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8일(수) 업데이트를 통해 암살자의 스킬이 큰 개편을 맞이했다. 암살자는 이제 은신 활용은 좀 더 제약을 받는 대신 전반적인 스킬의 후딜레이가 감소하고 다양한 연계무공이 추가됐으며 시간당 입힐 수 있는 피해량이 크게 증가했다.


PvE에서는 강한 공격력을 지닌 스킬들을 다수 활용하게 됐는데, 스킬의 특성이 모두 변경되어 기존의 전투 방식을 그대로 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외에도 PvP에서 척추찌르기가 기절이 아닌 그로기이며 18초의 쿨타임을 지니는 점, 은신이 예전처럼 자유롭지 않은 점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를 맞이했다.


▲ 거의 모든 스킬이 변경된 암살자



▣ 안개베기 | 독 중첩 분리로 활용도 감소

안개베기의 가장 큰 변화는 더 이상 독을 중첩시키지 않는다는 점이다. 맹독은 여전히 5중첩이 최고 수치이지만 5중첩 이후 독을 걸어도 시간이 갱신되지 않으며 한 번 5중첩에 도달하면 반드시 사라진다. 또한,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피해를 누적시킬 수는 있지만 독의 중요도는 크게 감소했다.


특히, 안개베기 비급의 치명타 시 심장찌르기 즉시 시전 및 내력소모 없음 효과가 사라지고 안개베기 치명타 시 다음 심장찌르기는 치명타 적중으로 옵션이 변경됐으며, 암살자의 딜사이클도 크게 변화되어 안개베기의 중요성은 상당히 감소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다운된 적을 밟는 공격인 낙엽밟기가 F키로 이동함에 따라 다운된 적을 상대로도 안개베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안개베기는 활용도가 조금 감소했다



▣ 척추찌르기 | PvP용 2초식 기절에서 그로기로, 재사용 대기시간도 크게 증가

척추찌르기 역시 기존에 비해 영향력이 다소 감소했다. 1초식은 PvE에 집중된 스킬로 이제 '내력이 말랐을 때'가 아닌 '은신 유지 시간이 종료되어 갈 때' 사용해야 하는 스킬로 변경되었다.


더 큰 변화를 맞이한 것은 2초식인데, 기존에 암살자 유저들은 PvP를 즐길 때 9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닌 기절 척추찌르기를 사용했다. 하지만 이제 척추찌르기에 기절은 없으며, 오로지 그로기 효과만 발동된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도 18초로 크게 증가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은신을 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졌기 때문에 큰 영향이 없지만, 기절이 아닌 그로기 효과라 뒤구르기로 빠져나갈 수 있어 연계가 상당히 힘들어졌다는 평이다.


▲ 기절이 아닌 그로기, 수많은 암살자들의 멘탈을 파괴중인 척추찌르기 변화



▣ 심장찌르기 | 자체 대미지는 감소, 연계는 강화

심장찌르기는 여전히 암살자의 주력 공격 스킬이지만 활용법이 크게 바뀌었다. 더이상 심장찌르기는 은신 유지시간을 갱신하지 않고 은신이 풀리지 않는 기능만을 보유하며, 신규 스킬인 암흑살과 뇌전살을 연계해서 사용하는 형태로 변경되었다.


독 여부에 관계 없이 은신이 해제되지 않기 때문에 독 중첩 시 추가피해 옵션도 사라졌으며 이에 따라 스킬 자체의 피해량은 감소했다. 하지만 나무토막을 사용 후 0.5초내 반격에 성공하면 사용할 수 있는 맹독찌르기가 추가되어 상대적으로 어려워진 독을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했으며 교란자세에서는 시전속도가 조금 빨라졌다.


PvE 전용이라 할 수 있는 1초식 라인의 경우 비급단계까지 수련 포인트를 투자하면 연속 시전 속도 증가, 치명타 시 내력 1 회복의 옵션이 추가되는데, 은신상태에서 심장찌르기와 연계해서 사용하는 뇌전살의 경우 내력 1 회복 옵션을 지니고 있어 은신상태에서는 치명타만 터진다면 내력이 마르지 않는다.


