두 이적 혹은 탈퇴를 하엿다. 이에따라 MVP는 NLB에서 우승을 차지한 GSG의 핵심 멤버 'Cheonju' 최천주 선수와 '츄냥이' 이관형 선수, 그리고 'Easyhoon' 이지훈 선수와 과거 GSG 멤버로 활동했던 '에프람' 김주호 선수, 천상계 원거리 딜러인 'Zebec Poop' 김혁규 선수를 팀에 영입했다.

게다가 MVP는 MVP Ozone의 불안정하다고 평가받았던 미드 라이너 'Mima' 정우광 선수를 대신해 국내 솔로 랭크에서 장기간 1위를 차지했던 (구) CJ Entus의 'dade' 배어진 선수를 영입했고 'Mata' 조세형 선수를 서포터로 영입해 팀의 공백을 메우는 데 성공했다. 이 영입은 결과적으로 단순히 팀의 공백을 메우는 것뿐만 아니라 전력을 강화하는 측면에서도 상당한 효과적이었다.

한층 더 날카로워진 스쿼드로 이번 클럽 마스터즈에서 우승까지 차지한 MVP는 저번 시즌의 8강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더 나은 순위 상승을 노리고 있다.



- 탑 GSG Cheonju [최천주 선수] ▶ 영입
- 정글 GSG 츄냥이 [이관형 선수] ▶ 영입
- 미드 GSG Easy [이지훈 선수] ▶ 영입
- 미드 (구)CJ Entus Dade [배어진 선수] ▶ 미정
- 원딜 Zebec poop [김혁규 선수] ▶ 영입
- 서포터 후안 마타 [조세형 선수] ▶ 영입
- 서포터 에프람 [김주호 선수] ▶ 영입


- 탑 MVP B KanQui [강승현 선수] ▶ 자유계약선수
- 정글 (구)MVP B NoFe [정노철 선수]Najin Shield 행
- 미드 MVP B Sunchip [최선휘 선수] ▶ 자유계약선수
- 미드 MVP W Mima [정우광 선수] ▶ 자유계약선수
- 원딜 MVP B Hermes [김강환 선수]CJ Entus 행(테스트 중)
- 서포터 MVP W Ming9 [조현철 선수] ▶ 자유계약선수
- 서포터 (구)MVP Blue Me5 [이한길 선수]KT Rolster A 행



■ 스프링 시즌 예상 참가 엔트리






■ Najin Shield





Najin Shield 역시 MVP 못지않은 대대적인 팀 개편을 감행하였다. 건강 문제로 은퇴한 'MOKUZA' 김대웅 선수와 ahq로 이적한 'Hoon' 김남훈 선수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Najin은 (구)MVP Blue의 'NoFe' 정노철 선수와 천상계 미드 라이너 'yellout' 백영진 선수를 영입했다. 또한, 국내와 해외를 가리지 않고 활동했던 'Locodoco' 최윤섭 선수까지 팀에 영입하며, 형제팀인 Najin Sword에 버금가는 진용을 갖춘 상태라고 할 수 있겠다.

승승장구하는 Najin Sword와는 달리 별다른 수상 경력을 쌓지 못했던 Najin Shield는, 이번에 파격적인 팀 개편으로 챔스 스프링에서 그동안 맺혔던 한을 풀어낼 수 있을 것인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 정글 (구)MVP B NoFe [정노철 선수] ▶ 영입
- 미드 yellout [백영진 선수] ▶ 입단 테스트 중
- 원딜 Locodoco [최윤섭 선수] ▶ 입단 테스트 중


- 정글 Najin Shield MOKUZA [김대웅 선수] ▶ 은퇴
- 미드 Najin Shield Hoon [김남훈 선수]ahq e-Sports Club Korea 행
- 원딜 Najin Shield Bang [배준식 선수] ▶ 자유계약선수



■ 스프링 시즌 예상 참가 엔트리




■ SK Telecom T1 1팀, 2팀





SK Telecom T1은 미드 라인의 안정성을 보강하기 위해 'MighTily' 안정욱 선수를 식스맨으로 내리고, 오랫동안 국내 랭크 1위를 지켰왔던 미드라이너 '고전파' 이상혁 선수를 영입했다. 또한, 전 PSW소속 미드라이너인 'Suno' 안순호 선수를 영입해 미드라인 엔트리를 새롭게 강화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SK Telecom T1은 2팀을 만들기 위해 'Impact' 정언영 선수를 비롯하여 'Mandu' 이정현 선수와 수준 높은 국내 아마추어 선수들을 대거 기용하여 이번 챔스 스프링을 준비했다.

두 팀 다 공식적으로는 이번이 챔스 첫 데뷔이지만, 1팀은 모두 프로 경험과 국제 대회 출전, 등 어느 정도 경험을 쌓았고, 2팀 역시도 뛰어난 선수들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다가오는 챔스 스프링에 대한 목표와 기대치가 클 것이다.




- 탑 (구)Storm Impact [정언영 선수] ▶ 영입
- 정글 장병기마스터 [배성웅 선수] ▶ 영입
- 미드 고전파 [이상혁 선수] ▶ 영입
- 미드 Suno [안순호 선수] ▶ 영입
- 원딜 광진이야 [채광진 선수] ▶ 영입
- 서포터 (구)GSG Mandu [이정현 선수] ▶ 영입



■ 스프링 시즌 예상 참가 엔트리






■ Xenics Storm





Xenics Storm은 SKT T1으로 이적한 'impact' 정언영 선수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전 KT Rolster B팀 소속인 'Ragan' 임경현 선수를 영입했다.

현재 Xenics Storm의 멤버들은 과거 2팀이었던 Tempest 팀원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챔스 섬머 종료 이후 1팀이었던 기존 Xenics Storm의 선수들은 소속팀을 나가 Team OP로 활동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2팀, Tempest가 현재 Xenics Storm의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 많은 팬층을 보유했던 1팀의 이적으로 Xenics Storm은 팬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기도 하였다. 하지만 최근 클럽마스터즈에서 Team OP와 연합하여 준우승을 차지, 과거 강호팀으로 평가받았던 Xenics Storm이 그렇게 녹슬진 않았음을 보여줬다.

그 때문일까? Xenics Storm은 새로운 얼굴을 영입하면서 전력을 보강하기보다는 기존 팀원들의 팀워크를 좀 더 다지는 데 중점을 뒀고, 이에 따라 'Ragan' 임경현 선수만을 영입한 채 이적 시즌을 마무리했다.



- 탑 (구)KT B Ragan [임경현 선수] ▶ 영입

- 탑 (구)Storm Impact [정언영 선수]SK Telecom T1 행



■ 스프링 시즌 예상 참가 엔트리




리그 오브 레전드 인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