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창을 비롯한 UI부터 보스 공격 범위 표시 기능, 문파 계급 추가 등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또한, 일부 세력 일일 퀘스트는 반복 진행 시 더이상 영석을 지급하지 않도록 변경되기도 했다.


특히 UI 등의 인터페이스 방면에서는 새로운 타입의 스킬창이 추가되는 등 색다른 모습을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으며, 보스 공격 범위 표시 기능의 경우 방어가능/불가 스킬을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게 되어 던전의 진입장벽을 낮추는데 일조하는 좋은 변화라는 평도 있었다.


▲ 스킬창부터 문파레벨 상승까지! 다양한 변화를 맞이했다



▣ 보다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 문파 레벨 확장

먼저 문파를 살펴보면, 기존에 7단계까지 있었던 문파 계급이 11단계로 확장됐다. 문파 계급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특수 효과들도 공개되었는데 단계별로 문파원에게 축지 / 장비 성장비용 10% 할인 / 문파증원 70명 / 문파 소집이 그것이다.


문파 계급이 8단계까 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문파원에게 축지는 말 그대로 한 문파원이 다른 문파원을 향해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다. 다만 이동에는 일정한 비용이 소모되는데, 문파원 축지를 사용 시 영석 2개가 필요하며 이동하겠냐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9단계에서는 6단계에 등장했던 장비 성장비용 할인폭이 더욱 증가해 5% → 10%로 변경되며, 10단계에 도달하면 3단계에서 정원이 60명이 되었던 것에 이어 총 70명의 문파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마지막 11단계에서는 문파 소집령을 발령할 수 있는 문파 소집 기능이 추가되는데, 문파 소집령을 발령하면 해당 위치로 문파원들이 축지를 타고 이동해올 수 있다. 문파 소집령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화면의 하단에 소집 아이콘을 클릭 한 뒤 해당위치로 이동한다는 창에 확인을 누르면 된다.


▲ 문파 8단계~11단계가 추가되고 각 단계에 도달하면 새로운 기능이 오픈된다



◆ 문파 계급 8단계 이상 성장에 필요한 비용




▣ 영기 최대 흡수량 조정?! 영기 및 지옥도 관련 시스템 변경

지옥도 입장에 필요한 영기도 변화를 맞이했다. 기존에는 20개의 영기만 있으면 내부로 진입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60개의 영기가 필요하다. 그런데, 원래 영기는 2급 신도/맹도까지는 30개, 1급 신도/맹도는 50개까지 획득이 가능했다. 즉 이대로는 지옥도에 입장이 불가능한 셈이다.


그렇기에 이에 맞추어 영기 최대 소지량이 조금씩 변화했다. 실질적으로 최대 소지량 자체가 변한것은 1급 뿐이다. 1급 신도/맹도는 이제 50개가 아닌 60개의 영기를 소지할 수 있으며 영기를 가득 채운다면 지옥도 대용맥을 바로 활성화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2급 이하는 여전히 영기를 30개까지만 소지할 수 있기 때문에 지옥도에 입장하고 싶다면 다른 아이템을 준비해야 한다. 그 아이템이란 바로 '혈풍 영기부적'이다. 혈풍 영기부적은 영기 최대 소지량을 두배로 늘려주는 아이템으로, 1급 신도를 제외하고는 최대 60개, 1급신도는 최대 120개의 영기를 소지할 수 있게 된다.


혈풍 영기부적은 침묵의 해적선과 비탄의 설옥궁 보스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으며, 오로지 대사막 열사지대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 영기작에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혈풍 영기부적 효과는 지옥도나 부유도 내부로 진입하면 바로 사라지는데 이는 곧 지옥도를 즐기기 위해서는 여러장의 부적을 준비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의미가 된다. 세력급수가 1급이 아닌데 내부로 진입했다가 사망한 경우 여분의 부적이 없으면 영기 최대치가 60개가 되지 않으므로 다시 진입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지옥도 대용맥을 조작하는데 필요한 영기가 60개로 크게 증가했다

▲ 세력급수가 2급 이하인 경우 지옥도에 입장하려면 혈풍 영기부적이 필요하다



▣ 더 직관적으로 변경된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도 몇 가지 부분에서 변화를 맞이했으며 그 중 눈에 띄는 것으로는 무공 비급 UI 변경과 보스 공격범위 표시 기능 세분화가 있다.


먼저 무공 비급 UI의 경우 기존의 리스트 방식 외에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아이콘 방식의 경우 사용키에 따라 스킬 아이콘이 구분되어 있으며 수련 투자를 원하는 스킬을 클릭하면 해당 스킬의 수련트리 정보가 새로 팝업되는 형태다.


리스트 방식에 비해 모든 스킬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련트리에 포인트를 어떻게 투자했는지 확인하려면 스킬을 클릭해 팝업을 띄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아이콘 방식이 이미 모든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놓은 상태일 때 몇몇 스킬들의 수련을 바꾸기에는 더 편리하다는 평이지만 개인차가 있으니 자신에 맞는 스타일을 활용하자.


한편, 수련 포인트 관리가 조금 더 편리해졌는데 기존에는 수련포인트를 회수하려고 하는 경우 하나하나 우클릭을 눌러 스킬포인트를 빼내야 했지만 이제는 원하는 위치에서 우클릭을 하면 해당 위치까지 스킬 포인트를 한꺼번에 빼낼 수 있게 변경되었다.


▲ 무공 비급 UI를 아이콘으로 표시하도록 변경할 수 있다

▲ 원하는 위치에서 우클릭을 하면 해당 위치까지 수련 포인트가 모두 회수된다



또한, 보스 공격범위 표시 기능도 한층 세분화되었다. 보스가 사용하는 공격 패턴에 따라 공격범위 표시 방식이 변경되고, 직선형으로 뻗어나가는 공격의 경우에는 직선으로, 방사형으로 퍼져나가는 공격은 더욱 눈에 잘 띄는 모양으로 이펙트가 변경된 것이다.


추가적으로, 공격의 방어 가능 여부도 표시되는데 막기나 반격 등 방어행동이 가능한 공격의 경우에는 공격범위 표시가 노란색으로 표시되며 방어가 불가능한 공격은 붉은색으로 표시된다. 공격에 대처하기가 한층 쉬워진 셈이다.


하지만 4인에서 보스의 공격 범위가 표시되지 않는 점은 변함이 없으므로 6인 난이도 공략에만 영향을 미치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 보다 다채로운 이펙트로 변경 된 보스 공격범위 표시

▲ 막기/반격이 가능하면 노란색, 불가능하면 붉은색으로 범위가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