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3일 진행된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는 신규 클래스 워록, 새로운 지역인 카르딜라와 파티던전, 60레벨 이상의 무한 사냥터, 자원을 먼저 획득하는 방식의 전장 추가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하급 장비를 상급장비로 교환할 수 있는 장비교환 상인의 추가, 공격대 던전의 스마트 매칭, 11강, 12강 보석의 강화, 자신에게 적용되는 버프를 표시해주는 UI의 변화 등이 변경되었다.

그 외에도 전 직업의 스킬에 대해서 대규모 변화가 있었으며, 신규 패키지 아이템인 '워록 탄생 기념 패키지'와 엔젤링, 날아다니는 펫인 파란 나리가 추가되었다.



■ 이계의 추격자, 워록과 신규지역 카르딜라 추가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인 신규 클래스 워록과 그의 고향 카르딜라가 추가되었다. 워록은 죽음과 영혼의 힘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며, 저주를 통해 상대방을 무력화시키고 지속 피해를 주는 '저주' 특성과 영혼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변화할 수 있는 '강신' 특성으로 이루어졌다.

신규 지역인 카르딜라는 우주적 분위기를 띄고 있으며, 테이칸 무리에게 침공받는 위급한 상황에서부터 시작한다. 다른 클래스와 달리 워록은 카르딜라에서부터 출발한다.


▲ 신규 클래스 워록의 추가


▲ 카르딜라의 외곽 수비초소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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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파티던전, 붉은 요새와 파괴된 카르딜라의 추가

기존의 파티 던전보다 난이도가 높은 '붉은 요새'와 '파괴된 카르딜라'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붉은 요새와 파괴된 카르딜라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NPC에게서 은신과 이동속도 증가 버프를 통해 장애물을 돌파하거나 몰려오는 몬스터들을 처리하는 웨이브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각 던전의 입장 레벨은 일반 862, 영웅 934로 기존 공격대 급의 입장 레벨과 비슷하며, 117, 120과 126, 129레벨의 아이템을 드랍한다.


▲ 새롭게 추가된 붉은 요새의 보스 발가스와 파괴된 카르딜라의 보스 게틀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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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전장 '투쟁의 골짜기'의 추가와 전장 아이템의 변경

새롭게 추가된 투쟁의 골짜기는 처치, 도움은 팀 점수에 포함되지 않고 목표한 자원을 먼저 획득하는 팀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투쟁의 골짜기 중앙에는 많은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 '농축 자원'이 확률적으로 생성되며, 자원은 전장의 경과 시간에 비례하여 일정 시간 주기로 획득량이 증가하고 농축 자원의 생성 확률도 상승한다.

전장 MVP는 처치, 도움을 가장 많이 획득한 캐릭터에 주는 '전투 MVP'와 자원을 가장 많이 획득한 캐릭터에게 주는 '자원 MVP'로 나누어져 있다.

▲ 새롭게 추가된 전장, 투쟁의 골짜기


▲ 중앙의 자원을 둘러싸고 벌이는 전투


▲ 자원과 전투 MVP로 나뉘어진 투쟁의 골짜기



[자원 쟁탈이 승리의 관건! 신규 전장 투쟁의 골짜기 기본 가이드] ◀ 본문 바로가기 (클릭!)


또한, 전장 아이템의 명칭과 레벨이 변경되었으며, 기존의 등급보다 더 높은 상위등급인 119레벨의 전장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상위 전장 아이템은 용사의 훈장과 하위 전장 장비로 구매할 수 있다.


▲ 새롭게 개편된 전장 아이템의 명칭




■ 하위 레벨의 아이템을 상위 레벨로! 장비 교환상인

기존의 하위레벨 아이템을 3개 모아 상위레벨의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장비교환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장비 교환은 이그네아 상업지구에 있는 장비교환 상인을 통해 할 수 있으며, 파티 던전, 무한 던전 장비 아이템 모두 가능하다.


