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청산맥 리뉴얼과 무기 시스템 개편 등이 이루어진 12월 17일(수), 영혼의 부름 업데이트를 통해 여덟 번째 직업인 주술사가 추가됐다. 새롭게 등장한 직업인 만큼 주술사 스킬의 각종 효과 중 과연 어떤 것을 선택해야 좋은 효율을 발휘할 수 있을지 많은 유저들이 연구를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술사의 기본적인 딜사이클은 진언 이후 파열차원탄으로 이어지는 연계 공격을 시작으로 폭마령을 즉시 시전할 수 있게 해주는 개문압도를 활용하는 것이 공격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강신, 압도 등 다양한 버프 스킬을 통해 스킬의 대미지를 높이고 진언 등 내력회복 스킬로 딜사이클을 보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술사는 다운, 기절 등 상태이상 스킬도 여럿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보스 몬스터에게 혼자서 상태이상을 걸 수 있는 셀프 합격기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경계베기를 제외하면 소환수를 소환한 뒤 사용하거나 낙인 상태인 대상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등 여러 조건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 주술사는 개문과 압도 버프를 활용하는 것이 공격의 핵심이다



▣ 강신과 시간왜곡! 주술사의 주요 스킬 트리

주술사가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할 스킬 수련은 차원탄폭마령, 그리고 폭마령의 재사용 시간 감소를 위한 파열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강탈을 사용해 폭마령을 즉시 시전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버프 스킬인 압도를 유지하고, 파티원에게 치명타 피해량 증가와 스킬 각성 효과를 부여하는 강신, 스킬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 하는 시간왜곡 등 강력한 버프 스킬을 조합하여 공격하는 것이 핵심이다.


다만 내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내력진, 진언 등 내력회복을 위한 다양한 스킬들로 보조를 해주는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또한 낙인 상태의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는 개문, 사령 쇄도를 결계와 연계해 사용해 주는 것도 딜량 상승에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 진언

진언은 9초의 쿨타임을 갖고 있는 내력 회복 스킬이다. 3급 1초식 수련 시 진언을 사용하면 5초간 내력을 15 회복하는 진언 버프를 받을 수 있어 내력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


홍문비전 진언 1편을 배워 5급 1초식까지 수련하면 재사용시간이 6초로 줄어들어 꾸준한 내력 회복이 가능해지므로 최우선적으로 배우는 것이 좋다.


▲ 진언은 내력 회복을 위한 필수 스킬이다



▣ 차원탄

차원탄은 광역 공격이 필요할 때는 3급 3초식을 사용할 때도 있지만, 단일 공격이 주가 되는 일반적인 보스 전투에선 즉시시전 시 추가 피해 효과가 생기는 4급 2초식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4급 2초식은 장악, 흡공 상태의 대상에게 사용할 때 즉시 시전되기 때문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이에 더해 홍문비전 차원탄 2편을 배워 5급 2초식까지 수련하면 장악, 흡공 대상에게 확정 치명타 효과가 추가돼 파열 3급 2초식의 폭마령 재사용시간 감소 효율이 매우 높아지는 장점도 존재한다.


▲ 차원탄은 즉시시전 시 높은 추가 피해를 주는 4급 2초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파열

파열 3급 2초식을 수련하면 재사용시간이 없어지고 사용 시 폭마령 재사용시간이 3초 감소하게 된다.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데다 주력 스킬인 폭마령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련하기 전과 비교해 딜량 차이가 매우 크다.


다만 파열 3급 2초식은 사용 시 내력을 소모해 내력 사용량이 늘어나게 되므로 진언과 내력진을 꾸준히 사용하면서 내력을 수급해 주는 것이 좋다.


▲ 파열은 차원탄 치명타 시에 사용 가능하다



▣ 강탈

강탈은 낙인 상태의 적에게 사용해 압도 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스킬이다. 강탈이 명중했을 때 폭마령, 사령쇄도의 재사용시간이 초기화되고 압도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폭마령과 사령쇄도가 즉시시전된다.


3급 1초식을 수련하면 압도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공격시 내력 1 추가회복과 치명타 피해량이 20% 증가 효과가 추가되므로 딜량 상승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 강탈을 사용하면 압도 효과를 획득해 폭마령, 사령쇄도를 즉시시전으로 사용할 수 있다



▣ 결계

결계는 공격대상 주변 5미터 내의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낙인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이다. 낙인 효과의 대상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강탈과, 낙인 효과의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는 개문, 사령쇄도와 연계해서 사용하면 폭발적인 대미지를 보여준다.


