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3일 적용된 충격적인 엉덩국 콜라보레이션 시즌 이후 큐라레: 마법도서관의 행보가 너무 궁금해하더군요. 이미 역대급 콜라보레이션을 펼쳐 놓은 터라 이 분위기를 계속 이어가려면 다음 시즌에도 뭔가 새로운 게 터져야 할 테니까요. 무슨 정보 없을까, 얼마나 또 기상천외 하려나 생각하던 중, 마침 팜플의 'CM팜걸'님이 차기 시즌의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CM팜걸'님에 대한 소개를 간단히 해볼까요? CM팜걸님은 큐라레: 마법도서관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이며, 매주 업데이트 내용을 공지, 2주마다 새로운 시즌 프리뷰와 변경된 컨텐츠 내역을 손수 정리해 작성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공식카페의 유저 분들과 댓글, 메일로 소통하며 많은 분들의 건의사항과 아이디어를 취합, 큐라레가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듬직한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큐라레 인벤 운영을 담당하고 있던 기자 역시 같은 게임을 플레이하고 비슷한 업무를 하는 팜걸님에게 호감이 가는 건 당연합니다.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이모저모, 이번 시즌에 대한 정보를 샅샅이 듣기 위해 메신저로 팜걸님과 2시간에 걸친 채팅을 진행했습니다. 메신저로 진행된 인터뷰인 만큼, 그 개성을 확실히 느끼실 수 있도록 최대한 팜걸님의 말투를 많이 살려봤습니다.

팜걸님 안녕하세요! 이제 인터뷰를 시작해 보려 합니다! 시간 가능하세요?

팜걸 :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책상도 예쁘게 정리해두었어요.


아, 정말요? 나중에 인증샷도 공개해주시길! 오늘 들어볼 얘기가 많은데, 마구 질문해도 될까요?

팜걸 :
인터뷰를 위해 업무는 스피드하게 오전에 처리완료했답니다. 걱정마세요~


일단 팜걸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자기소개 한 번 해주세요!

팜걸 :
안녕하세요. 여러분. 큐라레의 마스코트, CM뀨팜걸이에요. 성별은 여성! 나이는 비밀에 감춰진 수수께끼의 운영자입니다! 잘 부탁드려요~


유저분들 사이에서는 팜걸이 이름만 '걸'이고, 실제로는 남자가 아닐까라는 추측도 있었는데 확실히 인증해주셨네요. 팜걸은 여성분인걸로!

팜걸 :
아무래도 제 덕력(?) 때문인지 몰라도...분명 여장을 한 남자일꺼라는 오해가 많았지요...아무도 제 말을 믿어주지 않아 슬펐답니다.

▲ 덕력 넘치는 팜걸님의 책상


그도 그럴 것이, 어떤 사태에도 당황하지 않고 확실히 처리하시는 강한 멘탈을 보면 도무지 여린 마음을 가진 여성이라는 생각이 안되니까요. 그렇게 열심히 일하시는데, 혹시 하루 스케줄을 들어볼 수 있을까요?

팜걸 :
네에~ 출근 후 오전에는 유저분들에게 받은 쪽지와 메일을 확인 후 최대한 답변을 드리고 있어요. 또한 공식 카페 게시판을 쭉 보고 건의나 불만 등을 정리해 각 부서에 보고서로 전달하고 있답니다. 이후 오후에는 주로 패치노트와 차기 업데이트, 깜짝 이벤트 등을 미리 준비하고 있고 틈틈히 카페에서 댓글 등을 달며 인사드리고 있습니다.


하루가 꼴딱 넘어갈 것 같은 빡빡한 일정이네요. 유저분들도 가끔 궁금해 하는 게 있는데...그게...퇴근 시간은 정확히 언제인가요?

팜걸 :
정규 퇴근시간은 오후 6시지만...어...음...사실 언제가 될 지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 매번 달라서...확실한 건 6시에 칼퇴근한 적은 거의 없었다는 거죠...

▲ 팜걸님의 속마음(출처 : 큐라레 공식카페 자유게시판)

▲ 팜걸님을 찾는 유저분들이 매우많다(출처 : 큐라레 공식카페 자유게시판)


커뮤니티라는 것이 언제 어떤 일이 터질지 모르니까요. 하하. 아까 쪽지나 메일을 많이 받는다고 했는데, 보통 무슨 용건인가요?

팜걸 :
주로 게임 관련 문의 내용이지만, 간간히 팬레터가 오기도 합니다!


오, 그건 좀 부러운데요? 유저분들과 소통 중에 여러가지 재미있는 일이 많이 있었을 텐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좀 말해주세요.

팜걸 :
글쎄요, 아직까지는 무난한 일상이라 큰 에피소드는 없고...가끔 출근길에 지하철 안에서 큐라레를 플레이하는 유저분을 볼 때가 있다는 정도...? 아, 가끔 팜플로 직접 원정을 오시는 유저분들도 종종 있어요. 퇴근하고 지하철에서 카페 글을 읽고 있던 중 회사로 찾아오신다는 분의 소식을 듣고 비축하고 있던 식량을 작게나마 포장해서 드렸던 일도 있었어요.


