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게임쇼 1일차(18일), SCEJA 프레스 컨퍼런스 - One Upon Light가 진행되었다. PS4 타이틀로 인디 게임사인 SUTD GAME LAB(Singapore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Design)의 게임이다.

오늘 발표에는 SUTD GAME LAB의 메인 프로그래머인 Chong Yunn 개발자가 참여했다. One Upon Light은 빛과 어둠을 활용한 탑뷰 방식의 퍼즐 게임이다.

탑뷰 방식의 시점 채택은 3D로 개발하게 되면 빛의 움직임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퍼즐의 자유도는 높아진다. 하지만 게임의 난이도 역시 너무 높아진다. 또, 버그나 밸런스 등에서도 문제점을 보일 수 있기에 탑뷰 방식으로 개발하게 되었다.

게임은 주인공이 빛에 노출되면 피해를 입는 자신의 이상한 현상을 밝히기 위한 여정을 그리고 있는데, 물건을 이용해 빛을 막거나 특수한 장비를 활용해 그림자를 복사하고, 움직이는 물체를 느리게 하며 진행해 나간다.

챕터별로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각 챕터마다 마지막 지역에 단서가 있어 이를 찾아 비밀을 알아나가는 재미도 담겨 있다. 그리고 게임 상에 등장하는 NPC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NPC들이 방해할 수 있다.

컨퍼런스의 마지막에 그는 '중간급의 하드코어 유저를 타겟으로 했고 인디 게임에 대한 소니의 지원 정책이 좋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PS4와 같은 콘솔 게임 개발은 PC와 달리 하나의 규격에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좋았다.' 라고 PS4의 타이틀로 One Upon Light를 개발하게 된 이유를 이야기 하기도 했다.

그리고 '게임에 관심을 가져 준 것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게임의 진행함에 따라 스페셜 챕터가 열리기 때문에 재미있게 즐겨주었으면 좋겠다.' 라고 덧붙였다.

One Upon Light는 싱가포르에서 처음으로 만든 PS4 타이틀로 인도네이사어와 태국어로 서비스되며. 발매일은 10월 23일이며, 6.49 달러에 판매될 예정이다.


▲ 메인 프로그래머인 Chong Yunn 개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