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인의 대규모 콘텐츠인 검은파도. 그 중 회색협곡 방어 전쟁은 지금까지도 매 시간마다 많은 사람들이 공략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총 12개의 웨이브로 구성되어 있으며 4, 8, 12 웨이브에서는 강력한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는 검은 파도는 자칫 잘못하면 강력한 공격에 순식간에 전멸을 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하는데요.

많은 인원이 하나로 단합되어 12 웨이브를 모두 공략한 공대가 있어 모두를 놀라게 하였습니다. 또한, 그동안 막혀있었던 노말 모드 공략에 성공하여 하드 모드 도전의 길이 드디어 열리게 되었습니다.

GM에게 최초 성공의 축하 메세지도 받았다는 주인공들은 바로 라인펠트 서버의 흔한공대. 12단계를 뛰어넘어 하드 모드를 준비하고 있는 그들을 만나보겠습니다.


▲ 흔한 공대 노말 12웨이브 공략 성공!


12 웨이브 공략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공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유투브 - 라인펠트 서버의 흔한 공대에요. 공대 이름이 흔한 입니다! 최영도님이 공대의 리딩을 맡아주셨습니다.

최영도 - 마음맞는분들 지인들 위주로 공대를 꾸렸어요. 공대 꾸리는 것은 람히님이 직접 하였습니다.


공략을 위한 특별한 공격대 구성이 있나요?

최영도 - 유난히 스펙이 좋은 분들이 많거나 그런 건 아니에요. 공략은 생존과 딜로스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였습니다. 구성이나 조합도 특별한 것은 없으며 다른 공대들과 비슷한 평균 구성이었습니다.

유투브 - 12 웨이브 클리어 해서 스펙이 좋은 줄 아시는데 공대 장비도 평균 다른 공대 수준입니다.

▲ 8명의 프리스트와 3명의 포스 실더 구성


공략을 위해 반드시 준비해야만 하는 것이 있다면?

최영도 - 프리들은 일단 배틀모드 알 연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배틀모드 프리의 알 버프 창을 잘 보고 있다가 시간에 맞춰서 두 번째 알이라던가 다음 순번 배틀을 헷갈리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신호를 몇 초 전에 주어서 힐로스와 알 연계가 끊기지 않게 공대 프리들을 편하게 해주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유투브 - 프리들이 서로 믿는 게 중요하죠. 자기 순서 지키고 전체힐도 최대한 덜 겹치게끔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딜러들은 도트와 캡슐 도핑은 물론 자신의 체력 관리를 하면서 리딩을 잘 따라주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4 웨이브마다 총 3번의 보스가 나오는데 공략 요령이 있나요?

최영도 - 먼저 4 웨이브는 지배자 감시자 파괴자 세 종류의 몬스터가 있습니다. 일단 포실 한 명과 프리 한 명이 파괴자 드리블을 하러 파괴자 쪽으로 붙고, 나머지 지배자와 감시자 2마리 몹을 붙인 뒤 공대원들이 하나의 점으로 뭉쳐 광역딜을 해줍니다. 지배자와 감시자 두 마리가 모두 잡히면 파괴자 쪽으로 이동을 하여 파괴자를 잡아줍니다.

유투브 - 여기서 드리블은 따로 멀리 떨어트려 놓는 거에요. 제가 파괴자 담당인데 파괴자가 죽을 때마다 분노 같은 게 생겨서 대미지가 올라가요. 상당히 아픕니다. 그리고 파괴자가 120만쯤에 광역 공격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그때부터 프리 알 연계와 전체힐이 중요해요. 그렇지 못하면 원거리 딜러들은 거리가 안닿아서 살지만, 근거리 딜러들은 버티기 힘들더라고요.


최영도 - 다음 8 웨이브는 화염, 서리, 전광, 공포, 네 종류가 나옵니다. 준비시간에 화염이 젠 되는 지역에 진영을 잡고 젠이 되면 노배틀 상태로 딜을 합니다. 그 사이에 원거리 딜러 한 명이 서리를 애드를 낸 후 본대 쪽으로 이동하고 이때 딜러들이 배틀을 사용하여 광역딜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프리들의 알 연계가 중요하고 딜러들은 잘 뭉쳐있어야 배틀프리의 힐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리딩하는 분들은 계속 흩어지는 분들을 체크하면서 진영유지에 신경 써야 해요.

