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2월 11일) 업데이트를 통해 비무제 표준 능력치의 변화가 있었다. 비무제 표준 능력치는 아이템 및 레벨에 상관없이 캐릭터 밸런스가 보정되는 시스템으로 12월 천하제일 비무대회부터 적용 중에 있는 시스템.


비무제 표준 능력치 적용으로 인해 모든 직업이 동등한 입장에서 비무를 한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명중이 낮아 승부가 확률로 결정된다거나 아니면 지속적인 대미지를 주는 직업이 강세를 보이는 현상이 일어나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선된 것이다.


▲ 동등한 조건으로 전투할 수 있는 비무제 표준 능력치



미리 예고했던 공지대로 비무 표준 능력치가 변경되었다. 먼저 막기 및 회피 능력치에 비해 명중 수치가 지나치게 낮아 승부가 확률로 결정된다는 의견을 수렴, 명중 능력치가 300 증가했다. 그 결과 소환수를 제외하고 홍문/마도 10성 기준 모든 직업의 명중 능력치가 916이 되었다.


또한 소환수의 방어 능력이 캐릭터보다 높다는 지적이 있어 관통 수치를 300 증가시켜 밸런스를 조정, 소환수를 제외하고 홍문/마도 10성 기준 모든 직업의 관통 능력치는 800으로 고정되었다.


더불어 관통 수치 증가로 방어 능력이 낮은 직업들이 불리할 수 있기 때문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소환수를 제외한 모든 직업의 방어 수치가 300씩 증가했다.


▲ 비무 표준제로 능력치가 변화, 명중, 관통, 방어 능력치가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암살자의 경우 회피 수치가 높다는 의견이 많아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암살자의 회피 수치 400을 감소시키는 대신 막기 200, 방어 200 능력치를 상승 시켰다. 방어의 경우 공통 300을 포함 총 500 능력치가 상승했다.


이외에도 비무에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수단이 적어 지속형 대미지 일명 DOT 피해를 가진 직업군들이 유리한 결과를 가진다는 의견을 수렴, 모든 직업군들의 피해감소를 0이 아닌 45로 변경시켰다.


한편, 12월 29일 개최되는 비무제: 2013 무왕 결정전은 비무제 표준 능력치 적용, 우승자에게 1,500만원, 준우승자는 700만원, 3위는 300만원, 4위 100만원 등 총 상급 3,000만원이 수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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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문/마도 10성 기준 각 직업별 비무 표준 능력치 적용



    ▲ 비무 표준 능력치 적용에 따른 사전 안내 공지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