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공식 홈페이지의 GO 통신을 통하여 2번째 직업별 밸런스 조정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었다.

2014년 신규 직업 비검사의 등장을 시작으로 최대 레벨이 65로 확장되면서 새로 추가된 스킬과 문장등으로 인한 사냥, PVP 밸런스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9월 1차적으로 패치가 이뤄졌으며, 이후 유저들의 의견과 게임 내 수집 정보를 기반으로 2차 밸런스 패치가 결정된 것이다.

10월 30일(목) 정기 점검을 통해 진행 예정인 이번 2차 밸런스 패치에는 녹테늄 강화탄 소모에 대한 불평등, 탱커 계열의 부족한 적대치로 인한 플레이 난이도 상승, 궁수 클래스의 DPS 부족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녹테늄 강화탄 밸런스 조정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면 직업별로 소모량이나 효율성이 심각하게 차이 나는 상황에 대해 개선이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중복 소모되던 일부 콤보 스킬의 녹테늄 강화탄 소모량이 조정되고, 전투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추가된다.

특히 과도했던 창기사와 검투사의 녹테늄 강화탄 소모량은 대폭 줄어들고, 딜러나 힐러 직업군은 일부 공격 기술과 회복 기술에 새로운 효과가 추가되어 효율이 상승했다.


■ 직업별 녹테늄 강화탄 밸런스 조정 내역

ㅁ 창기사

- 방패 연타 스킬의 첫 타격에만 녹테늄 강화탄이 소모되도록 변경
- 방어구 부수기 공격력 증폭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삭제
- 도발의 포효 적대치 증가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40% 증가로 상향


▲ 과도했던 창기사의 녹테늄 강화탄 소모량이 대폭 하향 조정될 예정



방패 연타 시 중복 소모되던 것을 1타 공격 시에만 소모되도록 변경되며,큰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한 방어구 부수기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삭제됩니다.

또한 녹테늄 강화탄 사용 시 적대치 유지를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발의 포효 녹테늄 강화탄 효과 적대치 획득량이 33% 상향 조정됩니다.



ㅁ 검투사

- 근성 연타 스킬의 첫 타격에만 녹테늄 강화탄이 소모되도록 변경
- 투지의 일격 스킬 공격력이 10% 상향, 공격력 증폭 녹테늄 강화탄 효과 삭제
- 도발 난무 공격력 증폭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적대치 40% 증가로 변경


▲ 현재 단순한 공격력 증폭 효과만 있지만, 이제 용도에 맞게 개선된다



검투사의 녹테늄 강화탄 소모량이 대폭 하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스킬 시전 빈도가 높은 투지의 일격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삭제되는 대신 해당 스킬의 위력이 10% 증가될 예정이며, 근성 연타 사용 시 중복 소모되던 것을 1타 시에만 소모되도록 변경됩니다.

또한 강철의 결의 상태에서 주로 사용되는 도발 난무 스킬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적대치 증가 효과로 변경하여 검투사의 적대치 유지 능력이 대폭 상향될 예정입니다.



ㅁ 광전사

- 모아 치기 오버 차징 시 공격력 증폭 3~8%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추가
- 오버 차징 돌입 시에만 1발이 소모


ㅁ 마법사

- 얼음 송곳 공격력 증폭 3~8%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추가


ㅁ 궁수

- 관통 사격 오버 차징 시 공격력 증폭 3~8%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추가
- 오버 차징 돌입 시에만 1발이 소모
- 이탈 공격 공격력 증폭 3~8%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추가


ㅁ 비검사

- 비검 올려치기 공격력 증폭 3~8%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추가


▲ 주력 연계 스킬인 비검 올려치기의 녹테늄 강화탄 효과 추가!



ㅁ 사제

- 치유의 날개 회복량 증가 5%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추가


ㅁ 정령사

- 역병 창궐 지속 시간 20% 증가 녹테늄 강화탄 효과가 추가


▲ 61레벨 스킬인 역병 창궐의 지속 시간도 늘어난다



다음으로 탱커 계열 적대치 조정 및 소멸의 물약 효과 개선에 대한 사항이다.

최대 레벨 확장과 직업별 신규 스킬 추가, 그리고 상위 던전들이 계속 등장하면서 장비 격차에 따라 탱커의 적대치 유지 능력이 딜러들의 피해 수준에 비해 떨어지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스킬의 적대치 획득량이 상향된다.

