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온라인은 중국 게임사 Ever Sharp에서 개발한 웹RTS 게임 '삼국혼'을 자사의 웹게임 포털 게임하마를 통해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삼국혼'은 삼국지를 소재로 한 웹게임으로, 플레이어는 삼국시대 무장들의 혼에게서 힘을 빌려 난세를 평정할 군주의 삶을 살아간다는 스토리다.

여러 종류의 시뮬레이션 웹게임에서 볼 수 있던 익숙한 콘텐츠들을 재해석한 '삼국혼'의 특징과 시스템, 기능을 살펴보자.


■ 시놉시스

전쟁이 끊이지 않으며 도적들이 들끓는 세계. 독재자와 호족들이 사방에서 생겨나면서 자신의 성공을 위해 수많은 사람들을 희생시키는 일이 날마다 반복된다. 이때 하늘이 삼국무장의 혼을 내려, 이들 혼이 영명한 군주를 보좌하여 난세를 평정하도록 했다. 그러나, 뛰어난 무장들은 나타났지만 현명한 군주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 유저들을 현명한 군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삼국혼의 영웅들이 함께한다.


■ 게임 특징

웹RTS인 삼국혼은 다운로드 없이 플레이할 수 있으며 온라인 게임의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플레이어는 위, 촉, 오 세 곳의 제후국 중 하나의 영주가 되어 주변 세력을 규합시키고 대륙을 통일해야 한다. 다양한 무장 성장 시스템을 통해 무장을 성장시키고, 이렇게 성장시킨 무장들로 천하를 제패하는 것이 게임의 목표.

▲ 위, 촉, 오 3국 중 하나를 고르고 영지를 세울 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각 국가별로 12개 지역이 있다


▲ 삼국혼의 게임 인터페이스 화면


▲ 군주 정보 화면. 군주 이름, VIP레벨, 명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화면을 통해 군주비급을 학습하면 보유 중인 모든 무장의 무력, 지력, 방어 등의 능력치가 상승한다.



■ 무장 시스템

▲ 무장 고용 화면


삼국혼은 무장을 고용해 NPC 혹은 다른 플레이어의 무장을 상대로 전투를 벌여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무장은 주점에서 고용할 수 있으며, 각 영웅에 귀속된 무장혼에 따라서 등급이 나눠진다. 무장이 지휘할 수 있는 병종은 제한이 없지만, 특기인 병종이 있어서 해당 병종의 병력이 주어졌을 때 가장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다. 무장이 15레벨까지 성장하면 무장 스킬이 주어져 능력치나 병사의 공격력 등이 상승할 수 있다.

- 무장혼 등급 : 주황색, 보라색, 파란색, 초록색, 회색 순으로 총 5개 등급이 있다. 주황색이 가장 높은 등급이며, 등급이 높을수록 초기 능력치가 높다. 주황색 등급의 무장은 레벨1부터 고유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 병종 : 보병, 기병, 창병, 궁병의 총 4개의 병종이 있다. 각 병종마다 상성이 있어서 전투에 돌입하기 전에 상대의 병종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영능력 : 영혼 구슬을 습득하면 해당 무장에게 귀속시켜 각종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 특성 : 각 무장은 총 3개의 특성을 가질 수 있다. 무장에 따라 레벨1부터 1개 혹은 2개의 특성이 부여될 수 있다. 특성은 각종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

- 각성 : 무장의 능력치는 외부세력, 답사 게임 모드에서 얻은 보상 아이템을 통해서도 상승시킬 수 있다.


■ 아이템

아이템은 전투 또는 임무의 보상으로 획득이 가능하며, 아이템 메뉴를 통해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장비를 착용할 수 있다. 장비 아이템은 무장에게 착용할 수 있는 종류이며, 회색, 녹색, 파란색, 보라색, 주황색 등급으로 분류된다. 업그레이드와 보석 장착을 통해 장비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 임무 시스템



임무는 플레이어의 상태에 따라 자동 생성되며 임무를 완료하면 경험치나 아이템 등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임무는 주임무(메인), 부임무(서브), 군주 전용 임무, 일일 임무 등 다양한 종류로 이루어진다.


■ 강화 시스템



강화는 장비의 속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등급을 높이거나, 보석 소켓에 보석을 장착해 추가 속성을 부여할 수 있다. 특정 장비에서 올린 강화 레벨은 '강화 이전' 기능을 통해 다른 장비로 옮길 수 있다.


■ 병사 시스템

병사 화면에서는 각 병종의 병사 현황을 볼 수 있다. 이 화면에서 각 무장에게 병력을 할당할 수 있다.




■ 출정과 전투

▲ 출정 화면에서 대기 무장과 원정 중인 무장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몇몇 무장을 선택해 진형을 짤 수도 있다. 진형은 총 3개까지 저장 가능하다




▲ 전투 결과 화면


전투는 크게 전투 준비, 진행, 결과의 3단계로 나뉜다. 전투 준비는 진형과 무장을 정하는 단계로, 진형은 최대 3명의 무장을 배치할 수 있으며 무장 배치에 따라 공격 순서나 공격 대상이 바뀐다.

