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작 사 : ㈜아라곤네트웍스

장     르 : 3D Cartoon Fantasy Adventure MMOPRG

권장사양 : CPU 펜티엄4, 1.0GHz

                 RAM 512MB

                 그래픽 카드 GeForce4, Radeon 9000

                 DirectX 버전 9.0 이상













샤인온라인은 포가튼사가2를 서비스하고 있는 ㈜아라곤네트웍스의 작품으로

Light & Cool 한 소년 만화풍의 3D MMORPG이다.











“시끌벅적 커뮤니티”를 컨셉으로 10가지 재미와 100가지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3월 1일 클로즈베타를 시작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을 샤인온라인의 개발팀을 총괄하고 있는

양순영 부사장을 만나 샤인온라인은 어떤 게임이며 앞으로의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인터뷰에 참여한 인벤 기자를 인벤으로, 인터뷰에 참여해주신 양순영 부사장을 샤인으로 표기한다.







1. 샤인온라인은 어떤 게임인가?



샤인온라인은 커뮤니티 위주의 게임으로 소년 만화 풍의 환타지 액션성을 강조한 게임이다.

현실세계에 있을 법 한 퓨전틱한 세상의 아이사 대륙을 무대로 기존 중세의 판타지적인 부분과

고정관념을 깬 몬스터, 시대상황들이 공존하는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레벨 업은 쉽지만 그 외에 할 것이 많아서 지루하지 않은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시끌벅적하고 할 것 많은 즐거운 게임이 바로 우리가 추구하는 샤인온라인이다.







2.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인원



현재 총인원이 30명으로 실질적으로 개발에 참여하는 인원은 27명이다.

초기 인원은 13명으로 시작했었지만 현재는 꽤 많이 늘어난 상황이다.







3. 샤인이라는 이름의 의미와 만들게 된 동기



샤인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름들이 의견으로 나와서 5가지의 이름을 가지고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을 위주로 길거리 투표를 통해 선택된 이름이 샤인온라인이다.

밝고 화사한 햇살 같은 그래픽에 잘 어울리는 이름이라고 생각한다.







4. 캐릭터의 그림체가 독특한데 사용한 기법은 어떤 것인가?



샤인온라인은 현재 만화틱한 그래픽의 게임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툰렌더링 기법만을 사용하지는 않았다.

샤인 온라인은 생동감 넘치는 소년 만화 풍의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해 Full 3D 카툰 맵핑을 활용하여

Light하고 Cool하게 표현되었다.



카툰 렌더링 기법은 외곽선 부분에만 차용하고, 다른 부분에서는 일반 맵핑을 사용해

만화와 같은 분위기를 살리려고 노력했다. 때문에 디자이너들의 고생이 아주 컸을 것으로 생각된다. (웃음)



이러한 기법은 캐릭터의 이질감을 느낄 수 있으나, 반대로 캐릭터를 더욱 강조하는 효과가 있다.











5. 샤인온라인의 특징적인 시스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길드 성장 시스템

: 길드 스톤 및 등급을 수단으로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길드원간

   좀 더 친밀한 커뮤니티를 유발하도록 하며 캐릭터 성장 이외에도 자신이 속해 있는 길드자체의

   성장을 통해 특정 능력치를 가질 수 있고 소속감과 친근감을 더욱 증가시킨다.



- 사제 관계

: 스승 한 명당 3-5명의 제자를 둘 수 있으며 제자가 올린 경험치를 토대로

   일정량의 경험치를 스승이 받게 된다. 기존의 유저가 새로운 유저를 끌어들이게 하며

   신규유저들은 사제시스템을 통하여 적극적인 도움을 받음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게 된다.



- 무기타이틀 시스템

: 특정 몬스터를 정해진 수만큼 특정한 무기만으로 잡을 경우 그 무기에 일정한 옵션이 붙으면서

   타이틀이 붙는다.



   예)늑대100마리를 잡은 도끼 ->늑대의 도끼 옵션 (늑대에 대한 공격력+1) 무기 타이틀이 붙게 되면

   특정한 효과가 발생하며, 자기만의 무기 타이틀 비법을 가질 수도 있게 된다.







6. 주요 연령층은 어느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가?



13-18의 연령층. 클로즈베타 신청인원을 보면 30%정도는 18세 이상.

게임을 개발하면서 유저들의 의견을 많이 듣고 반영하려고 노력을 했다.

회사 주변의 초등학교나 고등학교 근처에서 유저들에게 게임에 대한 의견을 듣거나 투표를 받는 등

회사 주변에 학교들이 참 많은 것이 큰 도움이 된 듯 하고, 그 연령층이 게임을 즐기는 주 연령층으로 잡고 있다.











7. 1차 클로즈베타에서 보여주는 시스템은 전체의 몇%정도라고 생각하는가?



가장 기본적으로 바탕이 되는 시스템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바탕이 튼튼하면 그 후 새로운 시스템들을 덧붙이는 것은 어렵지 않은 것이라 생각된다.

최우선으로 생각되어야 할 것은 밑바탕이 되는 시스템이어야 하기 때문에 1차에서는 베이스 위주로

테스팅이 진행 될 것이다.







8. 1차 클로즈베타에 신청한 인원은 어느 정도나 되는가?



2만 5천명. 제대로 된 홍보도 하지 못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보여 큰 부담이 간다.(웃음)











9. 앞으로 클로즈베타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3월, 4월, 5월에 한번씩 3번의 클로즈베타를 한 후 6월쯤 오픈베타를 할 계획에 있다.

홈페이지에 보여준 10가지 시스템은 오픈베타 후 올해 말까지 구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무리 화려한 그래픽과 다양한 컨텐츠도 시스템적인 탄탄한 밑 바침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라고 말하는

양순영부사장의 말처럼 탄탄한 밑바탕 위에 즐거운 커뮤니티와 신나는 컨텐츠로

많은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게임으로 발전 하기를 기대해 본다.









iNVEN Tia - 김춘미 기자
(Ti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