3급 1초식을 수련하면 피해 영역이 생겨 5초간 피해를 주게 된다. 피해를 줄 때마다 낙인 효과가 초기화돼 최대 9초까지 낙인 효과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개문과 사령쇄도를 연계해 사용하기 매우 편해진다.


결계 3급 1초식을 수련했다면 낙인 효과가 최대 9초까지 유지돼 폭마령을 사용하고 난 다음 개문으로 추가 피해를 주면서 다시 폭마령의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해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여유가 충분해지므로 꼭 투자해주도록 하자.


▲ 결계는 대상을 낙인 상태로 만드는 효과를 갖고 있다



▣ 개문

개문은 5회에 걸쳐 영역 내의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마지막 공격이 명중하면 폭마령 또는 사령쇄도를 즉시시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캐릭터가 이동하거나 다른 스킬을 시전하면 사용이 중단된다.


4급 1초식까지 수련할 경우 낙인 상태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결계와 연계해서 사용하면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또한 마지막 공격 명중 시 폭마령 재사용시간이 초기화되므로 꼭 수련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 개문의 마지막 공격을 맞추면 폭마령 또는 사령쇄도를 즉시시전으로 사용 가능하다



▣ 폭마령

폭마령은 2.5초라는 긴 시전 시간을 갖고 있는 매우 강력한 주력 공격 스킬이다. 명중 시 영역 내의 적에게 2초간 표적 효과를 부여해 차원탄을 즉시 시전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3급 1초식을 수련하면 표적 유지 시간이 4초로 늘어나고 5초간 치명 수치 25% 증가 버프도 추가돼 딜량 상승에 많은 도움이 된다.


홍문비전 폭마령 2편을 배워 4급 1초식까지 수련하면 폭마령 치명타 시에 추가로 1회 즉시 시전이 가능해지게 되므로 가장 우선적으로 배워야 할 홍문비전이라 할 수 있다.


▲ 폭마령은 즉시시전 시 용 모양의 이펙트가 나타난다



▣ 사령쇄도

사령쇄도는 기본적으로 1.5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강탈 사용후 압도상태가 되거나 개문의 마지막 공격이 명중하면 즉시 시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시전 시 3회에 걸쳐 공격을 하게 되는데, 개문과 달리 시전 중 다른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그대로 유지된다.


3급 1초식까지 수련할 경우 낙인 상태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주면서 적이 표적 상태일 경우 지속 시간을 2.1초로 초기화 해주는 효과가 추가된다. 표적 상태가 2.1초보다 높을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그보다 낮을 때만 유지 시간이 2.1초로 초기화 된다.


폭마령을 사용한 뒤 표적 상태가 끝나기 전 사령쇄도 3급 1초식을 사용하면 최대 10초까지 표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긴 시간동안 즉시 시전 차원탄을 난사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련해야 하는 스킬이다.


▲ 사령쇄도를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표적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 강신

소환수를 자폭시키는 스킬인 소멸을 3급 2초식까지 수련하면 강신 스킬로 변경된다. 폭발 대미지가 사라지는 대신 소환수가 소멸하면서 일정 영역 내의 파티원들이 일정 시간 동안 강신 상태가 된다. 강신 상태에선 각 직업별로 한 가지의 각성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 외에도 강신 상태가 될 때 모든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되고, 유지 시간 동안 치명타 피해량이 50%,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는 등 강력한 강화 버프 또한 받게 된다.


강신은 매우 강력한 버프 스킬인 만큼 3분의 긴 재사용 시간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번 강신 효과를 받은 대상은 1분 30초간 강신 버프를 다시 받을 수 없다.


▲ 강신을 사용하면 버프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외형도 바뀌게 된다



▣ 시간왜곡

소멸 3급 3초식인 시간왜곡을 수련하게 되면 소환수 자폭 효과가 사라지고, 대신 5초간 3회에 걸쳐 모든 스킬 쿨타임을 초기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게 된다.


