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는 지금,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직업 중 하나입니다. 정말 초창기를 제외한다면 제로는 바인드로 파티를 보조하는 역할의 느낌이 강했지만, 지금은 아니죠. 현재 제로는 '난도가 높아 쉽게 접근하긴 어렵지만, 확실한 리턴이 있는 상급자용 직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주목하고 있는 직업이기도 하죠.

오늘 만나볼 주인공은 제로의 고인물 유저입니다. 8년 이상 제로를 플레이해 왔고, 얼마 전 진행된 익스트림 스우 격파 이벤트 in 100에 이름을 올렸죠. 최근엔 여러 미디어를 통해 제로 강의를 진행하시며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계십니다.

경력과 능력을 모두 갖춘 제로 선생님! '연놈'님을 만났습니다.

※ 본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뷰 대상을 향한 과도한 욕설/비방 댓글은 무통보 삭제는 물론, 추가적인 제재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 익스우 IN 100 달성! 제로 선생님 '연놈'님을 모셨습니다


Q. 오늘은 제로로 익스트림 스우 격파 IN 100을 달성한 '연놈'님을 모셨습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엘리시움 서버에서 2016년 1월부터 제로를 본캐로 시작하여, 8년 넘게 제로를 육성한 연놈이라고 합니다.


Q. 먼저, 익스트림 스우 IN 100 축하드립니다! 달성 당시의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이벤트 당일 너무 긴장이 돼서 청심환도 복용하였음에도 긴장이 풀어지지 않았습니다. 실제 플레이할 때는 '클리어만 하자, 데카 아웃만 하지 말자'라는 마인드로, 클리어 타임 단축보단 데스카운트 관리를 위주로 플레이 했는데, 다행히 좋은 결과가 있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Q. 제로는 흔히 컨트롤이 어려운 직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정신없이 기믹을 피해야 하는 리마스터 스우와 상성이 괜찮은 편일까요?
A. 제로는 생존 유틸이 뛰어난 점을 토대로 평딜을 욱여넣는 플레이를 하게 되는데요. 스우가 제로 입장에서 평딜 딜로스가 적은 편에 속하고 위협적인 패턴이 많은 편은 아니라 상성상 정말 좋은 보스였습니다.

▲ 리마스터된 스우와 제로의 상성은 꽤 좋은 편이라고


Q. IN 100 진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A. 테스트 서버 출시일부터 약 2주간의 패턴 파악을 시작으로, 스우 패턴 내부 쿨타임 조사 및 피격 시 데미지 등을 먼저 분석하고 파훼법을 찾은 이후에 클리어 타임 깎기를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느낀점이 안정적인 IN 100 진입을 위해선 카루타 3파츠를 에테르넬 3파츠로 변경할 필요성을 느꼈는데요. 아이템 세팅과 동시에 2차 테섭에서 스우가 버프를 먹었습니다. 그 여파로 에테르넬 물량이 사라진 것을 보면 운이 많이 따라준 것 같습니다.

연습 방법은 노도핑으로 한번 연습하고, 00시 풀도핑 입장하는 방법으로 진행을 했는데요. 이벤트 당일 긴장으로 인해 멘탈이 터져버려서 보스전 내내 긴장하면서 플레이했습니다. 손가락이 잘 안움직였어요.


Q. 다음은 제로의 이야기를 해보죠. 연놈님은 제로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높고, 높은 퀄리티의 공략으로 제로 유저들에게 도움을 주고 계신데요. 제로는 어떤 직업이며, 어떠한 장점을 갖고 있을까요?
A. 제로는 메이플 유일의 2인 태그 캐릭터 입니다. 하지만 2가지 캐릭터를 둘 다 하는 느낌보단, 한가지 캐릭터가 변신(루미너스, 아크 등)하는 느낌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철권에서 태그하는것 처럼 체력바가 2개인 것이 특징입니다. 포션도 따로 먹어줘야 하죠.

제로는 오래전부터 바인드 직업이라 불려 왔습니다. 하지만 솔플에서는 연바(연속 바인드)를 사용하지 않고, 크리티컬 바인드(베타 공격 시 10% 확률로 4초 바인드, 35초 바인드 저항)와 쉐도우 레인 (4초 동안 경직 300초)을 활용한 짧은 바인드 스킬로 보스의 일부 패턴을 캔슬 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장점은 현시점 대미지 고점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보스 클리어 기록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 게임 최고의 바인드를 갖고 있고, 대미지 포텐셜도 높은 제로

▶ [이미지 출처] 2. 메이플 제로 뉴비를 위한 극딜 공략 가이드 [제로 연놈]


Q. 반대로 제로의 단점이나 약점도 궁금해요.
A. 가장 큰 단점은 직업 특유의 긴 후딜입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부분이죠. 가장 강력한 딜링기 어스 브레이크 계열 스킬은 점프샷이 불가능하고, 후딜 또한 정말 길기 때문에 이 점은 단점으로 적용할 것 같네요.