유투브 - 여기서 장판 피한다고 멀리 계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힐이 안 닿아서 죽는 분들이 많아요.

최영도 - 그리고 화염을 잡고 서리가 잡혀갈 때 쯤 전광을 맵 중앙으로 이동시켜달라고 담당 포실에게 신호를 줍니다. 서리가 잡히면 전광으로 이동하여 단일 딜을 넣어주다가 딜러들의 배틀이 도는 동시에 공포를 옆으로 붙여서 처음과 같이 광역딜로 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유투브 - 공포가 터지는 장판을 사용하는데 그게 터지면서 광역 공격에 근접 딜러들이 죽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터지는 순간에 전체힐이나 소생을 사용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8 웨이브 전광 디버프 걸리면 점프하시는 분들 많으신데 그거 점프 하나 안 하나 대미지 다 들어오거든요! 그냥 근처에 잠시 빠져있다가 본대 합류하시면 돼요. 어느 공대에서는 한사람이 디버프 걸리면 그 주위 사람들 전부다 뛰게 하더라고요. 한 마리도 못잡긴 했지만.. 크레용팝인 줄 알았어요.


▲ 많은 피의 구슬에 당황할 수 있으니 주의



최영도 - 마지막 12 웨이브는 도착하기 전에도 9, 10, 11 웨이브 몬스터들이 체력이 많고 대미지도 강력해서 조심해야 합니다. 대충하다가 11 웨이브에서 실패한 공대도 있었어요. 12 웨이브를 처음 경험했을 때는 타겟도 안 찍히는 처음 보는 구슬에 당황하였습니다.

피도 팍팍 빠지고 멘탈이 붕괴할 뻔했지만 극복하고 금방 공략에 들어갔습니다. 공략 방법은 시작과 함께 공대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12시 지점으로 몬스터들을 모아옵니다. 그리고 모든 프리들의 배틀이 끝나기 직전까지 그 자리에서 딜을 넣었습니다. 그 후 피의 구슬이 쌓이면 3시 방향으로 공대가 이동합니다.

구슬이 벽을 타고 천천히 이동하기 때문에 12시, 3시, 6시, 9시 방향 순으로 본대가 이동하면서 잠깐 멈추고 딜을 하는 식으로 호흡을 맞추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 생존이 우선인 12웨이브



리딩을 담당하는 포스 실더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유투브 - 이동할 땐 포실이 구슬을 최대한 맞아주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팁을 드리자면 이동할 때 구슬이 얼마나 잘 움직이는지가 중요해요. 구슬이 원거리고 아무나 막 때리는 데 보통 가까이 있는 사람을 쳐요. 그래서 포실들이 이동하면서 제일 앞에 서서 대신 맞아주는 게 중요해요. 제가 그 담당을 했는데 나중에 구슬이 쌓이면 너무 아파요. 그때 체력의 현약이나 모든 방어력 잼을 활용해서 버티는 것이 중요해요. 물약 엄청나게 먹었습니다.

최영도 - 물론 처음에는 쉽지 않았지만 이런 식으로 40만까지 빼고 전멸을 했었죠. 이제 잡겠구나 하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검은 파도 하향 소식이 들렸습니다. 그리고 구슬 속도가 빨라졌다는 업데이트가 있었어요. 12 웨이브는 무엇보다 생존이 우선이고 호흡이 중요한 것 같아요.

유투브 - 그리고 이동할 때는 전체힐이 필수에요. 없으면 몇 명씩 떨어져 나갈 거에요. 12 웨이브는 배틀도 중요하지만 전체힐 순서 지키는 게 중요합니다!


▲ 방어력 잼을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



직업에 따른 진행 요령과 간단한 팁이 있다면?