▲ 하위 레벨의 아이템을 상위 레벨의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장비 교환상인




■ Lv.60이상의 무한 사냥터 추가

귀속형 소생물약과 치유주문서를 얻을 수 있는 Lv.60 레벨 무한 사냥터가 추가되었다. Lv.60 무한 사냥터는 1단게에서 7단계까지 있고 각 단계별로 590, 646, 718, 790, 862, 934, 1006의 입장레벨이 존재한다.

Lv.60 레벨 무한사냥터를 통해 물약과 치유주문서 획득하여 금화를 아낄 수 있으며, 4단계 이상의 무한사냥터에서는 '상급 파괴 방지제'를 제작할 수 있는 재료인 '봉인된 크리스탈'을 얻을 수 있다.

이그네아 마력지구에 배치된 '리퍼블' NPC를 통해 신규 무한 사냥터와 연결된 큐브로 이동할 수 있다.


▲ 이그네아 마력지구에 있는 NPC '리퍼블'을 통해 만레벨 무한 사냥터로 갈 수 있다.


▲ Lv.60 레벨 무한 사냥터 마을의 모습


▲ Lv.60 레벨 무한 사냥터의 전경




■ 공격대 던전의 스마트 매칭 추가와 파티 구성인원 제한변경

스마트 매칭을 통해 간편하게 공격대를 구성하여 던전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스마트 매칭으로 던전에 입장헀을 때, 동일한 클래스가 여러명 포함되어 파티를 다시 구성하는 불편함을 방지하기 위해 구성인원별 직업제한이 존재한다.


▲ 스매트 매칭으로 공격대 던전을 신청할 수 있다.


▲ 각 던전 형태별 구성 인원 및 역할 별 매칭 인원




■ 크란헤임 공격대 던전 스킬 조정과 워록의 아이템 드랍 제한

공격대 던전 크란헤임의 보스 바란과 리버티의 스킬이 조정되었다. 바란의 쇠퇴 스킬이 적중당한 대상자가 사망하였을 때 중지되며, 영웅 난이도의 마지막 보스 리버티에서 유령 상태의 캐릭터가 생명력 탈취 영역 안에 들어갔을 때, 리버티에게 강화된 육체 버프가 부여되지 않도록 변경된다.

3월 20일 정기점건 전까지 크란헤임 영웅 난이도에서는 신규 클래스 '워록' 관련 아이템이 나오지 않도록 설정되었다. 이러한 제한으로 기존의 클래스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다.


▲ 크란헤임 공격대 던전의 바란과 리버티의 스킬이 조정되었다.





■ 상급 파괴 방지제의 추가와 고강 보석의 능력강화

+10보석을 강화할 때 파괴를 막는 '상급 파괴 방지제'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상급 파괴 방지제는 신규 무한사턍터에서 획득할 수 있는 '봉인의 크리스탈' 100개와 '파괴 방지제' 5개를 조합하여 만들 수 있다.

이 외에도 기존의 11등급과 12등급 보석이 91%, 110%의 능력치 상승효과가 있었지만, 이번 패치로 각각 100%, 150%로 대폭 상승되었다.


▲ +11강, +12강 보석의 능력이 강화되었다.




■ '연속된 시련'을 더 편하게 수행, 신규 퀘스트 추가

60레벨이 되면 '연속된 시련' 퀘스트를 더욱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NPC 마리에 앞으로 워프되는 아이템이 우편을 통해 주어진다.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는 74레벨의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는 마리에의 훈장 2개를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신규던전, 무한사냥터가 추가된 일일 퀘스트가 추가되었으며, 티타늄 관련 퀘스트 NPC의 위치가 이그네아 상업지구로 변경되었다.

▲ 우편으로 수령되는 아이템을 통해 NPC 마리에 앞으로 순간이동 할 수 있다.


▲ 티타늄 관련 퀘스트 NPC의 위치가 마력지구에서 상업지구로 바뀌었다.




