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0일(수), 문파복 시스템이 한국에 적용됐다. 문파복 의상과 얼굴장식, 머리장식 등은 문파 대규모 공방을 통해 제작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문파 감독관의 문파 의상실 기능을 이용해 새로운 디자인으로 외형을 변경할 수도 있다.


문파복은 문파 등급 5, 얼굴장식은 10, 머리장식은 15에 도달해야 제작이 가능하며, 디자인의 경우 의상과 얼굴장식, 머리장식을 변경할 수 있는데 세부적으로 종류와 무늬, 색상 등을 조율할 수 있다.


문파복을 제작하는데는 옷감을 변환해서 만드는 신규 아이템인 '상급 옷감'이 필요하며 디자인에 필요한 재료들은 저레벨 지역 던전과 필드 몬스터부터 부유도 등 만레벨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에서 드랍된다. 이 중 의상도안 등 일부 아이템은 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문파원들이 합심하여 직접 재료를 수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문파복 시스템 등장으로 자신의 문파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 의상과 얼굴장식, 머리장식, 다양한 문파복을 제작해보자

문파복은 디자인을 하기 전 기본적인 외형을 가진 상태로도 제작이 가능하다. 문파복은 의상과 얼굴장식, 머리장식의 세 부위로 구분되어 있는데 문파 대규모 공방 기능을 통해 제작할 수 있으며 재료로 고급 옷감을 사용하게 되며, 고급 옷감은 변환 기능을 사용해 옷감 20개를 베이스로 영석 10개와 5금 50은을 투자해 변환을 시도할 수 있다.


문파복 의상은 문파가 5등급에 도달하면 제작이 가능하며 계약 비용으로 20금, 영석 600개, 세력인장 120개를 필요로 한다. 계약이 완료되면 태상문, 도기방, 성군당, 일미문, 약왕원, 철무방, 만금당 7종의 제작조합의 승인이 하나씩 필요하며 고급 옷감 15개를 재료로 넣어주어야 한다.


얼굴 장식은 문파가 10등급에 도달하면 제작이 가능하며 계약 비용으로 40금, 영석 1,200개, 세력인장 240개를 필요로 한다. 7종의 제작조합 승인이 하나씩 필요한 부분은 동일하며 고급 옷감은 30개를 넣어주어야 제작을 시작할 수 있다.


마지막 머리 장식은 문파가 최고 등급인 15등급에 도달해야 제작할 수 있다. 계약 비용은 얼굴 장식과 동일한 40금, 영석 1,200개, 세력인장 240개이며 7종의 제작조합 승인이 하나씩, 고급 옷감이 30개 필요한 것은 동일하다.


문파복들은 세 가지 모두 하루의 제작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제작이 완료되어 물건을 수령해 착용해도 기본적으로는 문파복의 외형만이 출력된다. 얼굴장식과 머리장식은 문파 의상실에서 디자인을 진행한 뒤 이를 적용시켜야 외형이 표시된다.


또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 문파복은 제작 시 해당 문파의 이름이 기록되며, 기록된 문파에 소속되지 않는 경우 보패 효과와 문파복 디자인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문파복을 빠르게 보급하기 위해 여러 문파에서 공방을 돌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 문파복은 문파 대규모 공방을 통해 제작할 수 있다

▲ 디자인을 진행하기 전에는 기본 의상외형만 출력되고 얼굴장식, 머리장식은 나타나지 않는다



▣ 스타일과 무늬, 색상을 조합하여 우리 문파만의 문파복을 완성한다! 디자인 시스템

문파복을 제작했다면 추가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디자인은 문파 의상실 입장 → 문파의상, 얼굴장식, 머리장식에서 사용할 종류와 무늬, 색상을 선택 → 계약하기(계약 비용 지불) → 문파창 디자인탭에서 재료기부 → 재료가 모두 수집되면 문파장이 디자인 제작 시작 → 제작이 완료되면 문파장이 디자인 적용순으로 진행되는데, 디자인 권한이 없는 캐릭터는 의상실 진입이 불가능하다.


문파복은 디자인하지 않은 경우 누렇게 바랜 색상의 수련복을 하나 걸치고 있으며 얼굴장식과 머리장식은 디자인을 진행하지 않았다면 외형이 표시되지 않는다. 모든 문파복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디자인 기능을 필히 이용해야 하는 셈이다.