생명력 회복 기능을 하는 2초식은 심장찌르기의 형태가 변한것을 따라가기는 했지만 생명력 회복옵션쪽은 변화가 없으며 진천뢰도 큰 변화가 없다. 다만 많은 암살자들이 요구하던 거미줄과 키 분리의 경우 거미줄이 Tab 키의 번개차기와 수련을 공유하게 됨에 따라 키가 분리되어 다운된 적을 상대로도 심장찌르기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 강력한 연계가 가능해진 심장찌르기



▣ 암흑살&뇌전살 | 딜을 책임진다! 강력한 심장찌르기 연계기

암흑살과 뇌전살은 이번 암살자 개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스킬이다. 두 스킬 모두 심장찌르기 치명타 시 F키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인데, 재사용 대기시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아 심장찌르기-암흑살or뇌전살을 빠르게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암흑살과 뇌전살은 피해량이 매우 높아 효용가치가 뛰어난데, 암흑살은 기본적으로 심장찌르기보다도 높은 피해량을 보여주며, 독 5중첩인 대상을 상대로 사용하면 추가피해까지 붙어 압도적인 피해량을 확보할 수 있다.


뇌전살은 심장찌르기보다는 피해량이 낮지만 내력 1 회복 기능을 지니고 있다. 심장찌르기는 비급 단계 수련 기준 치명타 적중 시 내력이 1만 소모되기 때문에 내력이 소모되는 것을 막아주어 계속 공격을 이어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즉 치명타만 받쳐준다면 은신시간을 최대한 길게 유지하는 것이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것인데 이때문에 환주의 진의 15초 은신을 사용하면 엄청난 피해량을 확보할 수 있기도 했다. 하지만 이 방식은 18일 오후 진행된 추가 업데이트에서 환주의 진 쿨타임이 180초로 조정됨에 따라 위력이 다소 약해졌다.


암흑살은 교란자세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교란자세의 심장찌르기는 시전속도가 있어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하게 된다. 다만 교란자세에서 적 대상이 기절, 그로기, 장악, 흡공에 당한 상태면 심장찌르기가 즉시시전이 되기 때문에 이때에는 암흑살을 이용, 높은 피해를 누적시킬 수 있다. 더욱 높은 피해를 입히기 위해서는 장악 타이밍에 독연무를 활용해보자.


▲ 암살자의 폭발력의 주력, 뇌전살





▣ 나뭇잎 가르기 | 나뭇잎 운신 활용을 위한 전초스킬

나뭇잎 가르기는 회피 발동 시, 후방이동이나 수리검 수련 등 다양한 스킬에 연계해서 발동하는 무공으로 적의 등 뒤로 빠르게 접근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개편 전의 그림자 밟기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보면 되는데 그로기를 유발하지는 않는다.


다만 나뭇잎 가르기가 저항이나 회피 등을 당하지 않은 경우, 그로기 효과를 지닌 나뭇잎 운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번개차기&거미줄 | 더이상 합격기 파괴는 없다! 거미줄 번개차기에 합류

번개차기는 5급 수련이 삭제되어 라인이 좀 더 간소화됐다. 1초식의 경우 중독 상태인 적에게 추가 피해 효과가 추가되고 그림자에 걸린 적에게 추가 피해 효과는 삭제됐다. 또한 기존의 3초식은 아예 삭제되었다.


수련이 따로 없고 RB 키에 할당되어 있었던 거미줄은 이제 Tab 키로 이동하여 번개차기와 수련트리를 공유한다. 번개차기 3초식 수련 시 2급단계부터 거미줄로 변경되며, 2급 3초식에서는 사용거리가 8m이지만 3급 3초식에서는 사용거리가 16m로 증가한다.