제로는 보스 패턴에 맞게 딜사이클을 계속 다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파 딜사이클엔 베타 딜사이클을 생각해야 하고, 베타 딜사이클을 할 때는 다음 알파 딜사이클을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죠. 이 두가지 단점이 맞물려서 저점과 고점에서 큰 차이가 벌어지는 게 큰 제로의 단점이자 장점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결혼이 불가능 점, 캐시템 남녀 공용 옷은 같이 입을 수 있으나, 아닌 파츠는 각각 사주어야한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전 이번에 마스터 라벨 아이템 옵션 1년치를 갖추는데 120억정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윗텔(상방향 텔레포트)은 있는데 윗점프가 없는점, 추가 옵션 로직이 일반 무기 로직이기 때문에 수치가 낮고, 2추+@ , 1추는 정말 보기 어렵다는 점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초고스펙인 9만~10만급에서 좋은 스펙업 요소인 에공삼(에디셔널 잠재능력 공격력 +30%) 보조를 구매할 수 없다는 점도 부담인 것 같습니다.

▲ 스킬 자체에 긴 후딜이 있어, 이 점은 플레이에 어려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0. 메이플 제로 뉴비를 위한 입문전 공략 가이드 [제로 연놈]


Q. 그렇다면 제로는 어떤 성향의 유저가 플레이하면 좋을까요?
A. 제로를 오래 플레이하면서 많은 제로 유저분들을 만나 왔었습니다. 고인물 유저들은 보통 솔플을 좋아하는것 같고, 메린이 유저들이 파티 플레이에서 연속바인드를 성공하여, 파티원들의 환호를 받는 것도 봐왔습니다. 한 캐릭터로 2캐릭터를 코디할 수 있기때문에 코디 유저도 많은 편이죠.

자본으로 분류한다면, 중자본 유저 (6~7만급)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솔플을 좋아하시는 유저분이라면 6~7만에서 노말 칼로스, 이지 카링, 하드 세렌을 잡을 수 있고, 익스트림 스우까지 2인격으로 무리없이 트라이 해볼 수 있는 스펙대이기 때문입니다.

제로는 현시점 강한 직업이기 때문에, 제로에 끌리는 모든 유저분들에게 다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Q. 제로와 상성이 좋은 보스-좋지 않은 보스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A. 솔플 상성에서 안좋다고 할만한 보스는 카링 2페이즈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에 강한 딜을 넣어햐 하는데, 제로 극딜 버프가 긴 편이고 극딜이 엄청 강한 직업은 또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는 칼로스 딜컷하는 파티에서 전투분석상 딜량이 밀릴 수 있는데요. 제로는 전문 바인더입니다. 좀 약해도 긴 바인드로 1인분은 합니다 :)

▲ 카링 2페이즈 등, 극딜이 필요한 부분에선 조금은 아쉬운 모습을 보인다고

▶ [이미지 출처] HEXA 6.6 제로 이지카링 솔플 27분59초 [제로 연놈]


Q. 많은 유저들이 제로의 태그 시스템과 콤보를 어려워합니다. 여러 상황에서 두루 쓸 수 있는 초보자용 콤보 하나만 알려주세요.
A. 제로의 태그 시스템이란 쉽게 말해서 일부 변신 캐릭터(루미너스 아크 등) 처럼 남캐 여캐가 계속 변하는 시스템으로 이해해주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제로는 남캐가 공격할 때 여캐가 같이 공격해주고, 여캐가 공격할 때 남캐가 같이 공격해 줍니다.

그렇다면 한가지 캐릭만으로 공격해도 될까요? 아닙니다.

