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무한던전을 통해 쉽게 아이템 파밍이 이루어져 드라이어드, 크란헤임과 같은 10인, 20인 공격대 던전파티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그러나 일부 유저들이 공격대의 시너지 효과를 생각하지 않은 채 사격 아처, 습격, 독 로그와 같은 단순히 DPS만 높은 캐릭터들로 공격대를 구성하여 참패를 보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러한 실패의 이유는 개개인의 DPS만 생각해 시너지를 통한 공대 전체의 DPS 향상을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에오스 인벤에서 보스가 광폭화되는 제한시간 내에 효율적인 DPS를 뽑아내기 위한 대표적인 시너지 스킬들을 정리해보았다.


▲ 첫 번째 공격대 던전, 드라이어드




■ 파티원을 더욱 강력하게! 버프스킬 총 정리

에오스의 파티원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모든 버프스킬은 10명, 20명의 공격대를 구성하여도 5명의 파티원에게만 적용되며 개인 버프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파티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버프스킬을 구성한다면 효율적인 공격대 운영을 할 수 있다.

특히, 방어력과 체력을 높여주고 파티의 생명력을 평준화시켜주는 생존에 관련된 버프들은 보스의 전체 공격이나 위기에 빠진 팀원들을 구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

또한, 공격력 증가, 관통력, 치명타 적중력 상승과 같이 공격력을 높여주는 버프들은 소울 타이밍에 맞춰 사용했을 때 공격대의 공격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 미니맵 옆에 표시되는 자신의 버프 상태




- 방어 워리어

에오스의 매인 탱커인 방어 워리어는 자신과 반경 30m 안에 있는 파티원들의 방어력을 3초 동안 30%증가시켜주는 '경계의 외침', 20초 동안 자신과 반경 30m 안에 있는 파티원들의 최대 생명력을 20% 증가시켜주는 '수호의 외침'과 같은 버프 스킬을 갖고 있다.

특히, 방어 워리어는 보스의 전체 공격, 랜덤 타격과 같이 위급한 상황에서 '경계의 외침'과 '수호의 외침'을 통해 파티원들의 체력관리를 수월하게 도울 수 있다.






- 분노 워리어

분노 워리어의 시너지 버프 스킬은 20초 동안 자신과 반경 30m 안에 있는 파티원의 공격력을 10% 만큼 증가시켜주는 '전투의 외침'이다.

'전투의 외침'은 순수하게 공격력을 올려주는 버프이기 때문에 관통, 치적 클래스 가리지 않고 모두에게 훌룡한 버프라 할 수 있다.






- 습격 로그

습격 로그의 시너지 버프 스킬은 20초 동안 자신과 반경 30m 안에 있는 파티원들의 치명타 적중력을 20% 높여주는 '약점 포착'이다.

'약점포착'은 파티원들의 치명타 적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치명타 적중력이 중요한 클래스에게 아주 효과적인 버프이다.






- 대지 가디언

서브 탱커인 대지 가디언의 시너지 버프 스킬은 5분 동안 주변 40m 안에 있는 파티원들의 관통력을 6%만큼 올려주는 '영혼석: 대지의 뿔'과 자신과 반경 30m 안에 있는 파티원들의 현재 생명력을 평준화시키는 '대지의 조율'이다.

'영혼석: 대지의 뿔'은 관통력을 높여주어 관통력이 필요한 클래스에 유용하며 방어 워리어와 마찬가지로 '대지의 조율'을 통해 위급한 파티원의 체력관리를 도울 수 있다.






- 폭풍 가디언

폭풍 가디언의 버프 스킬은 5분 동안 반경 40m 안에 있는 파티원 가디언, 워리어, 아처의 자원인 정기, 분노, 집중의 회복량을 20% 만큼 늘려주는 '영혼석: 정기의 싹'이다.

공격력이 높은 스킬들은 모두 자원을 소모하기 때문에 자원 회복을 돕는 '영혼석: 정기의 싹'은 가디언, 워리어, 아처에게 매우 유용하다.






- 화염 소서리스

강력한 한방을 자랑하는 화염 소서리스의 대표적인 시너지 버프 스킬은 열기의 징표를 사용할 때마다 5초 동안 자신과 주변 30m 안에 있는 파티원의 공격력을 4%만큼 올려주는 '열기의 인도'이다.






- 빙결 소서리스

선율 아처와 함께 대표적인 시너지 딜러라 할 수 있는 빙결 소서리스의 대표적인 시너지 스킬은 20초 동안 자신과 반경 30m 안에 있는 파티원의 주문 시전 속도 및 공격속도가 20% 빨라지는 '사고 촉진'이다.

또한, 빙결 소서리스는 자신 또는 파티원 한 명에게 10초 동안 적의 공격으로부터 최대 생명력의 30% 만틈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하는 '얼음 보호막'스킬을 갖고 있어 탱커에게 도움을 주거나 위험에 처한 파티원을 구할 수 있다.






- 선율 아처

에오스 최고의 버퍼 클래스인 선율 아처의 대표적인 시너지 버프 스킬은 공격력과 공격속도, 적중력, 그리고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영웅의 노래'이다.

이외에도 선율 아처는 다양한 버프 스킬을 갖고 있어 파티원의 조합에 따라 시너지 버프를 유연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






■ 공격대 전체의 효과적인 딜링을 위해! 디버프 스킬 총 정리

파티원에게만 적용되는 버프스킬과 다르게 보스에게 직접 해로운 효과를 거는 디버프 스킬은 공격대원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친다. 디버프 스킬은 보스의 상태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보스의 디버프가 3줄 이상 걸려있으면, 그 공대는 훌륭한 공대라 할 수 있다.