▲ 심장찌르기를 가로막던 거미줄은 이제 없다



▣ 일격 | 은신상태에서 사용하는 광역 마무리 스킬

일격은 과거 1.0 시절에는 수련트리가 따로 존재했지만 2.0에 들어서면서 넉백효과를 지닌 무공으로 변모했다. 그런데 이번 개편에서는 과거의 '광역 일격'이 돌아왔다. 수련을 따로 필요로 하지는 않으며 9m 넉백이 사라진 대신 전방 광역에 더 높은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되었으며 명중 시 내력이 2 회복된다.


▲ 강력한 광역 대미지, 범위 일격이 돌아왔다



▣ 나뭇잎 날리기 | 접근기로 활용 가능?!

나뭇잎 날리기는 큰 변화는 없지만 독특한 기능이 하나 추가되었는데, 기존에는 적과 자리를 바꾸는 무공이었지만 합격기가 필요한 거대 몬스터에게는 사용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이제 거대 몬스터에게 나뭇잎 날리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자리를 바꾸는 것이 아닌 캐릭터가 적에게 다가가는 기능을 하게 된다.


▲ 나뭇잎 날리기에 저항하는 적에게는 접근하는 효과가 추가됐다



▣ 그림자 침입 | 은신 유지를 위한 핵심 스킬

그림자 침입은 그림자 효과가 삭제됨에 따라 기능이 전면 개편됐다. 이제는 PvP보다는 PvE 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킬로, 중독 상태인 적에게 명중 시 6초간 은신 효과를 받는다. 방어중인 적 방어해제, 방어해제 시 은신 효과가 모두 삭제되었기 때문에 반격을 시도하는 적에게 그림자 침입을 사용하면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


이외에도 스킬을 사용한 뒤 발생하는 후딜레이가 감소하고 피해량이 상향되었으며 내력 소모량이 1로 변경되어 공격의 핵심에 자리잡게 되었다.


▲ 그림자 침입의 수련 툴팁

▲ 독이 걸린 적을 대상으로 그림자 침입 사용 시 즉시 은신된다



▣ 잠입 | 0M 급습가능, 기절 기능은 하향

잠입트리도 크게 변경되었다. 먼저 기존의 3초식 급습(피해량 위주)은 삭제됐다. 내력 회복 효과 역시 은신 성공 시 일정 수치 회복에서 일정 수치 추가 회복으로 변경되어 좀 더 상향되었다는 평이다.


급습 트리의 경우 기절효과가 다소 하향되었는데, 독 5중첩 적에게 급습을 사용하면 확정기절을 넣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확률적으로 기절을 넣게 된다. 독 5중첩이라는 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사용이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다만 기절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2초로 크게 감소했으며 거리 제한이 감소한 0~16m로 변경되어 공격 연계시에는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에는 후방이동과 잠입을 연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급습에 투자했다면 은신이 풀리자마자 1번을 눌러주면 바로 재은신이 가능한 것이다. 물론 후방에서 사용해야 하는 점은 동일하다.


▲ 딱 붙어있는 적에게도 접근할 수 있다



▣ 나뭇잎 선풍 | 그림자 효과 삭제로 인한 툴팁 변경

나뭇잎 선풍의 2초식에서 6초간 이동 무공 사용 불가, 이동 속도 40% 감소 효과가 추가되고, 6초간 적 그림자 효과가 삭제됐다. 성능 자체는 이전과 동일하지만 '그림자' 라는 효과 자체가 사라지면서 생긴 변경점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 그림자 수련의 삭제로 툴팁이 변경됐다



▣ 시한폭탄 | 더이상 천덕꾸러기가 아닌 내력회복 수단

시한폭탄은 사용 후 발생하는 후딜레이가 길어 심장찌르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이 늦어져 비인기 스킬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재사용시간이 30초에서 45초로 상당히 늘어난 대신, 시한폭탄을 넣어둔 상태에서 지뢰, 투척지뢰를 명중시키면 폭파하면서 3초간 내력 9회복 기능을 지니게 됐다.