전투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무장이 보유한 스킬은 일정한 확률에 따라 자동으로 발동된다. 4배속, 1배속, 건너뛰기를 통해서 전투 진행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전투 결과는 승자와 패자를 표시하는 화면이며 전투에 참여한 병사 수와 사망한 병사 수, 부활한 병사 수도 같이 표시된다.


■ 연합 시스템과 순위 시스템

▲ 삼국혼의 커뮤니티 시스템 '연합'


군주의 레벨이 15가 되면 연합을 창설하거나 가입할 수 있다. 연합에 가입하면 건물 혹은 연합 연구를 통해서 연합원들이 보유한 무장이나 병종 등의 능력이 상승하게 된다. 또한, 리그 형태의 연합전에 참여할 수도 있게 됨으로써 추가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늘어난다.

순위는 유저, 연합, 전투, 역사, 제후쟁패전의 항목들이 있다. 유저 순위는 영지 번영도로 순위가 정해지며, 연합은 연합 레벨, 전투는 승리횟수 등으로 정해진다.


■ 상점

▲ 상점에서 내정이나 군사, 무장에게 필요한 각종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 외성 관리 및 세계지도

▲ 농장, 벌목장, 채석장, 제철소 등 자원 생산 건물을 지을 수 있다


▲ 세계지도를 통해 타 유저의 영지를 확인하고 친목이나 침공, 식민화를 진행할 수 있다



■ 주요 건물 소개

- 관청 : 관청에서는 식민화시킨 영지들을 표시하며 이들 영지로부터 얻는 식민세금 등 개괄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관청 외의 다른 건물들은 관청보다 높은 레벨로 증축할 수 없다.

- 주점 : 무장을 고용할 수 있는 건물이다. 일정한 시간마다 주점에 등록된 무장 목록을 갱신할 수 있으며, 유료 코인을 사용하면 자유롭게 갱신할 수 있다.

- 병영 : 병사를 모집하고 훈련시킬 수 있는 건물이다.

- 서원 : 연구소의 기능을 한다. 자원 생산량, 병사 및 무장의 능력치를 높이는 기술들을 연구할 수 있다.

- 수련관 : 무장을 훈련시키는 기능으로, 전투 외에 경험치를 쌓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대장간 : 무장들이 사용하는 장비의 강화, 업그레이드, 보석 장착, 보석 합성을 진행할 수 있는 건물이다.

- 연합부 : 연합을 창설하거나 가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연합에 소속되면 연합 관련 건물들을 볼 수 있다.

- 정보부 : 주변 플레이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자신의 영지를 공격 중인 적군의 정보도 표시된다.

- 의원 : 약을 생산하는 것이 기본 기능이며 무장의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 회복시키는 기능을 한다.

- 금고 : 약탈을 대비해 일정량의 자원을 숨겨두는 곳이다. 적군이 영지를 약탈하더라도 금고에 보관해둔 자원은 빼앗기지 않는다.


■ 주요 게임 모드

- 외부세력 : NPC부대와 전투를 벌이는 모드. 레벨1부터 무장을 레벨업시킬 수 있는 싱글플레이 콘텐츠로, 이 모드에서 얻은 보상으로 무장의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 제후쟁패전 :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총 8개 리그로 나눠서 진행되는 리그전이다. 매일 22시까지 참여 신청을 받으며 23시가 되면 자동으로 전투가 시작된다. 순위에 따라 공적 점수가 주어지며 이 점수는 공적 상점에서 다른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다.

- 영웅전 : 플레이어들은 모두 한 팀이 되어서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장비(13:30~15:30) 또는 여포(19:00~21:00)와 전투를 치를 수 있다. 가장 많이 데미지를 가한 순서에 따라 순위가 정해지며 순위에 따라 대량의 엽전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여포나 장비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한 행운의 플레이어는 추가 보상을 받게 된다.

- 투기장 : 플레이어 간의 PvP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게임 모드. 매일 10회의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 역사 전투 : 삼국지의 역사적인 전투들을 재현한 NPC전. 하루 3회를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유료 아이템을 사용하면 2회 더 참여할 수 있다. 최대 3명의 무장으로 부대를 편성하여 NPC와 전투를 벌이게 된다.

- 특산지 : 각 나라마다 특정 자원을 생산하는 특산지가 11개씩 있으며, 각 군주들은 이 특산지를 점령하기 위해 쟁탈전을 펼치게 된다. 플레이어마다 하나의 특산지만 점령할 수 있으며, 이미 점령된 곳이라도 다른 플레이어가 도전해서 빼앗을 수 있다. 단, 도전의 결과에 상관없이 전투가 끝나고 나면 해당 특산지는 보호 상태가 되어 일정 시간 동안 도전을 할 수 없다.

- 식민지 :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의 영지를 공격하여 자원을 약탈하거나 식민화할 수 있다.


■ 신탁 시스템

▲ 삼국혼에 등장하는 8명의 신. 익숙한 이름들도 보인다


8명의 신들에게 신탁을 함으로써 무장의 능력치나 자원 생산량에서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신선 갱신’ 버튼은 버프를 받을 수 있는 신을 활성화해서 보여주며, ‘신탁’ 버튼을 눌러 버프를 활성화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