이 부분은 도발 스킬만으로 적대치를 유지하는 경우 게임의 재미 부분을 저해한다고 판단되어 좀 더 능동적으로 적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일부 스킬만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딜러 개개인이 적절하게 적대치 상한을 조절하면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소멸의 물약 효과를 비율 값에 따라 감소 할 수 있도록 대폭 개선하였으며, 해당 물약은 기존과 동일하게 소모품 도안 상인으로 부터 레시피를 구매해 제작이 가능하다.


■ 직업별 녹테늄 강화탄 밸런스 조정 내역

ㅁ 창기사

- 기본 공격을 통해 획득하는 적대치가 증가됩니다
- 도약 공격 스킬을 통해 획득하는 적대치가 증가됩니다.
- 방패 연타 스킬을 통해 획득하는 적대치가 증가됩니다.


ㅁ 검투사

- 충격의 외침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24초로 변경됩니다.
- 충격의 외침 스킬을 통해 획득하는 적대치가 증가됩니다.
- 도발 난무 스킬을 통해 획득하는 적대치가 증가됩니다.


ㅁ 소멸의 물약 효과 변경

- 소멸의 물약 I : 15분 동안 스킬을 통해 획득하는 적대치가 5% 감소됩니다.
- 소멸의 물약 II : 15분 동안 스킬을 통해 획득하는 적대치가 10% 감소됩니다.
- 소멸의 물약 III : 15분 동안 스킬을 통해 획득하는 적대치가 15% 감소됩니다.
- 소멸의 물약 IV : 15분 동안 스킬을 통해 획득하는 적대치가 20% 감소됩니다.
- 소멸의 물약 V : 15분 동안 스킬을 통해 획득하는 적대치가 25% 감소됩니다.


▲ 소멸의 물약이 개선되어 딜러들 스스로 적대치 관리도 가능해졌다




마지막 개선사항은 1차 조정 이후 여전히 공격력 부분에서 지적이 많았던 궁수 직업에 대해 그 증가폭이 조금 더 상향될 예정이다.

특히 집중 자세 스킬 개선을 통해 각 자세가 상황에 맞게 유용하도록 변경되는데, 공격속도 증가나 맷집 증가, 그리고 일반 몬스터 공격시 추가 피해를 주는 등의 부가적인 효과가 추가된다.

여기에 궁수의 징표가 실패할 확률이 대폭 감소하고, 집중 사격 투지의 문장 효과도 치명타 발생 확률 3배 증가로 변경된다.


■ 세부적인 궁수 밸런스 조정 내역

1차 조정 이후 상대적인 공격력 증가폭이 미미하다고 판단, 2차 조정을 통해 궁수의 공격력이 상향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집중 자세 스킬 개선을 통해 각 자세가 상황에 맞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자세별로 다양한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집중 자세 : 용맹 I
1. 개편 전 : 힘 30 증가, 공격 속도 4% 증가
2. 개편 후 : 힘 30 증가, 공격 속도 4% 증가, 이동속도 8증가, 중형 몬스터 공격 시 5% 추가 피해

- 집중 자세 : 용맹 II
1. 개편 전 : 힘 30 증가, 공격 속도 6% 증가
2. 개편 후 : 힘 30 증가, 공격 속도 8% 증가, 이동속도 16증가, 중형 몬스터 공격 시 5% 추가 피해

- 집중 자세 : 신중 I
1. 개편 전 : 힘 30 증가, 이동 속도 8 증가
2. 개편 후 : 힘 30 증가, 공격 속도 4% 증가, 맷집 4 증가, 일반 몬스터 공격 시 10% 추가 피해

- 집중 자세 : 신중 II
1. 개편 전 : 힘 30 증가, 이동 속도 16 증가
2. 개편 후 : 힘 30 증가, 공격 속도 8% 증가, 맷집 8 증가, 일반 몬스터 공격 시 10% 추가 피해

- 집중 사격 투지의 문장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1. 변경 전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35% 확률로 스킬 위력 100% 증가
2. 변경 후 : 치명타 발생 확률 3배 증가

- 궁수의 징표가 실패할 확률이 대폭 감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