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월 22일), 시즌2: 지옥도 업데이트와 함께 성장형 장신구의 옵션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높은 제작 난이도와 비용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편에 속했던 미궁 목걸이 및 반지나 무극 귀걸이 등 총 27개의 장신구의 옵션이 크게 상향된 것이다.


옵션의 종류가 변한 것은 아니나 공격력을 비롯하여 치명타 피해량, 치명, 관통 등 각종 능력치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제값을 하지 못한다는 기존의 모습을 완전히 벗어버리고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모습은 기존에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고 있던 은광삼의 반지를 비롯하여 백청산맥 업데이트 이전에 얻을 수 있었던 일명 구악세(성장이 불가능한 장신구)를 상회할 정도라 시즌2 장신구 구성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오고 있는 상황이다.


▲ 완벽할 정도의 변신을 보여주는 장신구들



상향을 맞이한 장신구는 비교적 저레벨에 사용되는 각성 염화 장신구에서부터 졸업 장신구라 불리는 무극 장신구까지 다양하다.


그중 상당한 파급력을 보이며 화제가 되는 장신구는 8가지 정도로 손꼽을 수 있는데 바로 각성 미궁 반지, 진 미궁 반지, 각성 미궁 목걸이, 진 미궁 목걸이, 무극 목걸이, 무극 귀걸이, 설원 반지, 운명정도를 들 수 있다.


위에 언급한 8가지 장신구의 공통점은 10단계를 기준으로 현재 만레벨인 50레벨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등급이며 상향을 통해 높은 치명타 피해량과 치명, 관통 수치를 지니게 되어 기존에 널리 사용되던 적광 목걸이와 기괴한 은광삼반지의 능력치를 뛰어 넘는다는 점이다.


현재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장신구는 진 혹은 각성 미궁 시리즈. 순서는 각성 미궁 장신구에서 진화를 통해 진 미궁 장신구로 변화하게 된다. 각성 미궁 반지와 진 미궁 반지는 공격력, 치명, 치명타 피해량, 관통까지 알찬 옵션 구성을 보여주며 진 미궁 반지가 조금 더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각성 미궁 목걸이와 진 미궁 목걸이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인다. 각성 미궁 목걸이는 공격력, 치명, 치명타 피해량, 관통의 옵션을 지니고 있지만 진 미궁 목걸이는 치명 옵션이 빠지고 추가 피해가 그 자리를 매꾸기 때문에 다른 옵션의 능력치 상승이 있어도 치명 옵션을 보유하고 있는 각성 미궁 목걸이가 더 좋을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물론 상향을 통해 뛰어난 옵션을 보유하게 된 점은 환영할만 하지만 단점이 하나 존재하니, 바로 성장 트리가 각성 극마 무기류에 버금갈 정도로 복잡하고 방대하다는 것이다. 홍문이나 요마 시리즈부터 시작하여 각성 악녀, 각성 해적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약 7번의 진화를 거쳐야만 각성 미궁 시리즈에 도착할 수 있다.


▲ 상향된 악세사리 목록
※ 장군/호법 목걸이, 명예/개혁의 목걸이, 부유도 무림/혼천 목걸이 정보는 확인 즉시 추가하겠습니다.
.

미궁 장신구 외 무극과 같은 고가의 장신구 상향도 주목할만하다. 수만금의 제작비를 요구하지만 다른 장신구에 비해 큰 우위를 갖지 못했던 무극 목걸이와 무극 귀걸이는 치명타 피해량이 크게 증가하는 등 최상위 장신구라는 자존심을 지켰다.


설원 반지의 경우 피격시 발동되는 보호막 효과로 비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치명타 피해량 옵션으로 PVE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던 장신구. 하지만 이번의 상향을 통해 치명타 피해량 역시 증가하여 과거 2.8%에서 4.7%로 약 1.5배 가량 증가했다.


또한, 유일한 전설 반지인 운명은 치명타 피해량 21.5%, 치명 750, 공격력 26 등 압도적인 능력치를 지닌 괴물로 변모했다.


▲ 이제는 국민반지라 불렸던 기괴한 은광삼반지와 비교 조차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