이는 변경된 암살자의 콤보에 있어 상당한 메리트로 다가오는데, 은신을 사용한 뒤에 내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심장찌르기 사용을 중단하고 시한폭탄→투척지뢰 사용으로 내력을 회복한 뒤 은신이 풀리자마자 그림자 침입으로 다시 은신을 이어나가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투척지뢰에 독 중첩 기능이 있고, 그림자 침입을 독 중첩이 걸린 적에게 사용하면 은신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다. 그렇기에 해당 콤보를 사용하면 내력을 채우기 위한 시간을 아낄 수 있어 더욱 높은 피해량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 시한폭탄, 입력이 다소 복잡하지만 효과적인 내력 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 그림자베기 | 후딜레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감소

그림자베기는 전반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졌다. 일명 '딜그베'라고 불리던 3~5연타 그림자베기의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18초로 감소했다. 비급단계까지 수련하면 기절 그로기, 장악, 흡공 당한 적에게 확정 치명타를 입힐 수 있으며 1회 추가시전도 가능하다.


2초식의 경우에는 그림자 효과가 삭제되는 등의 변화를 겪었으며 4급 3초식의 경우에는 그림자 효과가 사라짐에 따라 6초간 이동 무공 사용 불가, 이동 속도 40% 감소로 효과가 변경됐다.


1초식 그림자베기는 조금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특히 장악/흡공된 적을 상대로 공격을 펼칠 때 사용하면 높은 피해와 함께 독을 중첩 시킬 수 있다. 장악된 적을 상대로 독 5중첩이 완성되면 암흑살로 엄청난 피해를 누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연계의 기반스킬로 활용하면 좋다.


▲ 그림자베기는 후딜레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두 감소했다



▣ 풍독술 | 수련트리가 다양하게 분화! 효율적인 사용 가능

풍독술은 기존의 수련트리가 사라지고 새로운 수련트리가 추가됐다. 1초식의 풍독술은 기존의 풍독술과 비슷하지만 시전시간이 짧아졌다. 2초식의 경우에는 독나방으로 기존과 비슷하며, 3초식은 넓은 범위에 독을 1중첩 걸어주는 독무투척, 4초식은 보다 좁은 범위에서 단계적으로 맹독을 5중첩까지 쌓아주는 독연무로 변화한다.


독 자체가 딜사이클에 미치는 영향은 감소했지만 독 5중첩 시 추가피해를 입히는 스킬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공격을 집중해서 쏟아내야할 타이밍에 스킬을 활용해 독을 중첩시켜 주도록 하자.


▲ PvE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수련, 독연무



▣ 뇌절도 | 기절or피해량?! 선택적인 운용

뇌절도는 수련이 추가됐다. 기본적으로 2초의 기절 시간을 갖는 것은 동일하지만 소모 내력이 4로 증가했다. 1초식 라인을 수련할 경우 내력 소모량 감소, 피격된 적 당 내력 1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효과를 지니게 되며, 2초식의 경우 피해량이 증가하고 내력에서 이점을 가져오지만 기절기능이 삭제된다.


▲ 두 수련트리의 방향성이 전혀 다르다



▣ 지뢰 | 딜을 책임진다! 강력한 심장찌르기 연계기

지뢰는 연막트리가 분리되었으며 새로운 기능으로 무장하게 됏다. 먼저 내력 소모량이 4에서 3으로 감소하였으며 2급 2초식의 경우 명중한 적에게 얼음감옥 효과를 부여하는 빙결지뢰 무공으로 교체된다.


4초식은 공중상태인 적에게 추가피해를 입히는 투척지뢰로 동일하며 3초식은 추가 기능을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특별한 효과 없이 재사용대기시간이 짧아지는 일명 '9초 투지'가 이제는 독을 걸어주는 수단으로서 역할을 달리하게 됐다.


3초식 투척지뢰는 24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니지만 적에게 명중 시 맹독 중첩이 1 추가되는 기능을 가지며, 마지막까지 수련하면 소모내력도 2로 감소한다. 또한, 투척지뢰는 시한폭탄과 연계 시 내력회복을 노릴 수 있고 독 중첩으로 인해 그림자 침입으로 은신 연계도 가능하여 PvE용 스킬로 각광받고 있다.