문파복 디자인은 의상과 얼굴장식, 머리장식이 따로 구분되어 있으며 의상은 세부적으로 겉옷, 상의, 하의, 강조색을 조정할 수 있다. 각각의 카테고리에서는 의상 또는 장식의 종류, 외형으로 입힐 무늬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강도를 조절하여 무늬가 얼마나 선명하게 나타나게 할지 결정할 수 있다. 또한 가운데 화살표를 눌러 다른 종족이 착용한 외형도 확인 가능하다.


▲ 세세하게 건드릴 수 있는 메뉴가 준비되어 있는 문파 의상실



세부 조정에서 가장 먼저 변경하게 되는 것은 '종류'인데 종류는 의상의 기본 틀을 어떤것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이다. 의상의 세부 카테고리, 얼굴장식과 머리장식에서 각각 독특한 스타일을 제공하게 되는데 특이점으로는 의상과 얼굴장식의 경우 필요 문파 등급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간단히 예를 들어 설명하면 문파복 의상은 문파 등급이 5가 되면 제작 및 디자인을 할 수 있지만 겉옷 중 '근위병 예복'은 문파 등급 10을, 섬광자객은 문파 등급 15를 요구해 해당 레벨에 도달하기 전에는 디자인을 적용할 수 없다. 얼굴장식의 경우 다른 것들은 문파 등급 10에 선택할 수 있지만 까마귀부리는 문파 계급이 15에 도달해야 선택이 가능하다.


반면에 무늬와 색상은 해당 카테고리가 해제되면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무늬는 총 13가지, 색상은 22가지가 존재하는데 무늬 중 11종은 게임 플레이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재료로 요구하고 2종은 캐시샵에서 판매하는 원단을 사용한다. 염색약의 경우엔 7종이 게임 플레이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재료로 요구하며 15종은 캐시샵에서 판매한다.


같은 무늬나 색상이라 할 지라도 적용되는 부위에 따라 필요한 재료의 수량이 달라져 겉옷의 중심 무늬와 색상은 가장 많은 재료를 요구하게 되며, 각각의 무늬와 색상 또한 차별화된 계약비용과 보조재료를 요구하므로 예산이 오버되지 않도록 면밀히 계산을 해보아야 한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캐시샵에서 판매하는 일부 의상&장식 종류와 무늬, 염색약은 계약 비용이 단 10금만 발생하는 것들이 있으며 이들은 의상실 아이콘에 황금색 꺽쇠 테두리가 쳐져있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원하는 디자인을 모두 선택했다면 중앙 하단의 계약하기 버튼을 눌러 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이때 사용한 문파복의 종류와 무늬, 색상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제거할 수도 있다. 이상이 없다면 문파복 설명에 디자인에 대한 설명을 남기고 계약 버튼을 누르면 된다. 충분한 문파 기금이 기부되어 있다면 계약비용이 지불되면서 디자인이 계약상태로 전환된다.


▲ 꺽쇠가 쳐진 것들은 계약 비용이 10금이며 영석이나 인장 등을 요구하지 않는다

▲ 디자인이 완료됐다면 계약버튼을 눌러 비용을 지불하고 디자인을 계약상태로 전환할 수 있다



디자인 계약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밖으로 나와 문파창을 열어보면 디자인 창에 계약된 디자인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파원들은 재료 기부가 가능해진다.


모든 재료가 모였다면 디자인 제작을 시작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 제작이 완료되면 문파장이 디자인 적용을 눌러 문파복의 외형을 일괄 변경할 수 있게 된다. 의상 디자인, 재료가 모인 후 디자인 제작 시작은 디자인 권한만 있으면 가능하지만 최종적인 디자인 적용은 문파장만 가능한 셈이다.


디자인 적용을 누르면 문파원들이 착용하고 있던 문파복 의상과 의상장식, 머리장식의 외형이 모두 변경되며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하기 전까지는 이후로 제작되는 문파복들 역시 적용된 디자인을 따라가게 된다.


▲ 계약이 완료되면 디자인 창에 새로운 디자인의 문파복과 함께 재료가 표시된다



◆ 문파복 디자인 항목별 계약 비용 및 재료

☞ 문파복 의상 - 겉옷



☞ 문파복 의상 - 상의



☞ 문파복 의상 - 하의



☞ 문파복 의상 - 강조색



☞ 문파복 의상 - 얼굴장식



☞ 문파복 의상 - 머리장식




◆ 문파복 디자인 주요 재료 습득처



※ 현재 파악이 완료되지 않은 염료의 드랍처는 정보가 입수되는대로 수정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