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력 회복을 50% 감소시키는 내상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효과가 등장했다. PVP에서 상대 유저뿐만 아니라 PVE에서 마주하는 몬스터 모두에게 적용되는 내상은 툴팁상으로 보면 회복 50% 감소라 적혀있어 그 효과가 어떤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아리송하게 다가오는 편.


내상은 효과에 명시 된 그대로 회복량에 대해 50%, 즉 절반의 효과만 받을 수 있도록 제한 하는 것인데 이는 자수정과 같이 캐릭터의 생명력 자체를 회복시키는 모든 효과에 적용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내상 디버프가 걸리면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는 스킬 효과가 50%로 감소한다



내상 효과의 무서운 점은 생명력 회복량 자체를 절반으로 감소시킨다는 것. 이는 무기 발동 옵션부터 시작해 자수정에 의한 효과, 검사의 어깨치기처럼 생명력을 회복하는 모든 효과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는 소환사의 파트너인 소환수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만약 고양이가 내상 디버프에 걸린 상태라면 응원을 통해 회복되는 생명력 또한 50%로 감소하게 된다.


내상 디버프는 최대 12초간 지속되며 중첩은 되지 않으나 다시 내상에 걸릴 경우 지속 시간이 초기화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현재 내상 디버프를 거는 몬스터는 존재하지 않아 PVE에서 이를 염두할 필요는 없지만, PVP에서는 서로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분이라 내상 디버프의 유무 및 생명력 회복에 대한 부분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또한 내상은 단일 회복에 대한 부분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던전의 보스 몬스터 및 전설 무기 발동과 같은 자동 재생 능력에 대해서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 생명력 회복을 50% 감소 시키는 내상 효과



내상 효과는 검사, 기공사, 린검사에게 1개씩 추가되었다. 신규 스킬이 추가된 것은 아니고 기존의 스킬에 효과가 추가된 것인데, 검사의 경우 급소베기 3급 1초식 / 기공사는 연화지 2급 1초식 / 린검사는 비연검 및 어검 연속베기 3급 1, 2, 3초식에 추가되었다.


내상 디버프를 걸 수 있는 스킬이 추가되었다면 반대로 이를 해제할 수 있는 스킬 또한 존재하는 법. 내상을 해제할 수 있는 효과는 모든 직업에 공통적으로 추가되었다.


내상 해제 효과도 기존의 스킬에 추가된 방식인데, 검사는 어깨치기 2급과 3급의 1, 2초식 / 권사는 승룡각 3급과 4급의 1, 2초식 / 역사는 내다꽂기 1급과 2급, 3급의 1, 2초식 / 기공사는 빙백신장 3급과 4급의 1, 2초식 / 암살자는 뇌전 / 소환사는 꽃가루 태우기 2급과 3급의 1초식 / 린검사는 폭검을 사용하면 된다.


내상 해제 효과가 적용 된 스킬을 사용하면 상대방 타격 유무에 상관없이 내상 디버프가 해제 된다.


  • 새롭게 추가된 내상 및 내상 해제 무공 직업별 적용 무공


    ▲ 기공사의 연화지 2급 1초식에 새롭게 추가된 내상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