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4.3 패치에서 압도적인 강력함을 보여주던 냉기 죽음의 기사와, 초반부터 10마나 하수인을 꺼내 대처 방법이 없는 덱들에게 큰 위협이 되었던 진화 주술사에 대한 너프가 진행되었다.

냉기 죽음의 기사는 여전히 강력하다는 평가이나, 진화 주술사는 사실상 덱 타입이 사장되었다. 빅 주문 마법사, 저주 흑마법사, 용매 사냥꾼 등 기존 덱들도 다시 메타에서 유의미한 지표를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밸런스 패치 후 떠오른 덱들을 소개한다.


언데드 사제

언데드 하수인 및 시너지 주문들과 함께 [암흑주교 베네딕투스]를 사용하는 언데드 사제가 최근 메타에서 강력함을 보이고 있다. 되살아나는 하수인 및 영웅 능력으로 상대의 명치에 피해를 빠르게 누적시키는 형태의 덱이다.

비용이 낮은 언데드 하수인을 채용해 압박하는데, 그중 [무형의 파수병]은 공격하면 죽는 페널티가 있지만 2마나로 꺼내지는 5/5 하수인라 정리가 힘들고, [심해의 속삭임]과 연계해서 적 하수인을 정리하며 바닐라 5/5 하수인으로 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바스락피부 좀비][어둠에 물든 영혼][음산한 악몽]을 사용하면서, [죽지 않는 아군][망자 되살리기][해골 소환사][고위 이교도 바살레프]를 통해 부활시켜 지속적으로 필드를 유지 할 수 있다.

[정신 불태우기]나 언데드와 연계되는 [어둠의 권능: 불사]로 하수인을 정리하며 상대방의 명치에 추가적인 피해를 입히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암흑 주문과 함께 [어둠 깃든 옷감용 바늘]도 추가 피해 수단으로 유용하다.

현 메타에서 전반적으로 좋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고, 추가적인 정제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당분간 메타 최상위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된다.




퀘스트 드루이드

밸런스 패치 직전부터 연구되던 드루이드의 퀘스트 전개를 사용한 덱이 본격적으로 떠올랐다.

특이한 점으로는 퀘스트 전개가 승리의 주요 플랜이 아니라는 점이다. 퀘스트 드루이드의 메인 플랜은 [자연의정수 거프]로 램프를 한 다음 [브란 브론즈비어드][아눕레칸][아스탈로르 블러드스원]을 내는 콤보로, 기존 램프 드루이드 유형과 같다.



퀘스트 중간 보상으로 방어도를 얻고 드로우를 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마나를 늘리기 전의 약한 부분을 퀘스트로 커버하는 형태다. 미니팩 신규 카드로 [갈퀴 발톱]이 추가되어 [암습][야생의 분노]과 함께 퀘스트를 완료하기 좋아진 점도 있었다.

여기에 [어슬렁거리는 좀비][난사하는 비전술사] 콤보로 필드를 지우는 연계를 채용해 아스탈로르 콤보 전까지 보다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다. 또한 [육성]으로 마나를 펌핑한 후 [길잡이]를 내면 카드 3장을 뽑을 수 있어 콤보 파츠를 찾는 것도 빠른 편이다.




순혈 성기사

좋은 초반 압박 및 안정적인 플랜 전개가 가능한 순혈 성기사가 다시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덱의 골자는 이전과 같이, [정의로운 수호자][핏빛 병사][죄악의 선임 주방장]같은 초반 하수인으로 시작해 압박한 후, [법원의 명령]으로 [빛가오리][백작][피의 성전사]를 확정으로 드로우한 후 [전설 초대장] 발견으로 마무리하는 형태다.



[핏빛 병사][피의 문장][피의 성전사]와 같은 카드의 자해 피해가 뼈아팠던 것이 걸림돌로 여겨졌으나 메타의 초반 딜이 약해져서 평가가 다시 오른 것이 특징이다. 이전 형태에서 달라진 것은 [순도 관리인]의 채용으로, 종족마다 한 장씩 뽑아올 수 있어 [해저 구원자][빛가오리][죄악의 선임 주방장]의 확정 서치가 가능하다.

천상의 보호막 처리가 까다로운 퀘스트 드루이드나 기뢰 흑마법사 상대로 좋은 선택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운영이 단순한 만큼 상위 이외 구간에서 더 높은 승률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컨트롤 형태의 순혈 성기사도 실험되는 중이다.




지옥 악마사냥꾼

진화 주술사가 메타에서 사라짐에 따라 악마사냥꾼도 다시 떠오르고 있다. 지옥 악마사냥꾼과 주문 악마사냥꾼 두 형태가 모두 보이고 있으며 그중 지옥 유형이 약간 더 강력하다는 평이다.

덱 리스트 자체는 기존과 거의 동일하다. [멸종의 유물][환영의 유물][차원의 유물][기술자 자이목스]로 필드 정리, 하수인 전개, 카드 드로우를 챙기는 한편 [지옥 배출][지옥 포화][혼돈의 일격][수렵]과 같은 지옥 주문을 꾸준히 사용하고 [제이스 다크위버]로 마무리하는 형태다.

여기에 [혈법사 탈노스][길드 상인]과 같은 주문 공격력 카드로 주문의 피해를 올리는 것이 강력하다. 최근에는 목표를 지정하지 않는 주문인 [지옥 배출][지옥 포화][멸종의 유물]과 함께 사용하기 위한 [실버문 비전술사] 채용도 고려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