강탈을 사용한 뒤 시간왜곡을 활용하면 연속적으로 폭마령을 사용할 수 있어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강탈과 소멸, 시간왜곡, 강신은 재사용시간이 초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압도 효과가 끝난 뒤 곧바로 강탈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재사용시간 초기화는 강신 못지 않은 효과이기 때문에 둘 중 어느 것이 좋다고 할 순 없다. 그러므로 상황에 따라 바꿔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무신의 탑과 같은 1인 던전에서는 시간왜곡을 사용하는 것이 타임어택에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시간왜곡은 사용하더라도 소환수가 사라지지 않는다



▣ 내력진&명왕진

중력진을 3급 3초식까지 수련하면 소환수가 영역 내 아군의 내력을 5초간 15 회복시켜주는 내력진을 사용하게 된다. 6초마다 사용하기 때문에 소환수가 나와있는 동안에는 내력을 끊임없이 채울 수 있어 차원탄 - 파열을 연속해서 사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3급 2초식은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있는 명왕진으로, 3중첩시 10초간 공격력이 10% 상승하는 좋은 버프 스킬이다. 내력진과 명왕진은 우위를 가리기 힘든 효과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내력이 관리가 어렵다면 내력진을, 공격력이 더 필요하다면 명왕진을 사용하는 등 상황에 맞게 수련을 바꿔가면서 사용하는 것도 좋다.


▲ 내력 관리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내력진을 사용해보도록 하자



▣ 기절과 다운 셀프 합격기 가능! 주술사의 합격 스킬

주술사가 사용 가능한 셀프 합격기의 상태 이상 효과는 다운기절 두 가지가 있다. 다운 합격기는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계베기와 방탄부 성공 후 활성화되는 진압 3급 2초식으로 사용 가능하다. 두 스킬 모두 18초라는 짧은 재사용 시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18초에 한 번씩 다운 효과의 셀프 합격기를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다만 진압 3급 2초식은 조건부 다운 스킬이기 때문에 다운 합격기를 사용할 때는 먼저 진압을 사용한 뒤 사용에 조건이 없는 경계베기를 후속으로 사용하는 것이 합격기 연계가 매끄럽게 이루어진다.


▲ 진압 3급 2초식은 방탄부 성공 시에 활성화되는 조건부 다운 스킬이다


기절 합격기의 경우 스킬 수련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경계베기를 3급 3초식까지 수련하면 2초간 기절 효과로 바뀌게 되고, 강탈 또한 3급 3초식 수련시 3초간 기절 효과가 존재한다. 그 외에도 소환수 스킬 중 명령을 2급 2초식까지 수련하면 기절 효과가 추가된다.


기절 합격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경계베기 ▷ 강탈 혹은 명령으로 사용하는 것과 강탈 ▷ 명령으로 합격기를 사용하고 경계베기는 다운 스킬로 유지하는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두 번째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다운 합격기와 기절 합격기를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보다 여러 상황에 대처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세 가지 스킬 외에도 소멸 2급 1초식에도 기절 효과는 존재하지만 보스 몬스터에게는 적용이 안되서 셀프 합격기에 사용할 수 없는데다 강신 혹은 시간왜곡 수련과 겹치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는다.


▲ 강탈 3급 1초식의 치명타 피해량 증가를 포기하면 기절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 명령 2급 2초식은 빠르게 기절 공격을 할 수 있다



▣ 차원탄 - 파열 연계와 폭마령이 핵심! 주술사의 기본 딜사이클

주술사는 진언 이후 파열 - 차원탄 - 파열 으로 이어지는 연계 공격을 기본으로 주 공격 스킬인 폭마령을 즉시 시전할 수 있게 해주는 개문과 압도 버프를 활용하는 것이 딜사이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공격 도중 소환수를 꾸준히 소환해주면서 내력진 혹은 명왕진의 효과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외에도 강신과 시간왜곡은 사용이 가능할 때마다 곧바로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강신은 파열의 표적 유지시간이 4초로 증가하고 치명타 시 2초간 내력 6 회복 효과가 추가돼 차원탄과의 연계가 강화되고 시간왜곡은 짧은 시간에 수 차례의 폭마령을 쏟아부어 폭발적인 대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강탈이 없을 경우

개문 → 폭마령 → 진언 → 사령쇄도 → 파열 - 차원탄 - 파열 연계 공격

▣ 강탈이 있을 경우

결계 → 사령쇄도 → 파열 → 강탈 → 폭마령 → 사령쇄도
→ 파열 - 차원탄 - 파열 연계 공격 → 폭마령
→ 파열 - 차원탄 - 파열 연계 공격 → 폭마령 → 사령쇄도