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8일(화)에 있었던 업데이트를 통해 필드 및 던전에 대한 그래픽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었다. 사막요새 지역과 미궁숲 지역의 필드 및 던전의 그래픽 최적화 작업이 진행된 것으로 실제 플레이를 통해서도 프레임 개선과 퀄리티 향상 등 상당 부분 변경된 점을 체험할 수 있는 수준이다.


시각적인 변화에서 건물 및 배경의 질감이 변화되었으며 불필요한 그래픽 효과나 눈에 잘 띄지 않는 작은 부분까지도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수정 전의 프레임


▲ 수정 후 높아진 프레임


먼저 캐릭터 시야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나 불필요한 그림자를 삭제하여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또한, 기존 필드에 구성되어 있던 빛 효과는 게임 내 시간에 따라 제어되도록 변경, 불필요하게 적용되던 부분을 제어할 수 있어 프레임 향상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나무, 풀, 건물 등 캐릭터가 마주하는 물체의 텍스처도 수정이 이루어졌다. 특히 사막요새의 전체적인 텍스처 품질이 향상되어 기존보다 더 현실감 있게 변화한 건물 및 배경들의 질감을 만나볼 수 있다.


사막요새의 텍스처 변화 외 밤 환경에도 더 밝게 플레이할 수 있는 빛 효과 및 미궁숲 얼룩숲지대 환경의 변화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레테섬, 프레이 언덕 도시, 미궁숲 필드의 프레임이 향상되어 기존보다 더 쾌적한 기분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다.


▲ 수정 전의 미궁숲


▲ 수정 후 달라진 미궁숲 환경



많은 이들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 자신의 컴퓨터 기종에 맞춰 그래픽 옵션과 타협을 했어야만 했다. 하지만 변화된 지역을 동일한 컴퓨터 사양으로 비교했을 때 안티알리아싱을 제외한 모든 옵션을 풀 옵션으로 올려도 약 60프레임 이상을 유지하는 쾌적한 환경이 된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크라이엔진3으로 제작되면서 출시 당시 화제를 불러온 카발2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엔진의 성능을 조금 더 끌어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이번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지역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작업이 점차 진행될 예정이며, 상대적으로 낮은 사양의 유저에서부터 높은 사양의 유저까지 모두가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될 전망이다.


▲ 지역별로 다르지만 성능이 확실하게 체감된다


▲ 텍스처 수정 전 사막요새


▲ 텍스처 수정 후 사막요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