제로는 태그 시 남캐에서 여캐로, 여캐에서 남캐로 3초 동안만 같이 공격해주기 때문에 계속 번갈아가면서 공격을 해주어야합니다. 안해주면 사냥 보스 모두 정말 약해요.. ㅠㅠ

제로 입문자 라면 일단 베타 [휠스휠스- 터닝드라이드-휠윈드>프론트 슬래시, 스로잉 웨폰] 알파 윈윈스,문피쉐x2- 윈드 커터, 윈드 스트라이크, 스톰 브레이크>문 스트라이크, 피어스트 스러스트, 쉐도우 스트라이크]를 써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6차 전직 이후엔 윈윈스 문피쉐 윈윈스 루트를 추천드려요. 윈윈스 플썰터(플래시 어설터) 문피쉐, 플썰터 윈윈스 문피쉐를 사용해주시면서, 적응되시면 이후 추가적으로 강한 콤보들을 섞어서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서 윈윈스를 첫 번째 또는 두 번째로 가져가는 이유는, 태그 시 같이 공격해주는 어스브(어스 브레이크)가 정말 강력한데, 마지막에 윈윈스 사용시 어스브를 같이 안써주기 때문입니다.

▲ 연놈님의 제로 평딜 콤보 강의 영상


Q. 제로의 사냥 능력은 어느정도라고 생각하시나요?
A. 6차 공용 스킬 솔 야누스 추가 이전에도 일명 회오리(윈윈스, 어스브)를 통한 제자리 사냥이 될 만큼 사냥에 강점이 있습니다. 이 스킬로 원킬이 힘들어도 다른 사냥기의 원킬 컷이 낮기 때문에 사냥에서 큰 어려움을 느낀 적은 없었습니다.


Q. 제로 유저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플레이 팁이 있다면?
A. 가장 강한 딜사이클 하나만을 고집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휠브휠스, 휠스휠브등의 콤보가 휠스휠스보다 강력하긴 하지만, 이 콤보만 고집하여 딜로스를 내는 유저분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유동적인 딜사이클을 통해서 딜로스를 최소화하는 게 제로 고점으로 가는 길입니다.


Q. 많은 제로 유저들이 놓치고 있는 유용한 팁이 있을까요?
A. 제로의 평가가 좋아진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컨티뉴어스 링(컨티링)의 출시입니다. 제로 신규 유저분이라면 꼭 리스트리인트링, 웨폰퍼프 링(리웨)보다 컨티링을 먼저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컨티링이 파티격에서 안좋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러프하게 계산해보면 아래의 결과가 나옵니다.

- 컨티링은 일반적인 보스 솔플에서 리웨4보다 최종 대미지가 약 3~4%정도 강합니다.
- 컨티링은 일반적인 보스 파티격에서 리웨4보다 최종 대미지가 약 3~4%정도 약합니다.

최종 대미지 3~4%는 환산으로 따지면 1천 정도의 차이로 보시면 되는데요. 저는 파티격에서 1천 정도는 그렇게 큰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컨티링을 꾸준히 쓰시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제로 신규 유져라면 카벨뚝(카오스 벨룸의 헬름)을 너무 고집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처음부터 해방 모자(하이네스, 에테르넬 등)로 바로 시작하셔도 됩니다. 카벨뚝은 가성비로 진짜 싸게, 적당히 주보돌이 부캐 또는 가성비 해방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려요. 따라서 카벨뚝을 꼭 가야 할까요? 라고 한다면 저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 연놈님은 시드링으로 컨티뉴어스 링을 가장 추천했습니다


Q. 익스 스우 격파를 목표로, 열심히 플레이하고 있는 제로 유저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익스 스우와 제로의 상성이 좋기는 한데, 현재 트라이 중이신 분이라면 어려움을 느낄거라고 생각합니다. 평딜을 유동적으로 하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 극딜 또한 유동적으로 해보시면 난이도가 좀 더 쉬워질 수도 있어요. 제네 무적 먼저 키고 후에 리밋브를 통한 바인드, 리밋브 선바인드 이후 딜링 후 제네무적 등등 유동적인 활용이 필요합니다.

일단 생존 우선 시하면서 클리어를 목표로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딜이 부족해서 못잡으셔도 좋으니 30분 생존을 먼저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 이후에 천천히 빌드를 깎아나가는 게 정말 도움 많이 되는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A. 최근 제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로가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적응하면 생각보다 어려운 캐릭터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시작에 앞서 너무 겁먹지 말고 한 번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원래 무슨일이든 처음이 제일 어렵습니다:) 막상 해보면 별거 없어요! 그리고 하나만 꼭 기억해 주세요! 제로 딜링은 유동적이게! 쉬지 않고 패는 것이라는 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멋진 플레이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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