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을 즐기면서 가장 짜릿했던 순간은 언제였는가? 위협적인 상대 하수인을 변이시킬 때? 광역 주문 카드로 상대 하수인을 모두 정리할 때? 이들 모두가 짜릿했던 순간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상대 하수인을 정리했을 뿐 승리의 기쁨까지 느낄 수는 없었을 것이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다양한 즐거움을 누리게 되지만, 그중 가장 환호했던 순간은 상대가 상상도 하지 못할 엄청난 피해를 주며, 전투 판세를 뒤엎는 한방 공격이지 않을까?


살을 내주고 뼈를 취하는 전략! 전장에서 날뛰는 적장을 한방에 침묵시키는 전략! 이 모든 것을 갖춘 필살 일격을 위한 카드덱, 주술사 한방 카드덱을 독자들에게 소개하려 한다.


▲ 우수한 공격력과 돌진 능력을 가진 '리로이 젠킨스'
주술사 한방 카드덱의 필수 하수인이다!




▣ 하수인으로 전황을 유지하며, 상대 숨통을 끊어버릴 한방을 기다린다 - 주술사 한방 카드덱

일반적인 주술사 직업의 경기 운용은 영웅 능력 사용과 다수 하수인 소환으로 필드를 장악하고, 불꽃의 토템과 피의 욕망 카드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전투를 치르는 것이다. 이러한 일종의 물량공세 전략은 승리를 유저에게 선사하겠지만, 매번 같은 플레이 스타일로 전투를 치른다면 지겨움이 찾아오는 법!


물량운용법에 지친 유저라면 한방 카드덱으로 색다른 재미를 느껴보도록 하자. 주술사 한방 카드덱은 하수인으로 상대를 압도하기보다는 필수카드가 모이기까지 적절한 하수인 수로 전장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 다수 하수인을 이용한 일반적인 주술사 플레이


회생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피해를 주는 한방 콤보는 필수카드가 무려 4장이나 필요로 하기 때문에, 카드가 나오기 전 필드 전투에서 패배하기 쉽다. 최우선 목표를 필드 장악 또는 필드 균형에 두고, 필수카드가 모이기까지 버텨내야 주술사 한방 카드덱의 손맛을 느낄 수 있다.




◇ 주술사 한방 카드덱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주술사 한방 카드덱은 콤보를 사용하는 방법이 다양하므로 유동성 있는 경기 운용이 가능하다. 경기 초반에 상대를 몰아붙이는 돌진덱을 대비한 하수인도 준비되어 있고, 후반 강력한 하수인 소환을 노리는 상대방을 후반이 오기 전에 끝장내는 플레이도 할 수 있다.


한방 카드덱은 적 영웅을 한 콤보에 처치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다수의 도발 하수인을 준비한 상대에게는 취약한 면모를 보인다. 상대 영웅의 방패막이 하수인이 너무나도 많아서, 핵폭탄과 맞먹는 한방 피해가 상대에게 닿지 않기 때문이다.


▲ 도발 하수인이 없는 상대에게는 정말로 끔찍한 상황일 것이다




◇ 주술사 한방 카드덱의 필수카드는?

- 하수인 카드 -

상대방을 한 콤보에 처치하기 위해서는 필수카드를 핸드에 쥐고 있어야 한다. 필수카드를 모으는 동안은 상대 공격에 노출되는데, 그 시간을 벌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하수인을 생존력이 높은 유닛으로 구성하여 방패막이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





죽음의 메아리 효과를 지닌 '허수아비 골렘'과 상대 주문이나 영웅 능력의 대상이 되지 않는 '요정용'은 생존력이 상당히 높은 하수인이기에, 주술사 한방 카드덱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덱에 포함해야 한다.


특히 허수아비 골렘의 경우 자신이 파괴되면서 공격력 2, 생명력 1의 손상된 골렘을 생성하므로, 전장의 하수인 수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천상의 보호막 효과로 적 공격을 한 번 무시하는 '은빛십자군 종자'는 불꽃의 토템과 함께 사용하면, 마나 대비 효율이 굉장히 상승한다. 상대는 은빛십자군 종자보다 높은 비용의 하수인 2기로 은빛십자군 종자를 처치해야 하므로 초중반을 버텨야 하는 주술사 한방 카드덱에 굉장히 적합한 하수인이다.


'불의 정령'은 필드에 소환되며 상대에게 3의 피해를 주는 전투의 함성 효과를 지니고 있어, 상대 하수인을 즉시 처치하는 효과가 있다. 이 효과 또한 하수인 싸움에서 밀리지 않게 해주므로 주술사의 위험한 게임 중반 상황을 버틸 수 있게 해준다.



- 도발 하수인 카드 -

돌진덱으로 초반부터 덤벼드는 상대를 대처하려면 도발 카드가 덱에 포함되어야 한다. '아르거스의 수호자', '들창코'는 사용되는 마나 비용과 비교하여 뛰어난 방어 능력을 갖춰서, 돌진덱을 사용하는 상대에게 적절한 대처 방안이 될 수 있다.