■ 부담없는 도핑, 지속시간 15분 주문서의 추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시간이 15분인 신규 주문서가 추가되었다. 지속시간이 줄어든 만큼 재료도 1/2 만큼 줄어들어 유저들의 도핑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기존 재료의 1/2를 사용하여 지속시간 15분의 소비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 모바일에도 워록에 대한 정보 추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신규 클래스 워록에 대한 정보가 추가된다. 그리고 모바일에서 전문 기술과 매직 램프 아이템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모바일에서도 전문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 기타 변경 사항

자신에게 적용되는 중첩버프가 HP 정보창 상단에 표시된다. 이로인해 자신의 중첩 버프를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자신에게 적용되는 중첩버프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장비창에 특수 장비 파츠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특수 장비파츠를 착용한 상태에서 캐시샵 스페셜 파츠 착용 시, 외형이 스페셜 파츠로 변경된다.


▲ 기존 장비창에 새롭게 추가된 특수 장비 파츠



이그네아와 테르나 같은 대도시 지역의 월드맵, 미니맵에 허수아비 위치가 표시되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 월드맵, 미니맵을 통해 허수아비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 대규모 직업 스킬 밸런스 조정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로 많은 스킬들의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모든 캐릭터의 스킬 정보가 초기화되어 따로 캐쉬샵에서 스킬초기화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직업별 주요 스킬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공통

- DOT의 치명타 적중 확률이 조정되었다. 지속 데미지의 치명타 확률이 다소 높게 적용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일반적인 치명타 적중률과 동일한 수준으로 변경된다.

- 수면 효과 적용 방식이 변경되었다. 수면 효과에 걸린 대상이 10초 이내에 다시 수면 효과에 걸릴 때, 효과 지속 시간을 점차 감소시켜주는 기능이 추가된다. 이것은 PvP에서만 적용되며 점차 감소시켜주는 효과는 최대 75%까지 감소된다.

- 대인 관통력, 대인 방어력 공식이 수정되었다. PvP에서 받는 피해량이 전반적으로 약 25% 줄어들도록 수정하여, PvP 전투의 템포를 조금 늦췄다. 대인 관통력으로 상쇄할 수 있는 한계치가 이전보다 좀 더 높아져, 상대의 대인 방어력이 낮을 때 높은 대인 관통력의 효율이 줄어드는 현상이 개선된다.




2. 워리어

- 후려치기의 공격력 가중치가 132% → 146%로 변경된다.





- 칼날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 → 10초로 변경된다. 방어 특성의 '강한 충격'스킬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게 변경된다.





- 뛰어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 → 10초로 변경된다. 분노 특성의 '투쟁심' 스킬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1) 분노특성

- 투쟁심 : '뛰어 베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40%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된다.





- 격노, 냉정 : 스킬 에니메이션 없이 즉시 사용된다.

- 불사 : 원하는 순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분노 소모량이 10 → 0으로 변경된다.






2) 방어특성

- 방어 자세 : PvP에서 상대적으로 너무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어서 대인 방어력의 증가 효과가 50% → 30%로, PvP 상태에서는 자신이 입은 피해를 파티원게 분산하지 않도록 수정된다.





- 강한 충격 : '칼날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 도발 : 대인 관통력 감소 효과가 10% → 20%로 변경된다.

- 도발의 함성 : 대인 관통력 20% 감소 효과가 추가되어 PvP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피해 완화 : 스킬 효과가 방어력 20% 증가, 지속 시간 5초, 발동 대기시간 10초와 같이 변경된다. '불굴의 의지'와 중복적용이 가능하다.



3. 로그

- 독칼 : 타격 횟수가 2회 → 1회로 변경된다. 스킬 사용과 동시에 독에 적중되도록 타이밍이 변경된다. 상처 벌리기, 깊은 베기의 효율을 조정하여 독칼의 낮아진 피해량이 보완된다.





- 깊은 베기 : 스킬 에니메이션이 약 30% 단축된다.






1) 습격 특성

- 벼락의 일격 : 공격력 가중치가 266% → 226%로 변경된다.





- 질주 :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30% → 40%로 변경된다.

