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4일 업데이트를 통해 전설 등급 귀걸이 불멸이 추가되었습니다. 이후 아이템 제작에 대한 다양한 제보 및 추측이 이루어졌지만, 몇 가지의 재료가 확실치 않아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예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예상을 비웃기라도 하듯, 업데이트 된지 약 2일만에 불멸 귀걸이 제작자가 등장했습니다. 지금까지 전설 아이템 패치 후 제작까지 가장 빠른 시일내에 달성한 것으로 많은 유저들을 놀라게 했는데요.


그 주인공은 경국지색 서버 역사 프로스트번 z휘즈z였습니다. 어떻게 불멸귀걸이를 제작하게 되었고, 특수 효과인 대담함이 어떤 것인지, 또한 다른 귀걸이와 비교해 어느 정도의 성능을 자랑하는지,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왔습니다.


▲ 불멸귀걸이를 제작한 경국지색 서버의 프로스트번 z휘즈z



▣ 불멸귀걸이 제작자 프로스트번 z휘즈z를 만나다

불멸귀걸이 제작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경국지색 서버에서 "초 거대 문파"에서 활동 중인 역사, 프로스트번 z휘즈z라고 합니다.


불멸귀걸이 제작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첫 질문부터 어렵게 느껴지는군요. 불멸귀걸이 제작하게 된 계기라고 한다면, 역시나 남자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마수 중 하나인 호기심이라 할 수 있겠죠.



가장 궁금한 것은 불멸귀걸이 발동일것인데, "대담함"의 효과와 체감은 어떠했나요?

대담함은 공격 시 발동되는 버프로 최대 10중첩까지 가능하며, 중첩마다 최대 생명력을 500 증가시킵니다. 즉, 10중첩 시 최대 생명력 5,000이 증가합니다.

보통 전설 아이템들의 버프들은 10중첩까지 쌓으면 다른 버프로 변하게 됩니다. 한 예로 전설 무기의 경우, 깨달음 버프를 10중첩까지 쌓으면 각 무기에 맞춰 수라, 성불, 패왕 등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불멸 귀걸이의 대담함 버프는 10중첩을 쌓더라도 다른 버프로 변하지 않고 계속해서 10중첩을 지속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버프 발동 시 지속시간이 초기화되어 최대 생명력 5,000증가 효과를 지속해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정 확률로 생명력을 1,000회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동 확률을 위해 간단한 실험을 해보았는데요. 다른 회복스킬이나 옵션없이 불멸 귀걸이만 착용하고 무신의 탑 목각인형을 일반 공격으로 1,000회 타격해본 결과 33번의 발동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약 3%였던 것이죠.


☞ 불멸귀걸이 제작과정 및 발동효과에 관한 간단실험 [바로가기]

▲ 10중첩이 되어도 다른 버프로 바뀌지 않고 계속해서 유지되는 대담함 버프




치명타 옵션 부족 등 다른 귀걸이와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전설 장신구인 운명반지에 비해 다소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또한 인던, 비무, 필드PVP로 각광받고 있는 귀걸이들에 비해 옵션이나 가성비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몇 가지 예로 들자면, 현재 인던용으로 사용하는 목걸이 중 최고는 무극귀걸이입니다. 무극과 불멸을 비교해보면, 불멸이 명중, 치명타 피해, 공격력 등 기본 옵션이 우세하지만, 무극의 경우 발동 효과를 통해 치명타 시 100 흡혈과 저항시 공격력 100증가가 있어 대미지면에서 더 좋습니다.

최근의 비무 추세는 관통과 명중을 높게 세팅하고 있습니다. 지옥보패 사용자들과 막기 옵션을 극대화한 유저들이 많아져 이들을 제압하기 위해 공격적인 세팅을 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설원귀걸이가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데, 불멸과 설원을 비교해 보더라도 설원 쪽에 힘이 실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마지막으로 필드 PVP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무진귀걸이입니다. 기본 옵션의 방어적인 면과 발동 효과 무진의 공격적인 면까지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이죠. 무진과 불멸을 비교해보면 불멸이 최대 생명력 증가와 함께 생명력 1,000의 효과 때문에 생존이나 방어적인 면에서 우세하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가성비에서 많이 차이가 납니다. 거의 7~8배 정도의 가격 차이를 보이니까요.

결국 다른 전설 아이템들이 조금씩 상향되었듯이 불멸도 어느 정도 상향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저번 무일 상향처럼 불멸귀걸이도 상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인던용 최고인 무극과 불멸의 비교

▲ 필드 PVP에서 가장 좋은 무진과 불멸의 비교

▲ 비무에서 각광받고 있는 설원과 불멸의 비교




제작 시작 아이템인 용왕귀걸이는 어떻게 얻으셨나요?

