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3일, 이번 년도 첫 클래스 케어가 진행되었다. 클래스 케어는 그간 무기나 방어구 업데이트, 신규 사냥터의 등장으로 직업 간 불균형이 심각해지는 것에 대해서 어느 정도 균형을 잡아주는 직업 간 밸런스 패치의 일환으로 이번 클래스 케어에서는 각종 마법 발동 확률 및 대미지가 올라가는 공격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외에도 피로도 시스템의 일종인 아인하사드의 축복이 업데이트되면서 최대 보유 한도와 추가 경험치 비율이 증가하였다.


■ 클레스 케어

신규 캐릭터 '전사'가 등장하기 직전 실시된 클래스 케어로 모든 직업군이 공격력 상향에 중점을 두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기사나 용기사 같은 클래스는 직접적인 공격력 상승은 없었지만 스킬의 지속시간 증가로 전투 지속력을 높이는 등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특히, 환북이라고까지 불리던 환술사는 유저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동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추가 패치가 이루어졌다.





▶클래스별 업데이트 내용

-군주

트루 타겟 : 대미지 증가 효과 추가 15레벨당 1%씩 증가

기존 트루 타겟은 혈맹이나 파티원들이 알아보기 쉬운 징표를 찍어주는 역할뿐이었다면 이번 업데이트로 대미지까지 증가시켜주는 효과로 진화한 것. 트루 타겟의 대상이 된 유저는 지속 시간 동안 더 많은 대미지를 입으며, 사용한 군주의 레벨이 높을 수록 대미지의 양도 늘어나 대규모 전투에서 군주의 역할도 중요해지게 되었다.


-기사

솔리드 캐리지 : 방패 없이도 발동, 지속 시간이 64초에서 192초로 증가

쇼크 스턴 : 발동 확률 상향

원거리 회피인 ER을 올려주는 솔리드 캐리지가 꼭 방패를 착용하지 않아도 발동되도록 변경되었다. 이는 전투 중 버프를 위해서 단축키를 여러번 사용하는 불편을 개선해준 것. 그리고 단체전의 꽃 쇼크 스턴의 발동확률이 상승하여 상대방에게 더욱 긴장감을 심어주게 되었다.


-요정

엘븐 와퍼 : 이동 속도가 용기의 물약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승. 단, 공격 속도는 동일

이레이즈 매직 : 소모 MP가 32에서 20으로 감소

댄싱 블레이즈 : 엘븐와퍼 소모가 2개에서 1개로 감소

엘븐 와퍼는 용기의 물약보다 2배에서 3배가량 비싸지만 효율은 용기의 물약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기존 요정들의 불만을 받아드린 업데이트이다. 또한, 이레이즈 매직의 마나 소모 감소로 더욱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마법사

커스 포이즌, 위크니스, 다크니스 : 성향치 감소가 -5로 통일, 성공 확률 상승

포그 오브 슬리핑 : 단일 대상 마법으로 변경, 성공 확률 증가, 성향치 감소 -5

메스 슬로우 : 그레이트 슬로우로 변경, 단일 대상 마법, 성향치 감소 -5, 마법 성공 확률 증가

마법사는 전체적으로 많이 사용되지 않았던 보조 마법이 강화되었다. 광역 대미지 딜링이나 치유 담당을 넘어 대상을 약화시키는 전략의 다양성을 기대한다.


-다크엘프

더블 브레이크 : 발동 확률이 45레벨부터 5레벨당 1%씩 상승

인챈트 베놈 : 독 대미지가 대폭 상승

다크엘프는 공격 관련 마법 효율이 상승하였다. 기존 더블 브레이크 발동 확률이 45레벨 기준과 동일하며, 이후 5레벨 당 1%씩 발동 확률이 상승한다. 인챈트 베놈은 기존에 거의 사용되지 않던 마법이었으나 대미지가 대폭 상승하며 사냥과 PvP 모두 활용할 수 있는 마법으로 재탄생하였다.


-용기사

가드 브레이크 : 지속 시간이 32초에서 64초로 증가

피어 : 성공 확률이 상승

용기사는 상대방을 약화시키는 마법들이 변경되었다. 상대방의 AC를 올려버리는 가드 브레이크와 회피 확률을 낮추는 피어의 성공 확률이 상승하며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전투를 지속할 수 있게 되었다.


-환술사

유그드라 열매 : 이동 속도가 용기의 물약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승. 단, 공격 속도는 동일

단 하나의 패치이지만 그동안 '환북이'라고 까지 불리던 환술사에게는 가뭄에 단비 같은 패치이다. 전투에서 이동 속도 때문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던 일은 과거의 일이 돼버렸다.


모든 클래스의 공격 성향 강화 및 기존 스킬의 단점을 보완하는 업데이트로 많은 유저들이 원하던 업데이트 방향이라는 여론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앞으로 업데이트될 신규 클래스 전사의 활약도 기대되지만, 기존 클래스도 강력해진 만큼 더욱 박진감 넘치는 필드와 사냥이 기대된다.



■ 아인하사드의 축복 업데이트

기존 휴식 게이지 개념으로 보너스 경험치를 부여하던 아인하사드의 축복이 이번 업데이트에서 또 한 번 진화하였다. 최대 500%까지 최대 누적치가 상승하였으며, 효율도 77%에서 100%로 상승하였다. 또한, 드래곤의 상자를 합칠 수 있는 개념인 축복받은 드래곤의 상자가 등장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49레벨부터 적용되던 아인하사드의 축복이 1레벨부터 적용된다.
- 아인하사드의 축복에 관련된 아이템 역시 1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다.
- 아인하사드의 축복의 효과가 추가 경험치 +77%에서 +100%로 상승하였다.
- 아인하사드의 축복의 최대 충전치가 200%에서 500%로 상승하였다.
- 단, 자연 충전일 경우 최대 20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드래곤의 사파이어, 드래곤의 루비, 드래곤의 에메랄드를 사용할 경우 200% 이상 충전할 수 있다.

- 드래곤의 토파즈의 효과가 추가 경험치 +77%에서 추가 경험치 +80%로 상승하였다.
- 축복받은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및 축복받은 드래곤의 보물 상자가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