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술 도구를 닮은 두 자루의 검을 다루는 워록은 마력이라는 자원을 사용한다. 두 자루의 검은 각각 근거리와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여, 특성 선택에 따라서 전혀 다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저주 특성을 선택하여 원거리에서 다양한 저주 스킬로 적을 괴롭히거나, 다른 존재의 힘을 빌려 근접에서 적을 무너뜨리는 강신 특성을 선택할 수 있다.


▲ 이세계의 전사답게 색다른, 하지만 강해 보이는 이미지의 워록


저주 특성은 다양한 방법으로 피해를 주는 딜러이다. 중접이 되는 주문형 스킬과 지속시간 끝에 큰 피해를 주는 지속 피해 스킬, 거기다가 한번 사용하면 다른 스킬을 사용하기 전까지 계속해서 피해를 주는 채널링 스킬까지 다양한 공격 수단을 가지고 있다. 각 스킬들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만, 조건이 간단하여 쉽게 익숙해지고 강한 피해를 줄 수 있다.

강신 특성은 특별한 효과를 지닌 다른 존재를 몸에 강신시켜 적을 공격하는 치명 계열의 딜러이다. 강신할 수 있는 3가지 영혼인 '흑조, 태산, 암영'은 각각 공격 속도를 상승시키거나, 공격력을 올려주고, 확률 발동 스킬의 확률을 크게 상승시켜주는 개성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환경에 따라서 능동적으로 강신을 변경하고, 중첩으로 스킬을 강화해야 하는 등 다양한 요소를 동시에 관리해야 해서 어려운 편에 속한다.


▲ 중첩 관리로 점점 강력한 공격을 주는 저주와, 다른 존재의 특성을 빌려 싸우는 강신 특성



워록은 다른 직업들과는 다르게 카르딜라라는 이계 지역에서 시작해 몇 가지 퀘스트를 클리어한 후 브리숲으로 이동, 그 후에는 기존과 같은 퀘스트 라인을 따라가게 된다. 초반 퀘스트는 기존 튜토리얼처럼 자연스러운 진행으로 워록의 등장 배경 스토리를 알 수 있다.


▲ 기존 튜토리얼과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카르딜라 지역




■ 다양한 저주로 적을 말려 죽인다. 저주 워록의 특징

저주 특성은 모든 스킬을 골고루 써 주는 것이 핵심이다. 여러 개의 스킬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한두 개의 스킬이 빠지면 다른 스킬도 재 성능을 내지 못하게 된다.

지속 피해 스킬을 사용하면 생기게 되는 영혼의 주술은 채널링 스킬인 파멸의 사슬의 피해 량을 증가시켜주고, 죽음의 전조를 사용하면 지속 피해 스킬이 더 자주 피해를 주게 된다. 제물 서약을 쓰면 공격 속도가 40% 상승하는데, 워록의 대표적인 공격 스킬인 파멸의 사슬이 굉장히 빠르게 피해를 주게 된다. 단 하나의 스킬도 빠뜨릴 수 없다.


▲ 빨대가 아니다. 저주 워록의 개성이 잘 살아 있는 채널링 스킬.


그리고나서 중요한 것은 "끝까지 유지해 주는 것이다."

채널링 스킬인 파멸의 사슬을 끝까지 유지하면 강력한 피해를 주는 파멸의 집중을 사용할 수 있다. 지속 피해 스킬들의 경우도 끝까지 유지하면 강력한 추가 피해를 준다.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강해지는 불행도 5 중첩이 되면, 재사용 대기 시간 없이 5초 동안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손쉽게 걸 수 있는 성능 좋은 저주 스킬로 인해 PVP에서는 엄청난 견제가 가능하다. 전투 자원을 감소시켜 적이 강력한 스킬을 쓸 수 없게 만들고, 계속 누적되는 엄청난 지속피해로 인해 방치할 수 없는 존재지만, 그렇다고 공격을 하면 피해를 반사하는 스킬과 지속 회복스킬로 버티면서 상대의 생기를 완전히 빼앗아 버린다.


▲ 5 중첩이 되면 쿨타임이 사라져서 연속으로 쓸 수 있는 '불행'은 굉장히 강력하다




■ 위협적인 영혼의 힘을 빌려 적을 제압하는, 강신 워록의 특징

강신은 상황에 따른 강신 전환과 상처 중첩 관리가 핵심이다. 공격 속도와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줄여주는 흑조, 공격력을 크게 상승시켜주는 태산, 발동 스킬의 확률과 마력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암영까지. 각 강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전환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강신 워록은 영혼 붕괴 → 암흑 상처 → 영혼 몰수 → 환원의 순서대로 중첩을 쌓아서 피해를 준다. 빠른 상처 중첩을 위해서 공격속도 상승과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줄여주는 '강신술 - 흑조'를 사용하고, 환원을 사용할 때는 가장 공격력이 높은 '강신술 - 태산'를 사용하여 공격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려 준다.

발동 확률이 낮지만 강력한 돌격 쐐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원혼쐐기와 차원배기에 앞서 '강신술 - 암영'을 사용해 주면 발동 스킬을 안정적으로 사용하면서 높은 피해 량을 줄 수 있다. 더군다나 암영의 경우는 마력 회복의 효과도 가지고 있어 자원 관리에 핵심이기도 하다.


▲ 흑조, 암영, 태산의 영혼을 자신의 몸에 강신시켜, 특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킬 운용 자체는 한번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관리할 요소가 많고 상황에 따른 대처가 중요한 강신은 많은 경험이 필요한 직업이다.

PVP에서는 조금 특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공격 스킬을 통해 생명력을 회복하거나, 공격을 받아도 생명력을 회복하고, 궁극기를 통해서는 아예 행동 불능이 되지만 모든 피해를 무시하고 생명력을 회복하는 "전투 지속" 능력을 갖추고 있다. 거기다가 탱커나 가지고 있을 법한 주변의 대상을 끌어모으는 스킬까지 갖추고 있어 단체전에서 적진을 혼란에 빠뜨리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상처 → 몰수 → 환원' 만 잘 관리해 주면 강한 피해를 줄 수 있지만,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