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R "위쳐-사이버펑크 엔진 품, 제한 없음"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더 위쳐3: 와일드 헌트', '사이버펑크 2077' 개발사 CD 프로젝트 레드(CDPR)가 게임 제작에 사용된 엔진을 5월 21일부터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
7일 CDPR은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게임의 엔진(REDengine, 레드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된 종합 모딩 에디터 'REDkit'이 지금부터 2주 후인 5월 21일 출시된다"라고 밝혔다.
'REDkit'은 게임을 PC에서 소유하고 있는 모든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는 PC 플랫폼 스팀, GOG.com,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서 즐길 수 있다. 관련해 게임은 다양한 콘솔 플랫폼으로도 출시됐지만, 현재 모딩 기능은 PC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REDkit'은 CDPR이 개발 과정에서 사용했던 툴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개발에 사용된 모든 기능과 더불어 제한 없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능 제공과 함께 CDPR은 모딩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REDkit' 사용자는 공식 포럼, 디스코드, 스팀 토론 커뮤니티를 통해 모딩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REDkit'의 근간이 되는 레드엔진은 CDPR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엔진이다. 좋은 평가를 받은 위쳐2, 위쳐3, 사이버펑크 2077이 레드엔진으로 개발됐다. CDPR처럼 자체 엔진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한국 개발사로는 검은사막의 펄어비스가 있다.
한편, CDPR은 개발 중인 새로운 위쳐 시리즈 '폴라리스'에 레드엔진을 사용하지 않는다. 지난 2022년 3월 CDPR은 폴라리스 개발 소식을 전하며 엔진은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5'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보다 안정적인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CDPR은 자체 엔진 사용을 포기했다.
이번 CDPR의 'REDkit' 공개는 이용자가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 가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플레임-울프 출전' 와일드 리프트 첫 이벤트 대회, .. [6] | 김병호 (Haao@inven.co.kr) | 10-20 |
▶ [리뷰] 재미는 과연? 모바일 협곡 '와일드 리프트' [41] | 강승진 (Looa@inven.co.kr) | 10-20 |
▶ [뉴스] 기기 하나로 농장 동시 경영, '스타듀 밸리' 화면분할.. [5] | 윤서호 (Ruudi@inven.co.kr) | 10-19 |
▶ [뉴스] 마켓인벤, 명일방주 공식 굿즈 인기리에 판매 중 [2] | 전세윤 (Noneh@inven.co.kr) | 10-19 |
▶ [뉴스] 소녀전선2는 엑스컴 스타일? 미카팀, 신작 4종 정보 공.. [39] | 윤서호 (Ruudi@inven.co.kr) | 10-19 |
▶ [뉴스] LOL 모바일 '와일드 리프트' 10월 28일 OBT 실시 [26] | 강민우 (Roootz@inven.co.kr) | 10-17 |
▶ [인터뷰] 오영파 대표 "중국 게임, 더는 무시할 수 없게 됐다" [89] | 박광석 (Robiin@inven.co.kr) | 10-16 |
▶ [뉴스] 출시 전부터 '시끌시끌' [11] | 김수진 (Eonn@inven.co.kr) | 10-16 |
▶ [뉴스] 콘솔 없이도 콘솔 게임을! '엑스클라우드' [9] | 윤홍만 (Nowl@inven.co.kr) | 10-15 |
▶ [인터뷰] 동방불패 모바일, "원작의 강호를 새로운 느낌으로 담.. [7] | 윤서호 (Ruudi@inven.co.kr) | 10-13 |
▶ [뉴스] 원신, 1.1 버전 업데이트는 '11월 11일'에 진행된다 [57] | 전세윤 (Noneh@inven.co.kr) | 10-12 |
▶ [뉴스] 라인게임즈, 위메이드와 차기작 '이카루스 이터널' 만.. [14] | 이두현 (Biit@inven.co.kr) | 10-12 |
▶ [뉴스] 미리보는 '지스타2020', 9일 라이브 방송으로 포문 연.. [9] | 강승진 (Looa@inven.co.kr) | 10-09 |
▶ [뉴스] 게임위, '아이들 프린세스' 직권등급재분류로 ‘청불’.. [44] | 강민우 (Roootz@inven.co.kr) | 10-08 |
▶ [뉴스] '원신', 글로벌 출시 일주일 만에 691억 원 벌었다 [187] | 윤홍만 (Nowl@inven.co.kr) | 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