맨 처음에는 용왕귀걸이의 출처를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얼음창고를 사냥하다가 우연히 투박한 철열쇠를 얻게 되었을 때 직감 했죠. 분명 어떤 상자를 열어서 그 아이템을 통해 전설을 제작할 것이라고요. 지난 운명반지 제작 때 공주의 유품을 꽃장식 열쇠로 열어 용왕 반지을 얻을 수 있었는데, 그 경험을 통한 학습 효과였습니다.


그러던 차에 패치 후 첫 번째 지옥도가 열렸을 때 '몬스터에게 빛바랜 유실물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제보를 받게 되었고, 확실하다는 결론을 내려 시장에 올라온 빛바랜 유실물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빛바랜 유실물을 드랍한다고 게시판에 제보해준 인벤 유저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웃음)


▲ 용왕귀걸이를 얻을 수 있는 빛바랜 유실물은 현재 약 5만선에서 거래중





그렇다면 불멸귀걸이 제작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먼저 혈풍사막에서 나오는 빛바랜 유실물을 얼음창고에서 얻을 수 있는 투박한 철열쇠로 개봉하여 용왕귀걸이를 얻습니다. 여기서 빛바랜 유실물은 귀속이 아니기 때문에 거래가 가능하지만, 투박한 철열쇠는 귀속으로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얻은 용왕귀걸이는 진 백월귀걸이 10단계를 재물삼아 진화시키면 불멸 1단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진화 시 재료로 백청 고급 진화석 2개와 혈풍석 80개, 나류석판 12개가 소요됩니다.

이후 성장은 상승보옥으로만 할 수 있으며, 5단계가 되어 돌파를 시도 시 기신 귀걸이를 재물로 사용합니다. 또한 재료로 맹독모래 20개, 월석 120개, 영석 700개가 필요합니다. 기신귀걸이의 경우 무신의 탑 7층에서 등장하는 이상인에게서 2,000금과 나류국의 금화 10개로 구매할 수 있으며, 맹독모래는 흑창족 부락에서 출몰하는 팔독모를 처치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 불멸귀걸이 제작 과정 한 눈에 보기!



제작 단계 자체는 조금 간단해 보이는데 비용은 얼마나 들어갔나요?

유실물 구입에 60,000금, 진백월 귀걸이 제작에 4,000금 들었습니다. 여기에 진화 비용 백청산맥 고급 진화석 2개에 3천, 혈풍석 80개로 4500금 등 해서 약 78620금 정도 인것 같습니다. 유실물을 빼면 20,000금이 안되기 때문에 전설중에서는 비용이 싼편에 속하죠.



제작에 있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 있다면?

불멸 귀걸이 5단계 돌파 재료인 맹독 모래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전까지는 던전을 통해 모아두었던 것으로 가능했는데, 맹독 모래를 모으기 위해서는 흑창족 부락의 팔독모를 잡아야 했죠. 그런데 아시다시피 패치를 통해 팔독모의 생명력이 증가하고 타임 어택이 생기는 등 잡기가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모으는데 약 하루를 소모했습니다.


▲ 맹독 모래를 얻기 위한 팔독모 처치가 제작에 가장 큰 걸림돌




성장에 있어 상승 보옥을 어느정도 소요했나요?

빛나는 행운 백청 부적을 사용해서 총 72개가 소요되었습니다. 가성비 좋은 행운 백청 부적을 사용하면 약 100개 정도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먼저 개발사 분들에게 한마디 하자면, 밸런스 조정은 특정 직업 하향이 아니라 타직업 상향을 기본으로 해서 박탈감이 없었으면 합니다. 특히 경쟁 요소가 큰 비무의 밸런스는 꼭 신경 써주세요.


그리고 유저분들에게는 서로 으르렁거리면서 PVP하는 것도 게임의 재미중 하나겠지만, 스트레스받을 정도까지는 하지 않으면해요. 현실도 박한데 게임에서까지 서로 미워하면서 게임할 필요가 있을까요. 모두 매너 있고 재미있게 게임 했으면 해요.

마지막으로 2인 문파란 유언비어가 돌고 있는 초 거대(혼천), 개 거대(무림) 문파 화이팅입니다!


▲ 마지막으로 구경온 짐승 운 & 츄르르릅루릅과의 단체 사진 한 컷!


※ 인터뷰에 응해주신 경국지색 서버의 프로스트번 z휘즈z님께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