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시삼십삼분(대표 양귀성, 소태환, 이하 4:33)은 5일 자사의 퍼블리싱 사업 1주년을 맞아 그간 발자취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포그래픽에는 4:33의 퍼블리싱 철학과 시스템, 기술지원, 마케팅, 성과 등에 관한 자료가 담겼다.
먼저 4:33은 개발사에게 안정적인 서버 운영 및 신뢰할 수 있는 기술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평균 경력 10년으로 구성된 20여 명의 퍼블리싱 본부를 신설, DBA, SE, 플랫폼 개발자들이 퍼블리싱 게임의 기술지원을 전담하고 있다.
4:33은 게임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평균 경력 12년, 총 6명으로 구성된 전문 분석팀을 보유하고 있다. 분석팀은 일평균 7.1GB 데이터를 분석하며 이용자와 시장의 반응을 개발사에 전달하고 있다.
4:33은 1년 동안 총 45개의 매체를 사용했으며, 게임 당 평균 마케팅 비용은 13.2억, 월 평균 15개 매체와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4:33의 소싱팀은 잘 만든 게임을 찾기보다, 잘 맞는 게임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지난 1년간 414개의 게임을 검토했고 총 305개 게임사와 미팅했다. 또 파트너가 된 개발사들에 건강을 위해 매주 과일을 배송, 총 795박스를 전달했다. 그외 투자 알선 및 채용 등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1년간 4:33은 총 7개 게임을 론칭했으며, 이중 총 6개 게임이 구글 인기무료 5위 내 진입했다. 누적 다운로드는 11,380,726건을 기록했으며, 최고 매출, 무료인기게임 1위에 오른 누적 일수는 114일이다.
소태환 4:33 대표는 "퍼블리싱은 게임에 퍼블리셔의 생각을 더하거나 빼기 보다는 개발사의 강점을 극대화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극단의 전문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게임은 사람이 만드는 것이라는 업의 본질을 잊지 않는 균형잡힌 퍼블리셔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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