아하, 대단히 적극적이신 분들이네요. 그렇게 다양한 유저분들을 아우른 공식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게임에 대한 팜걸님의 애정이 없다면 이토록 열심히 할 수 없었겠죠? 그렇다면 팜걸님이 생각하기에 '큐라레'는 어떤 매력을 갖추고 있나요?

팜걸 :
음...실시간 레이드 전투와 예쁜 일러스트는 기본 중 기본이고요! 서브컬처에 대한 숨김없는 당당함(?)이 큰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개발진 약 좀 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을 이렇게 당당하게 구현할 수 있는 것도 큐라레만의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서브컬처에 대한 숨김없는 당당함이라...하지만 이번 시즌은 제법 충격이었잖아요? 항상 시즌 전에 프리뷰 및 업데이트 정리글을 직접 쓰시던데, 작성자 입장에선 기분이 어떠셨나요?

팜걸 :
사실 업데이트 소식 듣고 많이 당황했었죠. 저는...큐라레와 운명공동체로 함께 살아가야 하는 CM이기에 사명감을 갖고...'그래, 그냥 눈 딱 감고 하자'라고 썼습니다. 쓰다가 너무 몰입하는 바람에..공연 윤리에 맞는 수위조절이 조금 힘들어서 다시 작성한 적도 있어요..

▲ 팜걸님도 당황스러웠다는 7월3일 콜라보레이션


하하, 그만큼 파격적인 컨텐츠가 이번 시즌에도 있다는 말을 살짝 들었는데!

팜걸 :
이번 콜라보는 너무 강하게 나간 것 같아 강강중간약의 장단에 맞춰, 이번엔 살짝 조신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에요. 그동안 우락부락한 남성분들만 봤으니, 이제는 귀여운 여자도 봐야 균형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해서 준비했답니다! CM팜걸이 환서로 출현하게 되었어요!

* 환서 : 월드보스 개념의 큐라레 전투 컨텐츠. 모든 유저가 정해진 시간 안에 동시에 환서를 공략, 성공 시 랭킹 및 누적대미지에 맞는 보상을 제공한다. 일정 랭킹 안에 들면 얻을 수 있는 환서카드는 SR(5성)등급의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기에 많은 유저가 환서레이드에 참여하고 있다.


헉. 환서라면 많은 유저들이 무작정 때리고 보는...불쌍한 존재인데요?

팜걸 :
헤헤, 야근을 거듭하고 있는 불쌍한 CM팜걸을 최대한 팍팍 때려주셔서 환서퇴장 시간인 저녁 11시보다 빨리 조기퇴근을 시켜주시리라 믿고 출현합니다! 통크게 이미지도 공개해드릴게요~!! * 해석하면 예뻐집니다!

* 해석 : 각성과 같이 최대 레벨을 증가시키는 기능. 큐라레에서는 해석 시 일러스트가 변한다

▲ 환서로 출현할 예정인 팜걸 카드 이미지


나 : 어, 배경은 뭔가요? 팜걸님 책상 같은데...실제 게임에서는 다른 배경으로 바뀌는 건가요?

팜걸 :
아니요! 부끄럽지만 실제 제 첵상이 깔린답니다. 뒤에는 큐라레 공식카페가 배경으로 등장! 제가 평소 즐겨 입는 옷 취향도 어느 정도 반영이 되었어요. 현재는 여름이라 조금 의상이 가벼워 졌지만요!


평소 저렇게 하늘하늘하고 풍성한 옷을 즐겨 입는다고 들었거든요. 게임에서 본인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기분은 어떤가요?

팜걸 :
매우 영광스럽습니다! 사실 팜걸로 카드를 만든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동그란 빨간 얼굴의 기본 마스코트로 일반적인 해석재료용 이벤트 카드가 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이렇게 예쁜 소녀로 그려주시리라 예상도 못했어요.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좋은 추억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항상 독특한 걸 좋아하거든요!


환서 팜걸 카드가 나름 괜찮은 성능을 보유하고 있어야 인기도가 상승할텐데, 어떤가요? 쓸모 있는 카드로 나오나요?

팜걸 :
힐러님들께서 애용해주시는 패시브 스킬로 나옵니다! 덩실덩실~거기다가 시즌에 맞춰 '고양' 이라는 새로운 스킬도 등장할 예정이랍니다.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다룬 '도서관 비망록'에서 고양스킬 관련 멘트를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오, 많이 공개해주시는데요? 이왕 공개해주시는 김에 조금만 더 부탁드릴게요! 이번 업데이트에서 새로 도입되는 시스템이나 개편되는 기능이 있다면 살짝 공개 좀 해주세요.