- 맹공 : 중첩을 보다 쉽게 유지할 수 있도록 효과 지속시간이 15초 → 20초로 변경된다.




- 폭파 : 원하는 순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활력 소모량이 20 → 0으로 변경된다.





- 약점 노출 : 스킬 이름을 '약점 공격'으로 바뀌고 깊은 베기 적중 시 5초간 자신의 공격력 5% 증가로 변경된다.





- 회심의 습격 : 스킬 습득으로 얻는 이득을 높이도록 각 타격 당 공격력 가중치가 77% → 89%로 변경된다.

- 냉혈 : 효과를 반드시 치명타 적중에서 치명타 적중력 100% 증가로 변경하여 연계기 유도 효과와 공격력 증가 효과를 동시에 가지게 했다. 이전보다 사용 타이밍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반격 : 스킬 이름을 '추격'으로 바꾸고 효과는 공격 시 3초간 자신의 이동속도 20% 증가로 변경된다.






2) 독 특성

- 상처 벌리기, 출혈, 과다 출혈, 중독의 일격, 깊은 중독 : 스킬 사용과 동시에 독에 적중되도록 타이밍이 바뀐다.

- 상처 벌리기 : 공격력 가중치가 101% → 129%로, 지속 피해 가중치가 9.3% → 13.3%로 변경된다.





- 둔화의 일격 : 공격력 가중치가 174% → 154%로 변경되고, 10초 동안 공격력의 6%의 지속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된다. 지속 피해 효과가 추가됨에 따라, 고통 회수, 고통의 폭발의 피해량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된다.





- 고통의 베기 : 공격 패턴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추가 피해를 입히는 조건이 톱날 수리검 → 독칼로 변경된다.

- 과다 출혈 : '과다 출혈'의 지속 시간 증가 효과의 이득을 보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 출혈의 지속 피해가 해제될 때 공격력의 4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주는 효과가 추가된다.





- 맹독 바르기, 마비의 독 바르기, 조합 독 : 모션 없이 즉시 사용되는 스킬로 변경하고, 활력 소모량이 0으로 변경된다.





- 독 안개 : 근접 딜러와의 전투에서 생존력을 높일 수 있도록 스킬 효과가 피격 시마다 주변 5m 내의 적에게 치유 효과 30%, 공격 속도 10% 감소(2초에 한 번씩 발동)와 같이 변경된다.





- 비정한 일격 : 공격 패턴에 따라 스킬에 의한 이득을 보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 독칼에 중독된 적에게 사용 시, 25% 추가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최후의 고통 : 쉬운 사용 조건에 비해 행동 제약 시간이 긴 편이어서, 기절 효과 지속 시간이 3초 → 2초로 변경된다.

- 고통 각인 : PvP에서 스킬의 효과를 온전히 볼 수 있도록, 해제가 불가능한 효과로 변경된다.





- 고통 증폭 : 사용 시, 자신이 건 DOT의 지속 시간을 초기화시키는 기능이 추가된다.





- 독의 장막 : PvP 스킬의 특성에 맞게 아군에게 적용되는 효과가 회피력 50% 증가 → 회피력, 방어력 25% 증가, 효과 범위가 5m → 6m로 변경된다.






4. 가디언

1) 폭풍 특성

- 바람의 충격 : 공격력 가중치가 136% → 152%로 변경된다.





- 날파람 : PvP 상황에서 초반 정기 수급의 어려움을 줄이도록, 대상이 플레이어일 경우 정기의 씨앗과 정기를 2배로 획득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 돌풍 :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 0초로 변경된다. 대상에게 적중 시에만 정기를 회복하도록 변경된다.





- 정기 수확 : PvP 상황에서 초반 정기 수급의 어려움을 줄이도록 정기의 씨앗 중첩 횟수가 적을 때의 정기 회복량이 기존보다 높게 변경된다. 최대 중첩 시의 정기 회복량은 기존과 같다.





