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7 & 툼레이더 등 4종, 세계 게임 명예의 전당 헌액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미국의 국립 놀이박물관 '더 스트롱(The Strong)'이 '2018 세계 게임 명예의 전당'에 헌액될 작품으로 '파이널판타지7', '툼레이더', '스페이스워!', '존 매든 풋볼' 등 네 개의 작품을 선정했다.
뉴욕 로체스터에 위치한 비영리 교육기관인 '더 스트롱'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여러 국가에서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다양한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친 상징적인 게임들을 선정하여 '세계 게임 명예의 전당(World Video Game Hall of Fame)'에 기록해왔다. 2015년 첫해에는 '팩맨', '테트리스', '슈퍼마리오' 등의 작품이 이 영예를 얻었으며, 올해 추가된 4개의 작품을 더하면 총 20종의 작품이 세계 게임 명예의 전당에 오르게 된다.
올해 선정된 4개의 게임 역시 상징적인 아이콘으로서의 가치와 지속성, 영향력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먼저 지난 1997년에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출시된 '파이널판타지7'은 뛰어난 그래픽과 인상적인 스토리로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와 일본 RPG를 전 세계 유저들에게 각인시켰고, '툼레이더'는 뛰어난 3D 그래픽으로 완성된 퍼즐과 액션의 재미, 그리고 강력한 여성 영웅 캐릭터 '라라 크로프트'를 탄생시켰다는 점이 크게 평가받았다.
또한, 지난 1962년에 개발된 '스페이스워!'는 비록 상용 게임은 아니었으나 비디오 게임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역사적인 작품이고, '존 매든 풋볼'은 액션 게임 위주의 당시 시장 분위기를 바꾼, 현대 스포츠 게임의 기초를 다진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이번 2018년 선정작들과 함께 최종심사까지 오른 게임은 총 12개로, 이 중에는 '하프라이프', '마인크래프트', '콜 오브 듀티', '댄스댄스 레볼루션' 등의 작품이 포함됐다.
◆ 역대 '세계 게임 명예의 전당' 선정작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플레임-울프 출전' 와일드 리프트 첫 이벤트 대회, .. [6] | 김병호 (Haao@inven.co.kr) | 10-20 |
▶ [리뷰] 재미는 과연? 모바일 협곡 '와일드 리프트' [41] | 강승진 (Looa@inven.co.kr) | 10-20 |
▶ [뉴스] 기기 하나로 농장 동시 경영, '스타듀 밸리' 화면분할.. [5] | 윤서호 (Ruudi@inven.co.kr) | 10-19 |
▶ [뉴스] 마켓인벤, 명일방주 공식 굿즈 인기리에 판매 중 [2] | 전세윤 (Noneh@inven.co.kr) | 10-19 |
▶ [뉴스] 소녀전선2는 엑스컴 스타일? 미카팀, 신작 4종 정보 공.. [39] | 윤서호 (Ruudi@inven.co.kr) | 10-19 |
▶ [뉴스] LOL 모바일 '와일드 리프트' 10월 28일 OBT 실시 [26] | 강민우 (Roootz@inven.co.kr) | 10-17 |
▶ [인터뷰] 오영파 대표 "중국 게임, 더는 무시할 수 없게 됐다" [89] | 박광석 (Robiin@inven.co.kr) | 10-16 |
▶ [뉴스] 출시 전부터 '시끌시끌' [11] | 김수진 (Eonn@inven.co.kr) | 10-16 |
▶ [뉴스] 콘솔 없이도 콘솔 게임을! '엑스클라우드' [9] | 윤홍만 (Nowl@inven.co.kr) | 10-15 |
▶ [인터뷰] 동방불패 모바일, "원작의 강호를 새로운 느낌으로 담.. [7] | 윤서호 (Ruudi@inven.co.kr) | 10-13 |
▶ [뉴스] 원신, 1.1 버전 업데이트는 '11월 11일'에 진행된다 [57] | 전세윤 (Noneh@inven.co.kr) | 10-12 |
▶ [뉴스] 라인게임즈, 위메이드와 차기작 '이카루스 이터널' 만.. [14] | 이두현 (Biit@inven.co.kr) | 10-12 |
▶ [뉴스] 미리보는 '지스타2020', 9일 라이브 방송으로 포문 연.. [9] | 강승진 (Looa@inven.co.kr) | 10-09 |
▶ [뉴스] 게임위, '아이들 프린세스' 직권등급재분류로 ‘청불’.. [44] | 강민우 (Roootz@inven.co.kr) | 10-08 |
▶ [뉴스] '원신', 글로벌 출시 일주일 만에 691억 원 벌었다 [187] | 윤홍만 (Nowl@inven.co.kr) | 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