최영도 - 근접 딜러들이 이동을 하더라도 따라오는 구슬과 거리가 가까워서 최대한 많이 이동을 해야 하고요 빠지고 들어오는 무빙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위자드 같은 경우는 약화의 불꽃이 끊기지 않게 최대한 집중하여 딜을 해야 하며, 아처 같은 경우도 독화살과 나선화살 등 도트를 계속 유지해주시면서 이동하는 게 중요 포인트입니다. 프리들도 씨앗 넣어주시면 도움이 돼요~

유투브 - 근접 딜러들은 무리하게 딜하려고 하다가 눕는 경우가 많아서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워리어가 버림받는 것 같아요.


노말 클리어를 위해 필요한 스펙은 어느정도 되나요?

최영도 - 포실은 제가 물방 만 4천, 물공 692, 공적 2300 인데 충분하고도 남습니다. 저희 딜러들은 1100에서 1200사이였고요. 젬을 최대한 활용해서 딜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그리고 12 웨이브는 딜을 포기하더라도 피통을 늘려 최대한 생존하는 세팅으로 공략하였습니다.

유투브 - 프리들은 특히 12 웨이브에서 힐어글 때문에 구슬한테 맞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치유와 치적을 낮추더라도 물방이나 체력을 올리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 이정도(?)면 충분하고도 남는다고 하네요



미궁숲 검은 파도에 비해 체감 난이도는 어떤가요?

최영도 - 미궁 12 웨이브 같은 경우에는 트릭이 있는 것 같은데, 아직 확실하게 모르겠습니다. 회색 12 웨이브의 구슬은 처음 보는 시스템이라 신선했어요. 난이도로 따지면 서로 비등한 것 같지만 아무래도 아직 클리어 되지 않은 미궁이 높다고 해야 할까요? 미궁도 시간 나면 클리어하러 갈까 생각 중입니다.


점수는 몇 점 정도 획득하나요?

유투브 - 제가 포실이라 순위가 낮은데, 1700 정도 먹습니다.

최영도 - 순위 높은 딜러들은 아마 삼천 전후로 받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이 부분은 조금 수정을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너무 딜로 점수 차이가 나다 보니 프리나 포실은 아무래도 점수를 조금밖에 못 받으니 아쉽습니다.


하드모드 도전 계획은?

최영도 - 하드모드는 일단 가까운 목표인 4 웨이브 클리어를 목표로 진행하고 차츰차츰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렙제가 풀려야 클리어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유투브 - 노말도 아픈데.. 하드는 얼마나 아플지..


▲ 최초 클리어에서 획득한 전리품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이 있다면?

유투브 - 일단 제일 하고 싶은 말은 공대에 오면 열심히 해주셔야 하는데 도핑도 안 하시고 도트도 안 하시고 대충대충 하고 가도 되겠지 하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있어요. 리딩도 잘 안 따라 주시고. 그런 분들은 다른 열심히 하시는 분들한테 피해 안 가도록 마음을 고쳤으면 좋겠어요! 공대 짜는 사람들 생각해서요.

최영도 - 게임이 너무 스펙 위주로 가는 경향이 있는데요. 게임 특성상 어쩔 수 없긴 한데 너무 비중을 두지 않는 카발 유저들이 되면 좋겠어요.

유투브 - 스펙보다는 믿음이랑 컨트롤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우리 공대보다 스펙좋은 공대 훨씬 많아요!

최영도 - 아 그리고 루머가 조금 많았는데요. 배틀쓰고 강종을 했느니 어쨌느니. 그런 편법 전혀 없이 한 달 동안 헤딩했어요. 우리 공대 한 번이라도 오셨던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유투브 - 고정분들이 계시는데 클리어할 때 못 오신 분들이 있었어요. 그분들에게는 죄송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네요. 한 달 동안 같이 고생해 주셨거든요. 물론 처음 오셔서 타이틀 따신 분들은 로또 맞으 신거죠!

그리고 이번에 12 웨이브 구슬이 원거리 근거리 상관없이 때려서 평등하게 하려고 한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게임 자체가 근접 딜러를 너무 죽이는 경향이 있어요. 저희 클리어할 때 근접 딜러는 3명 있었어요. 근접 딜러를 좀 살려주는 업데이트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