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정기점검을 통해 오렌 설벽과 엘모어 전쟁터, 말하는 섬 던전에 작은 변화가 생겼다. 해당 사냥터의 몬스터가 더는 아데나, 할파스의 집념을 드랍하지 않고, 일정 확률로 금화 주머니를 드랍하게 된 것. 게다가 오렌 전역에 등장하던 엘모어가 전쟁터에만 등장하고, 말하는 섬 던전 1, 2층 난이도가 낮아졌다.

다크엘프의 간접 상향 소식도 눈에 띄고 있다. 다크엘프의 핵심 정령 마법인 아머 브레이크의 효과가 시전자만 보이도록 수정되었고, 붉은 그림자의 이도류에 홀드 마법이 추가되었다.

이 밖에도 은기사 마을 12시 방향에 피아노 음계가 추가되고, 개인 창고에 물건을 찾고, 맡기는 버튼이 이미지로 변경되는 등 플레이어의 편의성이 증대되었다.




■ 사냥터의 작은 변화 - 말하는 섬 던전과 오렌 설벽

말하는 섬 던전은 50레벨 이상의 몬스터가 출현하는 고레벨 사냥터였다. 불 속성과 미스릴, 오리하루콘 재질에 취약한 언데드 몬스터 위주로 구성되어 빠른 처치가 가능하지만, 공격력이 강력하여 몬스터가 몰릴 시 매우 위험한 상황이 자주 연출되고는 했었다.

하지만 금일 업데이트를 통해 언데드 몬스터들의 공격력이 크게 낮아져 52레벨 유저도 충분히 사냥할 수 있는 던전으로 탈바꿈했다. 게다가 무작위 텔레포트도 가능하게 되어 용아병의 혼령과 텔레포트 트랩이 삭제되었다.


▲ 과거 글루디오 던전 스타일로 변경된 말하는 섬 던전 내부.


난이도가 하향된 말하는 섬 던전은 상아탑 세트에 엘모어 단검을 착용한 52레벨 기사 캐릭터가 빨간 물약만으로도 원활한 사냥이 가능했다. 최대 4~5마리까지 버티고, 언데드 취약 무기로 손쉽게 처치할 수 있었다. 체감 난이도는 용의 계곡 던전보다 약간 높았다.

그동안 용의 계곡 던전을 졸헙한 시점에서 선택할 수 있는 사냥터가 마땅치 않았다. 하지만 난이도가 하향된 말하는 섬 던전이 60레벨 이후 사냥터로 급부상하고 있다. 손쉽게 처치할 수 있는 준 보스급 몬스터도 등장하여 60~75레벨 사냥터로 적합해졌다.

또한, 더는 아데나와 할파스의 집념을 드랍하지 않고, 글루디오 던전의 몬스터들처럼 일정 확률로 '금화 주머니를' 드랍한다.


▲ 몬스터가 더는 아데나를 드랍하지 않고, 아데나 주머니를 드랍한다.


오렌 지역은 9시 방향의 오렌 마을을 기준으로 12시 방향의 오렌 설벽, 7시 방향의 난쟁이 부락, 중앙 구역의 엘모어 전쟁터, 3시 방향의 엘모어 본진으로 나뉜다. 금일 업데이트로 오렌 설벽과 난쟁이 부락에도 등장하던 엘모어 몬스터가 더는 등장하지 않게 된다.


▲ 이제 오렌 설벽은 하얀 몬스터들로 가득하다.




■ 다크엘프 간접 상향? - 아머 브레이크, 붉은 그림자의 이도류 변경점

10명이 와도 두렵지 않은 기사의 카운터 베리어, 강력한 한방을 보이는 마법사의 디스인티그레이트처럼 다크엘프의 PvP 최고의 스킬은 바로 '아머 브레이크'다. 8초 동안 대상이 맞는 근거리 물리 대미지를 58% 증가시키는 아머 브레이크. 캔슬레이션에도 지워지지 않아 이론상 일대일 최강 스킬이라 불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크엘프의 PvP 입지는 좁았다. 아머 브레이크의 이팩트가 너무 화려했기 때문인데, 아머 브레이크에 걸린 플레이어는 8초 동안 무빙으로 전투를 회피하면 그만이었다. 이에 다크엘프 유저들은 시전자 버프 스킬로 바꿔 달라는 등 개선을 요구하는 의견이 많았다.


▲ 샌드웜 주머니에서만 얻을 수 있는 아머 브레이크.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그리고 금일, 그동안 계륵 같았던 아머 브레이크 스킬이 드디어 개선되었다. 아머 브레이크 마법 시전 이펙트가 시전자만 보이도록 수정된 것. 게다가 아머 브레이크에 걸린 플레이어에게 표기되던 디버프도 삭제되었다.

즉, 아머 브레이크에 걸린 플레이어는 자신이 아머 브레이크에 걸렸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게 된 것이다. 이에 필드 전투와 공성전 등 다크엘프의 입지가 크게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 아머 브레이크 효과가 상대방은 보이지 않는다.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또한, 붉은 그림자의 이도류가 다크엘프 PvP 무기의 종결자임을 알렸다. 금일 업데이트로 공격 시 상대의 MR과 레벨을 무시하는 홀드 마법이 추가되었다. 만약, 홀드 마법에 걸린 채 아머 브레이크까지 걸리게 되면 정말로 위험한 상황이 자주 연출될 수도 있다.

게다가 붉은 그림자의 이도류는 타격 대미지 자체가 살인적으로 높기 때문에 상위 다크엘프들에게는 희소식이라 할 수 있다.


▲ 홀드 효과가 추가된 붉은 그림자의 이도류.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 은기사 마을에 추가된 음계 피아노, 개인 창고를 더 편하게 이용!

편의성을 위한 업데이트도 진행되었다. 바로 개인 창고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것. 물건을 찾고, 맡기는 버튼에 큰 이미지가 추가되어 손쉽게 클릭할 수 있게 되었다.


▲ 창고에 물건을 맡기고, 찾을 때 더 편리해졌다.


초보존인 은기사 마을 12시 방향에는 음계 피아노가 추가되었다. 낮은 도부터 높은 도까지 색이 다른 7음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음계를 공격할 시 주변 배경 음악과 주변 환경 음이 차단되며, 자신이 공격한 음계의 소리가 방출된다.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의 악보나 계이름이 있다면, 누구나 연주할 수 있다.


▲ 각 음계를 공격할 시 해당 음 소리가 방출된다.


- 음계 피아노를 이용하여 연주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