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금일(12일) 모바일 매거진 ‘BUFF’를 통해 '리니지 모바일'의 출시 일정을 밝혔다. 이와 함께 PC버전과의 연동에 대한 인터뷰도 공개했다.

‘리니지 모바일 - 헤이스트’는 리니지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스마트폰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다. PC버전 온라인 게임과 연동된 리니지 모바일을 통해 이용자들은 모바일 환경에서도 캐릭터 성장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19일 OBT(공개서비스)를 시작으로 리니지의 서비스에 새로운 지평을 열 전망이다.

16년 간 PC 온라인 분야에서 어떤 게임도 이루지 못한 큰 성과를 쌓고 있는 리니지는 오래 전부터 모바일 영역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시도해왔다. 피쳐폰용 미니 게임부터 보안 서비스, 메신저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역사를 정리해보았다.


▲ BUFF에서 공개된 실제 리니지 모바일 화면




■ “업계 최초”의 모바일 서비스 개시 (Live와 보상 연동)

- 리니지 활용한 모바일 서비스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업계 최초”로 출시 ∙ 배포했다.
- 게임 내 캐릭터 정보 조회 서비스 제공을 넘어, 모바일에서의 플레이가 PC로의 보상으로 연결되는 다양한 게임군을 출시하여 서비스했다. (RPG / 퍼즐액션 / 턴시뮬레이션 / 아케이드 등)

대표 게임 서비스
[리니지 모바일 서비스]
국내 업계 최초로 게임 내 캐릭터 개인 순위 등 각종 포지션과 성장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조회 서비스, 캐릭터 다운로드 등이 제공되었다. 리니지 모바일 서비스는 2001년 8월 10일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게임 내 채팅 입력창을 통해 개인 또는 단체에 문자 메시지(SMS)를 전송할 수 있다.(2012.01.22)

[대표게임1 : 리니지 몬퀘스트]

2002년 9월 11일 서비스를 시작했고,
업계 최초로 IP와 연동되는 모바일 게임을 최초로 개발했다.

휴대폰을 통해 다운로드하여 간단한 조작으로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즐길 수 있는 육성 롤플레잉 게임으로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리니지 본 서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데나를 제공, 경험치 상위권 이용자에게는 주기적으로 리니지 무료 이용권 및 캐릭터 상품을 증정했다.



[대표게임2 : 리니지 포켓캡슐]

2003년 5월 2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리니지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몬스터를 소재로 한 모바일 아케이드 게임으로 캡슐 뽑기 게임 형태를 띄고 있다. 리니지 관련 상품이나 랭킹에 따라 아이템/캐릭터 상품 등을 얻을 수 있다.



[대표게임3 : 리니지 공성영웅전]

2003년 11월 28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위험에 빠지는 공주를 구하는 공성전"을 소재로 한 횡스크롤 액션 RPG로 리니지의 물약, 아이템, 장비 업그레이드, 퀘스트와 같은 다양한 시스템을 녹여냈다. 또한 경험치 / 랭킹에 따라 실제 리니지 아데나가 지급된다.



[대표게임4 : 리니지 포션팡팡]

2004년 1월 18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리니지에서 체력이나 마법 능력을 회복시키는 '물약'을 소재로 만든 게임으로, 퍼즐을 없애면서 몬스터를 공격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월정액 이용 시, '리니지 포션 팡팡'에서 획득한 '물약'을 온라인 리니지에서도 연동해 즐길 수도 있다.



[대표게임5 : 리니지 아덴전기]

2004년 11월 12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머리를 써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새로운 형식의 브레인 롤플레잉 게임이다. 몬스터 사냥과 퀘스트를 통해 아이템과 경험치를 얻는 기존 롤플레잉 게임의 특징에 상자를 밀어서 길을 찾아가는 퍼즐방식이 결합되었다. 일본 모바일 게임 업체인 G-mode와의 제휴를 통해 개발했다.




■ 고객의 소중한 계정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계정 보안 서비스 개시(린OTP)

업계 최초로 프로덕트를 연계한 모바일 서비스 출시 이외, 리니지를 이용하는 고객의 소중한 계정 정보를 보호하고자 국내 업계 최초로 “린OTP”를 도입했다.

“린OTP” 시스템으로 리니지는 보안과 서비스 안정성 모두를 잡았다고 평가받았으며, “린OTP” 이후, 고객 계정 정보 보호 정책에 힘입어, 엔씨소프트의 전 프로덕트로 확대 적용되었다. (NC OTP) “린OTP”는 향후 국내 게임 업계의 OTP 도입에 영향을 준 시발점이다.

[린OTP]
2006년 01월 19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린 OTP는 이용자가 온라인 게임이나 인터넷 사이트 인증시 사용자에게 매번 새로운 1회용 비밀번호를 휴대폰으로 통보해줌으로써 계정 도용을 원천 차단해주는 보안 서비스다.

국내 업계 최초로 이니텍이 개발했으며 사용자 휴대폰에서 생성된 8자리 숫자의 1회용 비밀번호로 사용자를 인증하는 방식을 택했다.


■ 스마트폰 시대 이후, 서비스 강화를 위한 다양한 모바일 앱 출시

스마트폰의 시대를 맞아, 리니지는 게임 컨텐츠의 활용성을 높이고,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앱 서비스를 실시하였으며, 리니지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컨텐츠 정보 제공을 넘어 유저간의 소통, 제공된 정보를 2차적으로 활용 가능한 각종 서비스 등을 개시했다.

- NC메신저 : 게임 속 친구 목록이 바로 연동되어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하거나 함께 게임을 즐길 상대를 모집 가능한 SNS 기능을 제공한다.

- 리니지앱 : 리니지에서 여러 가지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 유저들의 편의를 돕는 애플리케이션이다.

- 매거진 BUFF : 게임 내/외부에서 알기 어려웠던 다양한 읽을 거리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대표 서비스
[NC메신저]

2012년 4월 5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게임 포털인 ‘PLAYNC’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PLAY NC 통합계정만 있으면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모바일 기기에서 손쉽게 이용 가능하며,1:1대화와 그룹대화, 이미지 전송, 세부 알림 등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이용고객들의 게임 속 친구 목록이 바로 연동되어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하거나 함께 게임을 즐길 상대를 모집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NC메신저 이용자들은 친구가 게임에 접속 중인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며, 게임 관련 공지, 아이템 정보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친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v 1.2, 2012.11.15)

[리니지앱]

2013년 12월 9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리니지에서 여러 가지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편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접속정보, 아지트(이용자 모임 전용 공간) 세금납부, 낚시현황, 혈맹 공지 확인 등 게임진행에 필요한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매거진 BUFF]

2013년 12월 11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게임 업데이트, 이슈, 히스토리와 같이 다른 곳에서 볼 수 없었던 특별한 게임 정보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인터뷰, NC다이노스 야구단 정보, 미니게임 등 게임 이외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 모바일, 그 새로운 진화의 시작 <리니지 모바일 – 헤이스트>

엔씨소프트에서 서비스 중인 Live 프로덕트와 연동되는 최초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리니지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성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PC에서 체험할 수 없는 컨텐츠 경험과 성장의 즐거움까지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날짜별 내용
: 3월 12일 = 개발자 인터뷰 (BUFF 매거진)
: 3월 19일 = OBT 실시 예정




▶▶ 관련기사: [취재] 리니지 모바일- 헤이스트, 3월 19일 오픈베타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