- 폭풍의 심판 : 기절 발동 확률이 50% → 100%로, 효과 적용 범위가 반경 8m → 6m로, 지속 시간이 4초 → 2초로,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 → 10초로 변경된다.





- 영혼석 : 폭풍의 전조 : 이동 속도, 공격 속도 하락 수치가 5% → 10%로, 적용 범위가 10m → 15m로 변경된다.

- 잔잔한 정기 : 효과 유지시간 동안 질풍의 창, 정령의 칼날, 칼바람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 폭풍의 의지 : 치명타 적중력 증가 효과가 50% → 100%로 변경된다.





- 폭풍 소환 : 효과 발동 시점이 기존보다 빠르게 변경된다.





- 번개의 창 : 사용 시, 정기의 씨앗 2개를 획득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2) 대지 특성

- 대지의 견고함 : PvP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너무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어 대인 방어력 증가 효과가 50% → 30%로, 플레이어에게 입는 피해는 파티원에게 분산하지 않도록 변경된다.





- 대지의 포효 : 정기 소모량이 0 → 5로 변경된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10% → 20%로 증가하는 대신, 회피력 감소 효과가 삭제된다.





- 정기의 너울 : 정기 소모량이 0 → 5로 변경되고,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10% → 20%로 증가하는 대신, 회피력 감소 효과가 삭제된다





- 정기의 너울 연마 : 정기의 너울 효과의 중첩 기능을 삭제하고, 공격 속도 10% 감소 효과가 추가된다.





- 대지의 일격 : 재사용 대기 시간이 5초 → 0초로, 대상에게 적중 시에만 정기가 회복되도록 변경된다.






5. 소서리스

1) 화염 특성

- 화염 폭풍 : 마나 소모량이 150 → 140으로 변경된다.





- 화염의 숨결 : 거리 유지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5초간 이동 속도 30% 감소 효과가 추가된다.





- 화염 보호막 : 방어력 상승효과가 50% → 60%로, 피격 시, 주변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공격력의 40% → 80%로, 피격 시, 열기의 징표가 생성되는 효과를 삭제하고, 마나가 250 회복되는 효과가 추가로 변경된다.





- 마력 증폭 : 순간 이동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 감소, 마냐 소모량 증가 폭이 20% → 10%로 변경된다.






2) 빙결 특성

- 얼음 칼날 : 사용 조건을 삭제하여 원할 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 순간 이동 연마 : 순간 이동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가 30% → 40%로 변경된다.





- 연발 얼음창 : 현재 행동을 중단하고 즉시 사용되는 기능을 삭제하여, 예약 입력이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 냉기의 낙인 : 스킬이 무조건 적중되도록 수정되고 사정거리가 40m → 30m로 변경된다.






6. 아처

- 반동 사격 : 집중 소모량이 25 → 10으로, 대상을 밀어내는 거리가 1m → 3m로, 범위 공격에서 단일 타겟 공격으로 변경된다.





- 소멸 : 소멸 지속 시간 동안 받는 피해를 20%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된다.





- 침묵 사격 : 스킬이 적중되는 시간이 소폭 단축된다.






1) 사격 특성

- 자연 동화 :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5% → 10%로, 구르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가 20% → 40%로 변경된다.





- 독화살 : 공격력 가중치가 215% → 151%로, 독 피해 가중치가 10.8% → 11.8%로, 피해 주기가 2초 → 1초로 변경된다. 총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하다.





- 저격 : 긴 시전 시간에 적절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적중 시, 대상을 5m 밀어내는 효과가 추가된다.





- 낙인 : 공격력 가중치가 115% → 171%로 변경되고 적중 시, 이동 속도 10% 감소, 치명타 적중 시 2초간 이동 불가 효과가 추가된다. 디버프의 중첩 기능이 삭제된다.





- 사냥의 희열 : 공격 스킬이 아닌 일부 스킬 사용 시, 사냥의 희열 효과가 발생하는 현상이 수정된다.