내 턴이 끝날 때, 도발 능력이 있는 놀을 소환하는 '들창코'는 돌진덱을 사용하는 상대에게 굉장히 까다로운 하수인이될 수 있다. 또, '아르거스의 수호자'는 양옆의 하수인들에게 공격력 1과 생명력 1을 부여하고, 방패막이 효과를 주는 도발을 부여한다. 들창코를 내려놓은 뒤, 토템 등에 효과가 부여되도록 '아르거스의 수호자'를 함께 배치한다면 방어효과는 더욱 상승한다.

'센진 방패대가'는 기본 카드임에도 상당한 방어능력을 갖춘 하수인이므로, 덱 구성에 포함하도록 하자.



- 주문 카드 -

한방 콤보로 상대 영웅을 직접 공격하려면, 전장에 있는 적 도발 하수인을 먼저 제거해야 한다. 상대 도발 하수인을 정리하지 못한 채로 콤보가 준비되면, 그보다 답답한 일은 없을 것이다.





도발 하수인을 제거하는 방법은 아군 하수인으로 직접 공격하여 처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침묵 효과가 있는 '대지 충격'을 사용하여 도발 능력을 없애는 방법도 있다. 마나 1을 사용하여 도발 하수인을 제거할 수 있으니 마나 대비 높은 효율을 가진 주문 카드이다.


하수인 하나를 개구리로 변신시키는 '사술'은 전장에 아군 하수인이 있는 경우 효율적인 주문 카드다. 개구리로 변신한 적 하수인은 공격 능력이 없고, 생명력이 1밖에 되지 않으므로 가장 공격력이 떨어지는 아군 하수인으로 공격하도록 하자.




◇ 주술사 한방 카드덱의 콤보 사용법?

상대 하수인과 아군 하수인을 맞바꾸면서 전장의 균형을 유지하다 보면, 마나 수정을 10개 사용할 수 있는 턴이 다가온다. 마나 수정 최대치인 10번째 턴은 한방 콤보를 사용할 수 있는 첫 타이밍이라고 보면 된다.





전설 카드 '리로이 젠킨스'의 돌진 능력과 하수인 공격력을 3 증가시키는 '대지 무기'를 함께 사용하면, 상대에게 12의 피해를 줄 수 있다. 대지의 무기는 2개를 동시에 사용해야만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


한방 카드덱은 엄청난 피해를 주는 것이 특징인데, 12의 피해는 너무 아쉽지 않은가? 마나도 무려 4나 남은 상태이다. 아래의 주문 카드와 하수인 카드를 사용하면 공격력을 더 극대화할 수 있다.





하수인 하나에 두 번 공격능력을 부여하는 '질풍' 주문 카드와 양옆의 하수인 공격력을 2 증가시키는 불꽃의 토템을 함께 사용한다면, 리로이 젠킨스가 상대 영웅에게 주는 피해량은 무려 28가 된다.


상대 도발하수인을 미리 제거했다면 상대는 꼼짝없이 생명력의 93%를 잃어버리게 된다. 리로이 젠킨스 공격 후, 남아있는 아군 하수인으로 상대 영웅을 마무리 지으면 가볍게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전설 카드인 리로이 젠킨스가 없다면 돌진 능력이 있는 '비전 골렘' 카드로 교체할 수 있다. 상대편에게 마나 수정을 1개 주면서 전장에 소환되는 비전 골렘은 사용되는 마나 비용에 비해 높은 공격력을 지녀, 주술사 한방 콤보에 적합한 하수인이다. 비전 골렘에 '대지의 무기' 카드 2개와 '질풍' 카드를 사용하여 공격 능력을 강화하고, 불꽃의 토템 효과를 적용하면 한 턴에 최대 24의 피해를 상대에게 입힐 수 있다.





돌진 하수인이 없다면 은신 하수인을 활용하여 상대에게 높은 대미지를 주는 방법도 있다. 은신 하수인은 전장에 소환된 직후 상대를 공격하는 돌진 효과는 없지만, 자신이 공격하는 턴이 오기까지 적으로부터 안전한 은신효과가 있어 높은 생존율을 자랑한다.


▲ 은신효과로 공격턴이 올 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다


▲ 5턴에 20피해를 입히는 한방 덱의 위력






공격력 5, 생명력 5를 가진 '가시덤불 호랑이' 카드를 전장에 소환하도록 하자. 가시덤불 호랑이는 높은 공격력을 갖추고 있어, '대지의 무기'와 '질풍' 카드로 강화하면 상당히 강한 공격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전설 카드인 리로이 젠킨스가 없어도 한 턴에 최고 26의 피해를 입힐 수 있으니, 돌진 하수인을 활용한 콤보 사용이 어렵다면 은신 하수인을 카드덱에 포함하여 한방 콤보를 사용해보자.




◎ 주술사 한방 카드덱 샘플

▲ 강력한 한방 위력을 가진 주술사 카드덱
돌진 능력 하수인으로 상대를 마무리하자



▲ 은신을 활용하여 두 번째 턴에 상대를 끝장낸다
라벤홀트 암살자의 경우 비용은 비싸지만, 효과는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