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드저스트 코리아의 박선우 지사장

애드저스트(Adjust) 코리아가 2024년 성과와 게이밍 리포트에 기반한 전략을 23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전체 게임 앱 설치수 기준으로는 액션 게임이 1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하이퍼 캐주얼과 퍼즐게임(각 14%), 캐주얼(9%), 시뮬레이션(7%)가 그 뒤를 이었다. 세션 수 기준으로는 액션 게임이 27%로 가장 높았으며, 스포츠와 퍼즐 게임(각 12%), 보드 게임(7%), 캐주얼 게임(6%), 하이퍼 캐주얼 게임과 RPG 게임(각 5%)이 그 뒤를 이었다.

이 이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강세: 인앱 수익화 요소가 포함된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하이퍼 캐주얼 게임 대비 월간 활성 사용자당 평균 매출이 800% 더 높음.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또한 전 장르 중 가장 높은 클릭률인 30%를 기록하며 하이퍼 캐주얼 게임 장르를 앞질렀다.
게임 인앱 매출 증가: 2023년 게임 카테고리의 인앱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상승했으며, 12월에는 연평균 17% 상회, 전년 동기 대비 기준으로는 21% 높아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 이러한 성장세는 2024년에도 이어져 1월 인앱 매출이 이미 전년 동기 데이터를 13% 상회.
레이싱과 시뮬레이션 장르의 상위 석권: 레이싱과 시뮬레이션의 설치 수는 전년 대비 각각 61%, 53% 상승함. 아케이드 게임은 그 뒤를 이어 설치 수와 세션 수가 각각 38%, 19% 증가함.
게임 카테고리의 ATT 동의율은 타 카테고리보다 월등히 높음: 2024년 1분기 글로벌 게임 카테고리의 ATT 동의율은 39%로 전년 동기 36%보다 증가했으며, 아랍에미리트와 브라질은 49%로 가장 높은 동의율 기록.

보고서는 모바일 게임자, 스튜디오, 마케터가 앱 성장을 가속화하고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사용자 획득과 측정에 있어 정확한 애널리틱스와 데이터 중심적인 접근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전에는 마케터가 ROI(투자수익률) 개선을 위해 매우 세분화된 데이터에 의존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개인정보 보호 중심적인 차세대 기술 솔루션을 도입하여 기기 수준 데이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해야하기 때문이다.

박선우 애드저스트 코리아 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그 어느때보다 게임과 모바일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게임의 성공 여부는 사용자를 어디에서 어떻게 찾고, 얼마나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맞춤화 된 경험을 제공하느냐에 달려있다"라며 "애드저스트는 마케터들이 앱 성장을 가속화하고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 중심적인 차세대 기술 솔루션으로 가능한 많은 데이터를 분석해 효과적인 광고가 가능하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