- 혼신의 사격 : 집중 소모량이 30 → 40으로 변경된다. 표적에 걸린 대상에게 혼신의 사격 사용 시, 40의 집중을 회복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 회피사격 : 회피 판정이 기존보다 소폭 빨라지도록 수정된다. 집중 소모량이 15 → 10으로 변경된다.

- 표적 : 같은 위상의 스킬과 비교하여 충분한 효율을 보이도록 디버프 유지 시간이 10초 → 30초로, 치명타 회피력 감소 효과가 10% → 5%로, 집중 소모량이 10 → 0으로 변경된다. 표적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확인 사살, 다연발 사격, 약화 사격, 저격, 낙인 스킬로 공격 시 피해량이 10%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되며 에니메이션 시간이 보다 빠르게 변경된다. '혼신의 사격', '평온'과 연계하였을 때 추가 효과를 내도록 변경된다.




- 평온 : 표적에 걸린 대상에게 연발 사격 사용 시, 20초 동안 공격력 3%, 집중 회복량 20% 증가한다.





- 난사 : 재사용 대기 시간이 0초 → 10초로 변경된다. 이펙트로 보이는 범위에 비해 실제 적중되는 범위가 좁았던 현상이 적중 범위를 기존보다 1.5배 크게 변경하고, 공격이 적중되는 범위와 이펙트 범위가 일치하도록 수정된다.





- 화살의 비 : 스킬 습득 후 '폭격' 스킬의 용도가 줄어드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난사'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50% 감소, 8초동안 '난사'에 적중된 대상을 '폭격'으로 공격 시 피해량 20% 증가한다. '화살의 비' 스킬 습득 후, '난사'와 '폭격'을 병행해 사용하면 이전보다 높은 범위 피해를 입히게 된다.





- 급소 사격 :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지속시간이 5초 → 10초로 집중 소모량이 20 → 10으로 변경된다.





- 쐐기 사격 : 공격력 가중치가 124% → 175%로 발동 조건에 '목표 확인' 스킬이 추가된다.





- 약점 사격 : PvP 상황에서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쐐기 사격 사용 시 5초 동안 대상의 모든 치유 효과 40% 감소한다.





- 관통 사격 : 집중 소모량이 60 → 40으로 변경된다. 20m 부근에서 적중된 대상은 3초간 기절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2) 선율 특성

- 울림의 노래 - 바람 화살 : 재사용 대기 시간이 5초 → 0초로, 대상과의 거리에 상관없이 각 타격 당 공격력의 32%만큼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된다. 이펙트로 보이는 범위에 비해 실제 적중되는 범위가 좁았던 현상이 적중 범위를 기존보다 1.5배 크게 변경하고, 공격이 적중되는 범위와 이펙트 범위가 일치하도록 수정된다.





- 울림의 노래 - 바람의 인도 : 재사용 대기 시간이 8초 → 0초로, 대상과의 거리에 상관없이 공격력의 134%만큼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된다.

- 변주곡 : 변주곡 효과를 해제가 불가능한 속성으로 변경된다.





- 불협화음 : 기절 지속 시간이 3초 → 2초로 변경된다.






■ 신규 패키지 아이템, 코사지 엔젤링, 인벤토리 확장 기능 펫 추가

신규 패키지 아이템인 '워록 탄생 기념 패키지'가 추가되었다. 해당 패키지는 3월 27일까지, 7레벨 이상의 캐릭터당 1개씩 구매할 수 있으며, 파란 주이(3일), 황색 여우원숭이(3일), 상급 흰색 라마(15일), 악몽의 강령 세트(워록 전용), 레비나의 축복, 프리그의 축복, 뇨르드의 축복, 이둔의 축복, 전체 확성기, 중급 가방, 복원의 마법잉크, 던전 이용권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신규 코사지 아이템인 '엔젤링'과 신규 창고 펫인 '파란 나리'가 추가되었다. 캐시샵에서 파란색 엔젤링과 파란 나리를 구매할 수 있으며 매직 램프에서는 다른 색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신규 코사지 '엔젤링'과 새로운 펫 '파란 나리'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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