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별 기술 밸런스 수정을 결정한 이유는 특정 능력을 조합하는 기준이 '연계 기술'을 통한 효율에 가장 초점이 맞춰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능력들 간에는 연계 자체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조합 가능한 120개의 직업 중 대다수가 소외된다는 점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능력별로 특성을 살려서 단일 능력만으로도 어느 정도 성능을 보장하고, 차별성을 두어 연계 기술과는 별개로 독립적인 효율성 강화를 통해 직업간 차이를 두각시키는 방향을 1차적인 밸런스 수정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14/06/11/news/i2056448526.jpg)
이처럼 상당히 많은 부분이 변경되는 밸런스 패치가 테스트 서버에서만 진행되는 이유는 내부적인 테스트 과정 외에도 실제 해당 능력을 주로 사용하는 유저들의 데이터 수집과 피드백을 통해, 좀 더 완성된 형태로 다듬어 라이브 서버에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능력별 기술 변경 사항은 아래서 확인이 가능하며, 실제 라이브 서버에 반영 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격투
- 대지 가르기 기술의 의기 충전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속박 해제 기술의 지속 시간을 4초에서 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공격 속도 연마 지속 기술에 격투 능력 기술 치명타 피해시 광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ㅁ 광란
- 격투 기술이 치명타 피해로 적용될 경우 해당 효과를 받습니다.
-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하며 1중첩당 근접 치명타율 증가 2%, 근접 치명타 피해량 증가 10%가 적용됩니다.
- 광란 효과는 최대 4.5초까지 지속되며 대상 타격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출혈 효과가 적용됩니다.
■ 환술
- 대지의 손아귀 기술의 주문력 증가 계수를 300%에서 250%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신파괴 기술의 주문력 증가 계수를 300%에서 200%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신파괴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8초에서 24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고통의 망각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철벽
- 치유의 외침 기술의 추가 회복량을 누적된 근성 수치의 50%에서 100%로 변경하였습니다.
- 밀착 방어 기술 사용시 기술 레벨에 비례하여 즉시 근성 수치 누적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철벽의 결계 기술의 유지 시간을 20초에서 1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무적 기술의 유지 시간을 12초에서 9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방패 방어 지속 기술의 방패 막기 확률 증가를 15%에서 18%로 변경하였습니다.
- 방패의 반격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강철의 방패 지속 기술의 물리 방어도 증가 효과를 700에서 90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곰의 맷집 지속 기술의 최대 생명력 증가 효과를 800에서 90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의지
- 기선 제압 기술 의기 충전 효과의 지속 시간을 15초에서 18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강인한 의지 기술의 지속 시간을 4초에서 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의기 장막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고통 억제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집중력 향상 지속 기술의 근접 공격 성공률 증가를 3%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 집중력 향상 지속 기술의 근접 치명타율 증가를 기존 2%에서 3%로 변경하였습니다.
- 응집력 향상 지속 기술의 마법 공격 성공률 증가를 기존 3%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 응집력 향상 지속 기술의 마법 치명타율 증가를 기존 2%에서 3%로 변경하였습니다.
■ 죽음
- 복수의 시간 지속 기술의 지속 시간을 10초에서 1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복수의 시간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제자리 반격 지속 기술의 지속 시간을 7초에서 6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극한의 피해량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야성
- 출혈 화살 기술의 살기 누적에 대한 추가 피해를 삭제하였습니다.
- 연속 쏘기 기술의 일정 확률로 살기 누적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생존 본능 기술의 살기 누적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고정 사격 기술 사용 시 3초마다 야성의 증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떠오르기 기술 사용 시 야성의 증표 효과가 즉시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저격 기술의 저격 면역 효과를 10초에서 6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저격 기술의 적용 범위를 타격점 좌우 3m까지로 변경하였습니다.
ㅁ 야성의 증표
- 야성의 증표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 상태에서 대상 타격시 야성의 위압 효과가 대상에게 적용됩니다.
- 야성의 위압 효과의 지속 시간은 3초이며 30회 누적시 위압 폭발 효과가 적용됩니다.
- 위압 폭발 효과가 적용된 대상은 추가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넘어짐 효과를 받습니다.
- 위압 폭발 효과로 넘어짐 효과가 적용된 대상은 위압 폭발 넘어짐 면역 효과를 18초간 받습니다.
- 번뜩이는 눈 지속 기술의 원거리 성공률을 3%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 번뜩이는 눈 지속 기술의 원거리 치명타률을 2%에서 3%로 변경하였습니다.
- 회피 지속 기술의 회피율을 8%에서 10%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밀한 사격 지속 기술의 원거리 치명타 피해 증가를 20%에서 30%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밀한 사격 지속 기술에 야성의 증표 지속 시간 3초 증가를 추가하였습니다.
■ 마법
ㅁ 연속 벼락 기술의 주문력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첫번째 타격의 주문력 계수를 140%에서 120%로 변경하였습니다.
- 두번째 타격의 주문력 계수를 170%에서 140%로 변경하였습니다.
- 세번째 타격의 주문력 계수는 변경 없습니다.
- 네번째 타격의 주문력 계수를 230%에서 240%로 변경하였습니다.
- 다섯번째 타격의 주문력 계수를 260%에서 270%로 변경하였습니다.
- 최대 활력 증가 지속 기술의 활력 증가량을 15%에서 18%로 변경하였습니다.
- 활력 효율 증가 지속 기술의 활력 감소량을 15%에서 18%로 변경하였습니다.
■ 사명
- 연속 베기 기술 적중시 마다 살기가 누적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난타 기술의 마지막 타격에 누적된 살기 수치에 대한 추가 피해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추적자의 표식 기술의 살기 누적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어둠의 일격 기술의 누적된 살기 수치에 대한 추가 피해량을 하향하였습니다.
- 연속 회피 지속 기술의 회피율 증가를 16%에서 18%로 변경하였습니다.
- 급소 피하기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살기 수치의 최대 누적치를 3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낭만
- 칼의 화음 기술에 치유 극대화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불협 화음 기술에 대상의 시전 시간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치유의 무곡 기술에 치유량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연주 시간 증가 지속 기술의 연주 시간 증가 효과를 10초에서 1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집중의 선율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연주의 대가 지속 기술의 효과 범위 증가 효과를 20m에서 22m로 변경하였습니다.
- 신명 지속 기술의 발동 효과 지속 시간을 6초에서 9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신명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사랑
- 모두 치유 기술 사용시 범위 안의 대상에게 3.5초 동안 보호막 효과 적용을 추가하였습니다.
- 회복의 씨앗 기술이 치유량 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