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서버에 미리 선보였던 제작 시스템의 변화와 85레벨 영웅 변신 콘텐츠가 본 서버에 상륙했다. 마법 방어 투구의 상위 호환인 신성한 마법 방어 투구와 활 요정을 위한 속성 화살이 드디어 도입된 것이다. 이에 기란 마을의 12시 방향 뒷골목은 원조 대도시다운 제작 타운의 모습을 갖추었다.

고대 거인의 무덤에도 변화가 생겼다. 고대 정령의 무덤처럼 시간제 사냥터로 변경되고 체류 시간을 공유하게 된 것.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거인의 무덤과 정령의 무덤 중 양자택일로 사냥터를 선택해야 하게 되었다.

이 밖에도 하이네 지역 악어섬의 몬스터 설정이 변경되고, 자이언트 크로커다일이 출현할 때 악어를 소환하지 않게 변경되어 불편함이 개선되는 등의 업데이트가 있었다.


▲ 기란 마을 뒷골목의 새로운 명칭인 '제작 공방의 거리'



우선 기란 마을의 뒷골목은 테스트 서버에 선보였던 그대로 적용된 모습이다. 신규 레어급 아이템인 신성한 마법 방어 투구도 제작 테이블과 함께 추가되었고, 속성별 블랙미스릴 화살도 추가되었다. 마법 방어를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이 다양해짐과 동시에 활 요정의 속성 공격 상승 아이템이 등장함에 따라 앞으로 마법 공격, 방어만큼이나 속성 공격, 방어도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드래곤의 다이아몬드과 인챈트된 마법 방어 투구로 신성한 마법 방어 투구를 제작할 수 있었던 '사라진 디오의 보석 이벤트'는 진행되지 않았다. 하여 본 서버의 기란 마을 12시 방향에는 NPC 노리와 노리의 제작 테이블이 존재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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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리의 제작 테이블은 '테스트 서버'에만 존재하니, 드상을 잘못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유저들 사이에서는 80레벨부터가 PvP에서 큰 효율을 보인다고 한다. 전투를 화끈하고 제대로 즐기려면 80~81레벨부터 라는 말이 있을 정도. 이른 바 '군터 레벨이 아니면 더 강해져서 와라.'라는 유행어도 있으니 말이다. 그만큼 군터 레벨이 갖는 무게와 상징성은 고레벨 유저들에게 자부심을 부여하기 충분했다.

하지만 히어로 레벨이라 불리는 82레벨, 85레벨 변신 리스트가 추가됨에 따라 고레벨 유저의 레벨업 목적과 필드 전투 판도에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좌측 부터 - 52레벨 - 80레벨 - 82레벨 - 85레벨 - 변신 리스트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시 많은 고레벨 유저들의 레벨업 목적성을 부여했던 85레벨 가속도 업데이트는 다소 변화된 모습으로 본 서버에 적용되었다. 많은 유저의 우려섞인 목소리 때문인지 '이동 속도 증가'는 제외된 채 업데이트된 것. 대신 82레벨 변신이 추가되어 80레벨과 85레벨간 격차를 좁히는 시도를 보였다.

82레벨에는 푸른색 진 데스 나이트로 변신할 수 있고, 85레벨에는 붉은색 진 데스 나이트로 변신할 수 있다. 기존의 데스나이트보다 더 화려하고 멋진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푸른색 진 데스 나이트는 군터보다 공격 속도가 약간 빠르고, 붉은색 진 데스 나이트는 푸른색 진 데스 나이트보다 공격 속도가 약간 더 빠른 점이 특징이다. 이동 속도는 군터와 2개의 진 데스 나이트 모두 같았다.

아쉽게도 푸른색, 붉은색 진 데스 나이트는 근거리 전용으로 원거리와 마법 특화 변신에 대한 소식은 없었다.

본 서버에서는 변신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10월 8일 정기점검 전까지 진 데스 나이트로 변신할 수 있는 변신 이벤트가 진행되니, 진 데스 나이트의 빠른 공격 속도를 체험해볼 기회를 놓치지 말자.


▲ 좌측 부터 - 52레벨 - 80레벨 - 82레벨 - 85레벨 - 변신 리스트



이제부터 고대 거인의 무덤 지역은 캐릭터별 30분의 시간 제한을 갖게 된다. 게다가 고대 정령의 무덤과 체류 시간을 공유하게 되어 두 사냥터중 하나만 선택하여 방문해야만 한다. 물론, 두 사냥터의 시간을 분할하여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보스 몬스터 타임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이 양자택일 해야 하는 상황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계정별 최대 90분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A 캐릭터로 거인의 무덤에서 30분을 사냥한 뒤, B 캐릭터로는 정령의 무덤에서 30분을 사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파밍을 위한 사냥과 보스 몬스터 타임 시간을 적절히 계산하여 방문하는 것이 좋다.


▲ 고대 거인의 무덤은 칼바스의 두루마리와 기안의 두루마리를 얻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사냥터다.



이에 고대 거인의 무덤 입장 방식도 새롭게 변경되었다. 오로지 라스타바드 정문과 마족 신전 입구의 NPC를 통해서만 입장이 가능하다. 던전 기억책, 조우의 이동 기억책의 사냥터 리스트도 변경되어 고대 거인의 무덤 입구 지역인 NPC 슈콘 근처로 이동된다.

게다가 각 지역에 있던 고대 거인의 무덤 진입 포탈도 이용할 수 없게 되었으니 유의해야 한다. 단, 고대 거인의 무덤 내부에서 라스타바드 정문, 마족 신전으로 이동 가능한 포탈은 그대로 유지된다.



▲ 무덤 고고학자 슈콘을 통해 고대 거인의 무덤에 입장할 수 있다.



하이네 지역의 꽃이라 불리는 악어섬의 몬스터 설정도 변경되었다. 악어가 비선공형 몬스터로 변경되고, 자이언트 크로커다일이 등장할 때 더는 악어를 소환하지 않게 되었다. 단, 카오틱 성향의 캐릭터는 선공격을 받게 되고, 자이언트 크로커다일과 악어에게 동족 인식이 추가되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이러한 풍경은 사라졌지만, 동족 인식으로 인해 일점사를 당할 수 있으니 유의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