팜걸 :
이 전에 안내드렸던 새로운 전투 콘텐츠, * 정예 금서 컨텐츠가 이번 팜걸 시즌에 등장합니다! 사서(캐릭터) 레벨 50이상이 입장 기준이기 때문에, 이 조건에 부합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아앗, 큰 정보닷!

* 금서 :큐라레의 핵심 컨텐츠로, 타 게임의 '레이드' 시스템과 비슷하다. 한 유저가 탐색 중 획득한 소환석을 이용해 금서를 소환하며, 레이드 공략 성공 시 일정 확률로 레이드 대상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추가되는 정예금서 시스템은 일반 금서보다 공략하기는 힘들지만, 그만큼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지난 6월 말 공개된 향후 업데이트 계획,도서관 비망록 내용 중 일부
(클릭하면 해당 내용이 담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나 : 오! 하드코어 유저분들이 상당히 환영할 만한 소식인데요! 큐라레는 업데이트 되는 시즌마다 항상 컨셉이 있는 게임인데, 이번엔 어떤 컨셉의 스토리를 보여주려나요?

팜걸 :
음...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정체성을 깨달은 팜걸! 시즌 이름은 팜걸의 역습입니다! 시나리오를 살짝 봤었는데 다행히도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지는 않을 거 같네요. 하지만...사건의 원흉이더라고요.


또 다른 새로운 소식은 없을까요? 통 크게 공개 하신 김에 좀만 더 보충해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

팜걸 :
넵, 통 크게 쏴드리겠습니다! 다음 시즌에는 이제는 지나가서 못 본 0시즌과 1시즌의 금서들을 스토리와 함께 다시 등장할 예정이에요! 아직 0, 1시즌 금서가 보유한 활용도 높은 스킬들은 뽑기로만 풀렸기 때문에 많이 힘드셨을 거에요. 그래서 이번 시즌에는 열심히 노력하신 분들 모두에게 공평하게 스킬 획득 기회를 드리고자 이런 기획을 마련했어요!


소환시스템은 어떻게 되나요? 정예금서도 추가되면 탐색 중 얻는 소환석이 살짝 부족해질 것 같은데...지금 일반 금서가 소환석 1~5개를 사용해 소환하는 형태니, 정예금서는 소환석이 더 많이 들겠네요.

팜걸 :
아니에요, 정예 금서는 소환 재료가 따로 존재한답니다! 일반 소환 금서를 공략하다보면 획득할 수도 있으며, 이 밖에 다양한 방법으로도 소환이 가능합니다!

▲ 다행이다...소환석 부족 문제는 없을 예정


이번 덩국덩국한 시즌으로 초보자분들도 대거 유입되었잖아요. 이 분들을 위한 배려 돋는 시스템 개편은 없나요?

팜걸 :
우선 0, 1시즌으로 초보자분들도 쉽게 금서를 공략할 수 있도록 했고요, 좀 더 수월하게 덱을 편성하실 수 있도록 덱 자동편집방식이 변경될 거에요. 공략미숙으로 인한 본의아닌 트롤링을 조금이나마 줄여드릴 수 있도록요!


오, 그러면 한 가지만 더 질문드릴게요! 모든 사과폰 및 사과패드 유저들의 소원, iOS최적화는 언제쯤 완료될까요? 제가 패드 유저라서 그런 건 아니고요.

팜걸 :
네...정말 밤낮없이 많은 개발팀 분들께서 열심히, 그리고 항상 머리 맞대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꼭 좋은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하, 그럼 이건 제가 개인적으로 궁금한 건데요! 팜걸님도 큐라레를 즐겨 하신다고 들어서 그런지 궁금해졌어요! 팜걸님 덱을 살짝 공개해주실 수 있나요? 그렇게 좋아하던 티무르 카드는 보유하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참, 저는 갖고 있습니다.

팜걸 :
티무르님은 보유하고 있지만! 제일 아끼는 카드는 쌍자궁! 제 취향에 따라 애정하는 덱과 아끼는 덱을 따로 두고 있어요.


아아, 저도 쌍자궁의 이쁜 모습에 지갑을 탈탈 털었거든요. 쌍자궁 4결속인데 승리했으면서도 패배한 듯한 기분을 가끔 느껴요...

팜걸 :
흑. 저는 딱 한 장만 획득해서 아직 0결속인데...뀨들뀨들...최대한 보여지는 카드가 안 겹치게 정렬해볼게요. 참, 최고 효율 카드 중 하나인 설녀는 풀결이랍니다! 자랑자랑! 월급을 받아서 다시 회사로!

▲ 팜걸의 사랑! 잘생긴 티무르(왼쪽)와 성능,일러 모두 최상급 쌍자궁

▲ 팜걸님의 덱. 카드레벨도 그렇고 가지고 있는 카드들도 그렇고...


...마지막에 기만을 당해버렸네요...흑흑. 그럼 이제 진짜 마지막! 사랑하는 유저분들에게, 정말 하고 싶었던 말 한 마디 부탁드릴게요!

팜걸 :
▲ 팜걸님과 진행한 메신저인터뷰를 고스란히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