▲ 딜사이클의 핵심으로 자리잡은 투척지뢰



▣ 수리검 | 수리검과 연막 중 선택 운용

지뢰에서 떨어져나온 연막 수련이 수리검과 합쳐지면서 수리검은 선택적으로 운용하는 스킬이 됐다. 다만 은신이 다소 제한적으로 변경되면서 급하게 내력을 수급해야할 의미가 다소 퇴색함에 따라 수리검의 입지는 다소 감소해 연막을 사용한다고 해도 공격력 손실이 큰 편이라 보기는 어렵다.


수리검 1초식을 수련하면 내력 회복량과 피해량이 증가하고, 마지막까지 수련하면 치명타 시 나뭇잎가르기 연계 기능이 추가된다. 반면에 2초식을 수련하면 스킬이 연막으로 변경된다. 다만 트리가 간소화됨에 따라 18초 재사용 대기시간의 연막은 더이상 사용할 수 없다.


이외에도 그림자 수리검/그림자 밟기의 경우에는 X키로 통합되었는데, 은신상태에서는 X키가 그림자비수로 변경되며 X를 한 번 더 누르면 그림자 밟기가 사용된다. 독 수리검의 경우엔 따로 수련은 존재하지 않고, 저항에 성공했을 때 자세와 관계없이 X키가 독비수로 변경된다.


▲ 수리검-연막 수련 툴팁

▲ 이제 연막은 X키로 합류, 수리검에 굳이 매달릴 필요는 없다.



▣ 연화난무&무영보 | 연화시리즈와 무영보 동시 운용 가능!

연화난무는 독중첩 연화난무가 삭제되고 무영보가 분리됐다. 먼저 연화난무의 경우 기존의 저항 연화난무만이 1초식으로 남아있는 상태며, 2초식인 연화각은 광역 상태이상 무공으로 변경됐다. 수련 포인트를 더욱 투자하면 기절 시간이 길어지는 방식이다.


이때 연화각은 발동 방식 자체가 변화하여 주의가 필요한데, 기존에는 적의 등 뒤로 날아가면서 기절을 거는 방식이었지만 이제는 정면 직선 범위에 피해를 주되, 피격당하는 적이 등을 돌리고 있다면 기절이 들어가는 방식이다. 사용 조건이 좀 더 까다로워진 것이다.


분리된 무영보는 3번키로 이동되었으며 수련 포인트를 따로 투자하지 않더라도 은신상태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9초간 이동 무공 사용 불가, 이동속도 40% 감소 효과가 추가되며 9초간 그림자 효과는 삭제되기도 했다. 이외에 수련 포인트를 투자하면 내력 소모량 감소, 은신효과 추가, 5초간 시/청각 마비 효과가 추가된다.


▲ 연화난무-연화각 수련 툴팁

▲ 연화각 작동방식이 전방 범위공격으로 개편됐다



▣ 순보&뇌격보 | 거리를 조절하려면 순보, 접근 및 연계는 우횡보

순보는 기존에 좌측은 저항, 우측은 대미지와 내력피해를 입히는 뇌격보로 존재했지만 이제 뇌격보가 분리되고 우횡보라는 수련이 추가됐다. 순보는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 중 저항 효과가 발생하는 스킬이며 저항에 성공하면 분리된 뇌격보를 사용할 수 있다.


우횡보를 선택할 경우 2초식은 저항 시 나뭇잎 가르기, 3초식은 저항 시 암흑살or뇌전살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는데 각각 특색이 달라 원하는 스킬을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한 가지 주의할점으로는 우횡보는 횡이동과 비슷한 형태로 스킬이 사용되지만 저항에 성공하더라도 은신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분리된 뇌격보는 3번키를 사용하는데, 나무토막 사용 도중, 순보 저항 성공 시, 후방이동 사용 후 활성화되는 스킬이며, 중독된 적에게는 추가피해를 준다. 또한, 맹독 중첩 당 일정량의 폭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독에 노출된 적에게 한 번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기도 하다.


▲ 순보와 우횡보는 선택적으로 운용하게 된다. 뇌격보는 3번으로 분리



■ 암살자 스킬 개편 후 육손 클리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