디버프 스킬은 효과적인 DPS상승 뿐만 아니라 공대원의 생존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대상의 공격력, 적중력 감소와 같은 캐릭터가 받는 실제 피해를 줄여주기 때문에 공대원의 생존력에 도움을 준다. 특히, 이러한 디버프는 지속적으로 보스를 상대하는 탱커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 보스의 상태창에 표시되는 디버프 스킬




- 방어 워리어

방어 워리어의 대표적인 시너지 디버프 스킬은 대상에게 기본 공격력의 196%만큼 피해를 주고 10초 동안 대상의 공격력을 5%만큼 낮추는 '분쇄의 일격'과 칼날 베기, 분쇄의 일격, 상처의 일격 적중 시 5초 동안 대상의 공격력을 5%만큼 낮추는 '강철의 의지'이다.

특히, 방어 워리어의 디버프 스킬들은 보스의 공격력을 낮추는 효과를 갖고 있어 탱커와 공대원의 생존에 도움이 된다.






- 분노 워리어

분노 워리어의 대표적인 시너지 디버프 스킬은 대상의 방어력을 10초 동안 10% 만큼 감소시키고, 기본 공격력의 211%만큼 피해를 주는 '갑옷 파괴'이다.






- 독 로그

독 로그의 대표적인 시너지 디버프 스킬은 대상에게 뛰어들어 기본 공격력의 2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방어력과 치명타 회피력을 15% 만큼 감소시키는 '흑사병'이다.






- 습격 로그

습격 로그의 '약점 노출'은 깊은 베기가 적중하면 10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10%만큼 감소시키는 대표적인 시너지 디버프 스킬이다.






- 대지 가디언

대지 가디언은 모든 정기를 사용하여 대상의 발밑에서 폭발을 일으켜 10초 동안 회피력과 치명타 회피력을 10% 감소시키는 '발파의 창'과 적의 몸에 심어 폭발 후 10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만큼 떨트리는 '죽음의 씨앗'이 대표적인 시너지 디버프 스킬이다.






- 폭풍 가디언

폭풍 가디언은 10초 동안 대상의 치명타 회피력을 10%만큼 떨어트리는 '정령의 습격', 15초 동안 공격속도를 10% 만큼 감소시키며 받는 피해량을 10% 만큼 증가시키는 '낙뢰'가 대표적인 시너지 디버프 스킬이다.






- 빙결 소서리스

빙결 소서리스는 대상에게 치명타 회피력과 이동속도가 5%만큼 떨어지고, 모든 공격에 3%의 추가 피해를 주는 '냉기의 징표'와 대상의 받는 피해가 3% 만큼 증가하고 치명타 회피력이 5% 만큼 감소하는 '빙결의 징표'가 대표적인 시너지 디버프 스킬이다.






- 사격 아처

사격 아처는 10초 동안 방어력이 10% 만큼 약해지는 '약화사격'과 급소 사격이 10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10% 만큼 낮추는 '정조준'이 대표적인 시너지 디버프 스킬이다.






- 선율 아처

선율 아처는 10초 동안 대상의 치명타 회피력을 7% 만큼 떨어트리는 '복수의 노래', 5초 동안 대상의 능력치를 10% 만큼 감소시키는 '영웅의 노래', 주변 5m 안에 있는 모든 적이 5초 동안 시전시간이 있는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유혹의 노래'가 대표적인 시너지 버프 스킬이다.






■ 주의사항! 중첩 불가능한 시너지 스킬 총 정리

이러한 시너지 스킬들을 사용할 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바로 일부 시너지 디버프 스킬은 서로 중첩이 불가능하여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스킬들을 잘 숙지하고 사전에 조율하면 의미 없는 스킬의 낭비를 막아 좀 더 효율적인 DPS를 뽑아낼 수 있다.


▲ 중첩되는 스킬을 피해야 딜로스를 줄일 수 있다.




- 대상의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스킬

폭풍 가디언의 '낙뢰'와 화염 소서리스의 '재앙의 불씨'는 서로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낙뢰'와 '재앙의 불씨는'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스킬

분노 워리어의 '갑옷 파괴', 아처의 '바람의 인도', 사격 아처의 '약화 사격'은 서로 중첩 불가능하다. 그리고 폭풍 가디언의 '번개의 창', 사격 아처의 '정조준', 선율 아처의 '고통의 선율'은 서로 중첩 불가능하다. 또한, 습격 로그의 '약점 노출', 독 로그의 '고통의 여파', 선율 아처의 '변주곡'은 서로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방어력을 깎는 '갑옷 파괴', '바람의 인도', '약화 사격'은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방어력을 깎는 '번개의 창', '정조준', '고통의 선율'은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방어력을 깎는 '변주곡', '고통의 여파', '약점 노출'은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회피력을 감소시키는 스킬

대지 가디언의 '발파의 창', 선율 아처의 '화살의 노래'를 키고 사용하는 '바람의 인도'는 서로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회피력을 감소시키는 '발파의 창'과
'화살의 노래'를 키고 사용하는 '바람의 인도'는 서로 불가능하다.




- 대상의 치명타 회피력을 감소시키는 스킬

폭풍 가디언의 '정령의 습격'과 사격 아처의 '낙인'은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치명타 회피력을 감소시키는 '정령의 습격'과 '낙인'은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스킬

방어 워리어의 '분쇄의 일격'과 대지 가디언의 '대지의 상처'는 서로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분쇄의 일격'과 '대지의 상처'는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스킬

대지 가디언의 '정기의 너울', 빙결 소서리스의 '얼음창', 분노 워리어의 '선회의 칼 연마', 사격 아처의 '급소 사격', 폭풍 가디언의 '바람의 충격'이 중첩 불가능하다.


▲ 대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정기의 너울', '얼음창', '선회의 칼 연마',
'급소사격', '바람의 충격'은 중첩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